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 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ding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충주시 J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1~3학년 24명(남 14명, 여 1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중재 프로그램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월 2회, 5개월 동안 10차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검증한 결과 전체 평균 점수의 상승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코딩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코딩교육은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하위 목표 성취를 위해 적합하며, 특히 자기확신 및 독립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충주시 J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1~3학년 24명(남 14명, 여 1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중재 프로그램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월 2회, 5개월 동안 10차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검증한 결과 전체 평균 점수의 상승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코딩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코딩교육은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하위 목표 성취를 위해 적합하며, 특히 자기확신 및 독립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coded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students (14 male, 10 female) in the 1st to 3rd grade students voluntarily desiring coding education at the 'J' high school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coded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students (14 male, 10 female) in the 1st to 3rd grade students voluntarily desiring coding education at the 'J' high school in Chungju, Chungcheongbuk-do.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 intervention program was conducted 10 times a month for 5 months. In the intervention program, pre and post test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by using the scratch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fter examining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after the coding training, i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the average score increased. Second, coding education was suitable for achieving the sub-goal of the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of' increasing the ability to reasonably and creatively solve everyday problems'. In particular, it was found that it is effective in improving self-confidence and indepen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coded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students (14 male, 10 female) in the 1st to 3rd grade students voluntarily desiring coding education at the 'J' high school in Chungju, Chungcheongbuk-do.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 intervention program was conducted 10 times a month for 5 months. In the intervention program, pre and post test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by using the scratch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fter examining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after the coding training, i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the average score increased. Second, coding education was suitable for achieving the sub-goal of the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of' increasing the ability to reasonably and creatively solve everyday problems'. In particular, it was found that it is effective in improving self-confidence and independence.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 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1학기 동안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교육 계획을 수립하였다. 코딩교육은 10차시 동안 총 30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코딩교육을 실시하여 일반계 고등학생들에게 코딩 교육 전⋅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코딩 교육을 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실험집단에게는 10차시의 스크래치 언어를 사용한 코딩교육을 실시하였다. 코딩교육은 월 2회 3시간씩 5 개월간 실시하였다.
코딩교육은 월 2회 3시간씩 5 개월간 실시하였다. 코딩교육 후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 검사에서 사용한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ver.
실험집단에게는 10차시의 스크래치 언어를 사용한 코딩교육을 실시하였다. 코딩교육은 월 2회 3시간씩 5 개월간 실시하였다. 코딩교육 후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 검사에서 사용한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실험대상 규모가 적고, 특정 지역 대상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기 떄문에 하위 요소들의 변화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생 24명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코딩교육 후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사전 검사에서 사용한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ver.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설계의 구체적 모형은 [표 2]와 같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사용한 코딩교육을 10차시 동안 실시하고 코딩 교육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측정 도구들에 관한 정확성이나 정밀성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사용되는 크론바흐 알파 계수(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05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교육을 10차시 동안 실시하고 코딩 교육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한 전체 평균 점수가 사전검사에서 70.46점이고 사후검사에서 78.21점을 얻어 7.75점 상승하였고(p<.05), 특히 하위 요소인 자기 확신 및 독립성 사전검사는 16.21점, 사후검사에서 18.50점을 얻어 2.29점 상승하여 유의수준 p<.05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기 떄문에 하위 요소들의 변화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 따라서 전국적 규모의 후속 연구와 고등학생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하위요소들에 대한 분석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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