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계층분석방법을 활용한 사서교사 역량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iority of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2, 2021년, pp.127 - 144  

임정훈 (대전과학고등학교) ,  이승민 (홍천여자고등학교) ,  강봉숙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 목적은 사서교사 역량을 재정의하고, 역량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사서교사 양성 및 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AHP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서교사들은 직무의 상위 계층 영역 중 정보 전문가, 교사, 경영자, 협력적 리더 순으로 우선순위를 인식하고 있었다. 하위 계층별로는, 장서개발·관리·보존, 교수·학습 매체 제작, 정보서비스, 도서관협력수업, 도서관활용수업, 콘텐츠 큐레이션의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학교도서관에서는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장서를 개발하고 정보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온·오프라인 장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학교도서관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수 매체 제작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찰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서교사 양성 및 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efine the competencies of teacher librarians and to derive implications for training and re-educating teacher librarians by analyzing the priorities of competencies.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teacher librarians based on analytic hierarchy process has been co...

주제어

참고문헌 (23)

  1. Cho, Keun-tae, Cho, Yong-Geun, & Kang, Hyun-So (2003). Analytic Hierarchy Process. Seoul: Donghyunsa. 

  2. Cho, Mi-Ah (2009). A study on th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followed by environment chang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93-516. 

  3. Chung, Jin-Soo (2008). Teacher-librarians' perceptions of their ro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43(4), 281-306. 

  4.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7).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vailable: https://www.ncs.go.kr 

  5. Kang, Bong-Suk & Song, Gi-Ho (2019). A study of teacher libarians' effic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2), 149-168. 

  6. Kim, Jong-Sung (2004).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school library area in the li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2), 371-392. 

  7. Kong, Hee-Kyung, Jun, Hyo-Jung, & Kim, Tae-Sung (2008). A study on information security investment b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5(1), 139-152. 

  8. Lee, Byeong-Ki (2011). A comparative analysis teachers' certification and recruitment examination system in the Korea and U.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27-149. 

  9. Lee, Yeon-Ok (2020).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n the roles and qualifications of teacher librarians based on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81-102. 

  10.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Japan (2015). Comparison of Teacher Librarians, School Librarians, and Librarian systems. Available: https://www.mext.go.jp/a_menu/shotou/dokusho/sisyo/1360933.htm 

  11. Ryu, Seung-Kwan, Cheong, Seong-Ho, & Kang, Kyoung-Soo (2015). The evaluation value of the public interests principle under the smart media era. Journal of Media Law, Ethics and Policy Research, 14(1), 149-185. 

  12. Song, Gi-Ho (2019).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role re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53(4), 5-22. 

  13. AASL (2018). National School Library Standards 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Chicago: ALA. 

  14. ALA and AASL (2019). The ALA/AASL/CAEP School Librarian Preparation Standards. Available: http://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education/ALA_AASL_CAEP_School_Librarian_Preparation_Standard_%202019_Final.pdf 

  15.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9). Australian Teacher Librarian of the Year 2019. Available: https://www.asla.org.au/tl_award_2019 

  16.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 Available: http://www.ifla.org/files/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school-guidelines.pdf 

  17. IFLA and 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Available: http://www.ifls.org/VII/s11/pubs/manifesto-kr.pdf 

  18. IASL (1993).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Available: https://iasl-online.org/about/organization/sl_policy.html 

  19.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12).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2nd. ed. Available: http://www.nbpts.org/wp-content/uploads/ECYA-LM.pdf 

  20.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NCATE) Approved,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0). Available: http://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education/schoollibrary/2010_standards_with_rubrics_and_statements_1-31-11.pdf 

  21.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s Allocation. New York: McGraw-Hill, Inc. 

  22. Tilke, A. (1998). Library Association Guideline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London: Library Association Publishing. 

  23. Tilke, A. ed. (2011).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and the School Library: Inquiry-Based Education. Santa Barbara, California: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