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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 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ding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716 - 724  

이은아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이승훈 (한국교통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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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충주시 J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1~3학년 24명(남 14명, 여 1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중재 프로그램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월 2회, 5개월 동안 10차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검증한 결과 전체 평균 점수의 상승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코딩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코딩교육은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하위 목표 성취를 위해 적합하며, 특히 자기확신 및 독립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coded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students (14 male, 10 female) in the 1st to 3rd grade students voluntarily desiring coding education at the 'J' high school i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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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 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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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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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김진옥, 김송주, 조성숙, 박광렬, "코딩 기반의 디자인 및 메이커 교육용 학습자료 개발," 실과교육연구지, 제26권, 제1호, pp.105-124, 2020. 

  23. 신윤희, 서응교, "플립러닝 기반의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코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제2019권, 제12호, pp.199-207, 2019. 

  24. 허영, "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코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1호, pp.586-597, 2019. 

  25. 이민영, 전석주, "엔트리와 스크래치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권, pp.173-18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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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연승, 성현주, "코딩용 로봇, 비봇(Bee-Bot)을 활용한 수학적 문제해결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pp.261-28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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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규완, 남현욱, "코딩교육이 초등학생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31권, 제4호, pp.269-28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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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김혜진, 지속가능한 흥미 발달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활용 프로그래밍 교육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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