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판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 (PDMS-2)의 구성타당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
Study of Construct Validity and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 (PDMS-2)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9 no.3, 2021년, pp.32 - 43  

김보람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장문영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한글판 PDMS-2(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2)를 뇌성마비 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고 뇌성마비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재평가하여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구성타당도 검증은 뇌성마비 아동과 일반아동 8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일반아동은 뇌성마비 아동과 연령이 6개월 이내로 비슷하고 성별이 일치하는 아동으로 매칭하여 선별하였고, 한글판 PDMS-2평가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표준점수 비교를 통해 구성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이 후 뇌성마비 아동 중 10명을 선정하여 2주 뒤 재평가를 실시하여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았다. 결과 : 구성타당도 검증 결과 대근육, 소근육 영역별 점수와 하위 다섯 항목의 점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0).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Pearson 상관계수 .989로 매우 높은 수준의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한글판 PDMS-2는 아동의 운동 발달 수준을 알아보기에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진 평가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추후 한글판 PDMS-2는 국내 임상 현장과 연구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2 (K-PDMS-2) and its test-retest reliabilit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and typical children. Method : To ascertain the construct validity, the K-PDMS-2 evalu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40)

  1. Ahn, S. H., Yoo, E. Y., & Lee, S. H. (2018). A validation study of the gross motor scale of Korean version of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rd ed).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6(2), 81-97. https://doi.org/10.14519/jksot.2018.26.2.07 

  2. Burns, Y., O'Callaghan, M., McDonell, B., & Rogers, Y. (2004). Movement and motor in ELBW infants at 1 year is related to cognitive and motor abilities at 4 years. Early Human Development, 80(1), 19-29. https://doi.org/10.1016/j.earlhumdev.2004.05.003 

  3. Choi, J. H. (2010). Study of validity of Korean version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4. Folio, M. R., & Fewell, P. R. (2000).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 Examiner's manual. Austin, TX: PRO-ED, Inc. 

  5. Gill, K., Osiovich, A., Synnes, A., Agnew, J. A., Grunau, R. E., Miller, S. P., et al. (2019). Concurrent validity of the Bayley-3 and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2 at 18 months.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39(5), 514-524. https://doi.org/10.1080/01942638.2018.1546255 

  6. Hong, E. K., & Kim, K. M. (2012). Systematic review on translation and culture adaptation study method of developmental assessment too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6(3), 319-338. 

  7. Hong, J. S. (2004). Normal development for cerebral palsy treatment. Gyeonggi-do: Koonja. 

  8. Iverson, J. M. (2010). Developing language in a developing body: The relationship between motor develop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Language, 37(2), 229-261. https://doi.org/10.1017/S0305000909990432 

  9. Jin, H. S. (2005). Reliability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gross motor scales-2 in infants with motor developmental disability.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10. Jin, M. Y., & Kang, J. B. (2015). Proposal on the use of assessment tools for selection of developmental rehabilitation service participa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1), 249-294. https://doi.org/10.15870/jsers.2015.03.54.1.249 

  11. Jung, H. Y., Jung, M. Y., Yoo, E. Y., & Kang, D. H. (2015).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Health Enhancement Lifestyle Profile (K-HELP) and its reliability.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3(2), 31-43.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2.03 

  12. Kim, A. R., Kim, J. R., & Park, J. H. (2019). A study o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the Child and Adolescent Scale of Participation (CASP).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7(3), 79-90. https://doi.org/10.14519/kjot.2019.27.3.06 

  13. Kim, C. K. (2003). Reliability of the gross motor scale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2.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Yong-In. 

  14. Kim, E. J., & Kim, K. M. (2016).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integration to Normal Living Index (K-RNLI) for stroke patient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4(3), 111-119. https://doi.org/10.14519/jksot.2016.24.3.08 

  15. Kim, I. H., & Lee, K. M. (2006). The influence of gender bias of media sports on students' gender role attitude and gender equality in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20(4), 203-216. 

  16. Kim, J. S., Jung, M. Y., Park, J. H., Park, S. H., & Yang, N. Y. (2014). Translation and reliability study of Korean version of the seated postural control measur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2(4), 15-26.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4.02 

  17. Kim, J. Y. (2008). A preliminary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gross motor scale of the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third edi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Kim, S. S. (2005). How to write a thesis for special education. Seoul: Sigma Press. 

  19. Lee, J. H., Kim, K. M., Chang, M. Y., & Hong, E. K. (2019). Study of validity and inter rater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 2.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7(3), 14-25. http://dx.doi.org/10.18064/JKASI.2019.17.3.014 

  20. Lee, K. (2000). The Seoul infant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Clinical and Experimental Pediatrics, 43(3), 335-337. 

  21. Lee, K. M. (2019). The correlation between speech intelligibility, oral motor skills and swallowing ability of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si. 

  22. Lee, S. H., Ahn, S. H., Lee, E. J., & Bang, H. J. (2014). A preliminary study for standardizing the fine motor scale of the Korean-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third edi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5), 37-61. https://doi.org/10.5723/KJCS.2014.35.5.37 

  23. Maring, J. R., & Elbaum, L. (2007). Concurrent validity of the early intervention developmental profile and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2. Pediatric Physical Therapy, 19(2), 116-120. https://doi.org/10.1097/PEP.0b013e31804a5786 

  24. Nuttall, E. V., Ivonne, R., & Joanne, K. (1999). Assessing and screening preschoolers: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dimensions.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25. Oh, S. H., & Kim, B. J. (2002). New concept of validity for psychological assessment instruments and its usag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3(3), 111-126. 

  26. Park, A. R., Kim, H., Yoo, D. H., & Cah, T. H. (2017). Study to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hort sensory profile2.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5(3), 131-139. https://doi.org/10.14519/jksot.2017.25.3.10 

  27. Park, D. K. (2005). An investigation into the progressive characteristics of gross and fine motor skill development in childhoo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8. Park, M. S., Kim, S. J., Chung, C. Y., Kwon, D. G., Choi, I. H., & Lee, K. M. (2011). Prevalence and lifetime healthcare cost of cerebral palsy in South Korea. Health Policy, 100(2-3), 234-238. https://doi.org/10.1016/j.healthpol.2010.09.010 

  29. Park, S. K., Kim, H., Yoo, D. H., & Cha, T. H. (2017).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Version of Home Safety Self- Assessment Tool (K-HSSAT).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5(3), 117-130. https://doi.org/10.14519/jksot.2017.25.3.09 

  30. Park, S. M., & Park, J. H. (2019) A study on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a Life Balance Inventory(K-LBI).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7(1), 15-26. https://doi.org/10.14519/kjot.2019.27.1.02 

  31. Rebelo, M., Serrano, J., Duarte-Mendes, P., Paulo, R., & Marinho, D. A. (2020).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the Portugues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2 edition: A study with children aged 12 to 48 months. Research Square. https://doi.org/10.21203/rs.3.rs-66818/v1 

  32. Shin, Y. N., Park, S. H., Lee, J. Y., & Park, J. H. (2014).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2(4), 27-37.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4.03 

  33. Sousa, V. D., & Rojjanasrirat, W. (2011). Translation,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instruments or scales for use in cross-cultural health care research: A clear and user-friendly guideline.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7(2), 268-274. https://doi.org/10.1111/j.1365-2753.2010.01434.x 

  34. Sung, T. J. (2002). Validity and reliability. Seoul: Hakjisa. 

  35. Tavasoli, A., Azimi, P., & Montazari, A. (2014).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 for assessing motor development of low birth weight preterm infants. Pediatric Neurology, 51, 522-526. 

  36. Van Hartingsveldt, M. J., Cup, E. H., & Oostendorp, R. A. (2005).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fine motor scale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2.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2(1), 1-13. https://doi.org/10.1002/oti.11 

  37. Wang, H. H., Liao, H. F., & Hsieh, C. L. (2006). Reliability, sensitivity to change, and responsiveness of the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American Physical Therapy Association, 86(10), 1351-1359. https://doi.org/10.2522/ptj.20050259 

  38. Wijnroks, L., & Veldhoven, N. V.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postural control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preterm infant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6(1), 14-26. https://doi.org/10.1016/S0163-6383(02)00166-2 

  39. Yoo, E. Y., Jung, M. Y., Park, S. Y., & Choi, E. H. (2006).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4(3), 27-37. 

  40. Zanella, L. W., Valentini, N. C., Copetti, F., & Nobre, G. C. (2021). 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Second edition(PDMS-2): Reliability, content and construct validity evidence for Brazilian childre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11, 1038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