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TAUT 모형을 적용한 현장 교원의 라이브워크시트 활용 의도 분석 연구
Teachers' Intention to Use Liveworksheets Applying UTAUT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2, 2021년, pp.413 - 421  

최은선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2020년 비대면 개학이 전면 실시되고 온라인 수업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기반의 학습도구를 개발하고 활용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교원의 웹 기반 온라인 학습지 플랫폼인 라이브워크시트를 활용하는 의도와 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기반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UTAUT 모형의 영향 요인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은 모두 교원의 라이브워크시트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새롭게 추가한 개방성 요인은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가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할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원의 새로운 기술 수용 의도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social changes du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reign countries are strengthening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 future of educ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software (SW)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among different types of information educ...

주제어

참고문헌 (27)

  1. DongHyeok Lee, NamJe Park(2016). Teaching Book and Tools of Elementary Network Security Learning using Gamification Mechanis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26(3), 787-797. 

  2. DongHyeok Lee, NamJe Park(2017). Geocasting-based Synchronization of Almanac on the Maritime Cloud for Distributed Smart Surveillance. The Journal of Supercomputing, 73(3), 1103-1118. 

  3. DongHyeok Lee, NamJe Park(2018). Electronic Identity Information Hiding Methods Using a Secret Sharing Scheme in Multimedia-centric Internet of Things Environment.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22(1), 3-10. 

  4. DongHyeok Lee, SangChoon Kim and NamJe Park(2020). The Blockchain-based Online Learning Platform for the Untact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Post-COVID-19 Era.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8(11), 109-121. 

  5. EunSun Choi, NamJe Park(2020).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 of Creative Storytelling Textbooks Incorporating International Baccalaure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1) 143-151. 

  6. HanOl Choi, HooJo Hong(2018). Influential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ntion to Use MOOC. Teacher Education Research, 57(1), 16-29. 

  7. HongJe Lee, JongYoon Kim, BoobYoung Oh, KyeongSeok Han(2018). A Study on the Factors on Continous Use and Performance of IT System based on UTAUT and IS Success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15(1), 17-30. 

  8. Hsiu-Yuan Wang, Shwu-Huey Wang(2010). User Acceptance of Mobile Internet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Gender Differenc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8, 415-426. 

  9. HyeJa Park(2020).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Online Classes in the Non-face-to-face Era. Korea Internet Self-governance Organization Journal, 40, 35-38. 

  10. HyungCheol Song(2018).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on m-learning Satisfaction based on UTAU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123-129. 

  11. JinSu Kim, NamJe Park(2019). Lightweight Knowledge-based Authentication Model for Intelligent Closed Circuit Television in Mobile Personal Computing.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1-9. 

  12. JinSu Kim, NamJe Park(2019). Development of a board game-based gamification learning model for training on the princi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 in elementary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29-235. 

  13. JinSu Kim, NamJe Park(2020). A Face Image Virtualization Mechanism for Privacy Intrusion Prevention in Healthcare Video Surveillance Systems. Symmetry, 12(6), 891 

  14. JinSu Kim, NamJe Park(2020). Blockchain-Based Data-Preserving AI Learning Environment Model for AI Cybersecurity Systems in IoT Service Environments. Applied Sciences, 10(14), 4718. 

  15. Mark Moran, Mark L. Hawkes and Omar F. El-Gayar(2010). Tablet Personal Computer Integration in Higher Education: Apply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Technology Model to Understand and Supporting Factors. Journal of Educational and Computing Research, 42(1), 79-101. 

  16. NamJe Park, et el.(2019). Creative Plugged Practical Model and Governance. Teacher Leadership. 2019 Project for the Management of the Creative Education Center(Jeju National University). CJU: Jeju National University. 

  17. NamJe Park,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Soo-Bum Shin and Chul Kim(2018). The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for Elementary School in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Springer, 1-15. 

  18. Samuel Attuquayefio, Hillar Addo(2014). Using the UTAUT model to analyze students' ICT ado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CT, 10(3), 75-86. 

  19. Venkatesh Viswanath, Michael G. Morris, Gordon B. Davis and Fred D. Davis(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20. Venkatesh Viswanath, James Y.L. Thong and Xin Xu(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ly, 36(1), 157-178. 

  21. Weiwei Zha(2020). A Study on the User Acceptance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Music Based on UTAU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6), 25-33. 

  22. YeongRok Gim, JaeHyoun Kim(2014).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er's Intention using Devices in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5), 35-42. 

  23. Yevgeniya Novikova(2020). Using Liveworksheets to Diversify Language Lessons. Bulletin of Kharkov National Automobile and Highway University, 91, 221-225. 

  24. Yogesh K. Dwivedi, Nripendra Rana, Hsin Chen and Michael D. Williams(2011). A Meta-analysis of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IFIP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366, 155-170. 

  25. Denoviasari Ramadani(2020). The Use of Liveworksheets. com in Designing English Learning Activity During Covid-19 Pandemic. http://e-conf.usd.ac.id/index.php/lltc/lltc2020/paper/view/596 

  26. Liveworksheets(2021). About This Site. https://www.liveworksheets.com/about-this_en.asp 

  27. Ministry of Education(2020). For the First Time, Online School Starts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pecial Semester(Corona 19).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160&lev0&m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