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방향 모색 - 충남교육청 공공도서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중심으로 -
A New Direction for the Public Libraries Affiliated with Office of Education: building up the educational functions of public libraries affiliated to the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2, 2021년, pp.107 - 126  

이병기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 연구소) ,  김혜진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 연구소) ,  오영옥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대학원) ,  임정훈 (대전과학고등학교) ,  이미화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산업혁명에 따라 새로운 교육 환경이 도래하는 상황 속에서 충청남도 교육청 소속 19개 공공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황분석과 사서, 사서교사, 전문가 대상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을 통해 충청남도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의 비전으로 도서관 커뮤니티 스쿨을 통한 지식체험 에듀라이브러리를 설정하였다. 에듀라이브러리로서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방향을 교육기능 특화 서비스, 생애주기 맞춤 서비스, 지식체험중심서비스, 4차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 서비스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도서관의 전통적 기능을 바탕으로 미래 공공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공간을 체험학습 공간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충남교육청 소속 도서관의 교육기능을 강화한 특화된 방향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학교 및 학교도서관과 협력 방안 모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타 지역 교육청 소속 도서관의 방향성 마련에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atus analysis an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librarians, school librarians and experts were conducted to find a new direction for revitalization of 19 public libraries affiliated to the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in the context of the advent of a new educational environment following...

주제어

참고문헌 (14)

  1.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7). A Feasibility Study of Public Libraries Remodeling. Busan: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 Cho, Do-Yeon (2018). Design example and improvement plan of school complex facility located in Dongtan 2 New City.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62(1), 50-55. 

  3. Choi, In-hwa (1999). Theory of four pillars of learning and its implication. Educational Development, 120, 116-122. 

  4. Gyeonggido Institute of Education (2019). A Study on Developing Future Educational Library Model for Use Activation of Gyeonggido Educational Library. Gyeonggido: Gyeonggido Institute of Education. 

  5.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2). A Study on Supporting School Libraries by Public Library. Gyeonggido: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6. Kim, Hong-Ryul (2017). A study on policy for public libraries of the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21-44. 

  7. Lee, Sang-bok, Bae, Kyung-Jae, Ryu, Ju-Hyun & Park, Ok-Nam (2013). Future development for public libraries in Office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183-209. 

  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Group for Planning Library Policy (2019). A Manual on Construction and Management for Public Libraries. Seje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9. Presidenti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of Korea (2019). The 3rd Comprehensive Library Advancement Plan(2019-2023). Sejeong: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of Korea. 

  10.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8). Comprehensive Library Advancement Plan for Libraries and Life Learning of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9-2023. Seou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11. Bernatchez, J. (2017). What factors are involved in developing successful community school models?. The Facts on Education. Available: https://www.edcan.ca/articles/facts-education-factors-involved-developing-successful-community-school-models/ 

  12. Koontz, C. & Gubbin, B. (2010). IFLA Public Library Service Guidelines (2nd edition). 장혜란 옮김 (2011). IFLA 공공도서관 서비스 가이드라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Schwe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Foreign Affairs, 95(1). Available: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fourth-industrial-revolution-what-it-means-and-how-to-respond/ 

  14. UNESCO (2020). United Nations: the four pillars of learning. Available: https://www.peace.school.nz/post/the-four-pillars-of-learn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