$\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수몰입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Empathy Ability and teaching flow on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6, 2021년, pp.299 - 304  

박승연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수몰입,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U시 보육교사 1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 요인은 행복감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사의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공감 요인은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수몰입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수몰입 요인은 행복감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 요인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아지며, 교수몰입 요인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수몰입, 행복감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empathy, teaching commitment, and feelings of happiness. The subjects were 111 childcare teachers in U city. The frequency, reliability,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22.0 program, and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o...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6)

  1. B. M. Park, Analysis of variables associated with role performance of child-care teachers : with emphasis on relationships among internal-external control, job environ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pp.66-86, 2011. 

  2. H. J. Choi, S. J. Cho, "A Study on the Qualifications of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and Curricula for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in Train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Vol.28, No.6, pp.17-36, 2007. 

  3. Y. K. Ko, S. K. Jang, J. A.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Happiness and Teacher Efficacy of the preservice student",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Vol.2, No.1, pp.19-34, 2013. 

  4. Noddings, Nel, Happiness and education, p.456,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pp.9-38 DOI: https://doi.org/10.1017/CBO9780511499920 

  5. H. K. Kwark,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Jeonbuk National University, pp.69-72, 2011. 

  6. Y. J. Choi, Development of a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for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 Based on Seligman's Character,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Sungkyunkwan University, pp.134-142, 2009. 

  7. S. Y. Lee,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ympathy-Based Discussion Instruction Model for Young Children,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Chung-Ang University, pp.192-205, 2016. 

  8. S. H. Song, The Effects of a Child's Empathy and a Mother's Empathy on a Child's Pro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pp.33-38, 2014. 

  9. J. Y. Kim, The Influences of Teachers' Hope and Empathy on Self-Esteem, Job Satisfaction, and Discipline Styl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pp.25-39, 2005. 

  10. H. N.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ncerns,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teaching flow,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56-74, 2005. 

  11. K. Y. Cho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ing Flow State Scal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pp.56-60, 2005. 

  12. H. N.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oncerns,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teaching flow,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56-74, 2011. 

  13. K. Y. Cho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ing Flow State Scal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pp.56-60, 2006. 

  14. H. J. Lee,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uphoria, Empath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Dongguk University, pp.42-48, 2019. 

  15. J. H. Won, A structural analysi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teachers rewards happines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Uiduk University, pp.47-51, 2015. 

  16. S. Y. Kim, Analysis of the structure among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sense of happiness, enthusiasm for the teaching profession, satisfaction with their jobs, efficacy, and interactions with young children,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The Kwangju Wonen's University, pp.50-58,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