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첫 임상실습 전·후 간호역량과 전공만족도의 차이
A comparative study Nursing competency and Major satisfac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7, 2021년, pp.237 - 243  

김은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외선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첫 임상실습 전·후 간호역량과 전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로 자료수집은 2019년 2월 18일부터 4월 23일까지 간호대학생 201명을 대상으로 8주간 임상실습 전·후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빈도, paried t-test,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 임상실습 후 간호역량은 실습 전보다 증가하였으나 유의하지 않았고(t=-1.73, p=.084), 간호역량의 하위요인 중 교육능력(t=-1.97, p=.050)과 윤리적 실무능력(t=-209, p=.038)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2.45, p=.015). 임상실습 후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일반만족, 관계만족 및 인식만족이 간호역량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인식만족이 간호역량을 9.9%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간호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임상실습 교육과정 개편 및 전공만족도 중 인식만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dentify the difference between nursing competencies and major satisfaction before and after the first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use it as basic data for efficient clinical practice education. Data collection by single group pre- and post-design wa...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2)

  1. Y. I. Park., J. A. Kim., J. K. Ko., M. S. Chung., K. S. Bang.. M. Choe & H. Y. Jang.(2013).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63-67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63 

  2.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2003). An implementation models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3. E. J. Kim & K. A. Nam. (2016). Development and preliminary testing of nursing competence scale in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49-558.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549 

  4. H. J. Chae. (2019).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e role tran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9), 221-22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9.221 

  5. K. H. Kim, & H. S. Ha.(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6. M. S. Jung, & H. J. Kwon. (201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56-265. 

  7. D. J. Lee.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8. E. J. Kim. (2016).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nursing competence of nurses in the long-term care hospita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9. H. S. Kang, Y. S. Kang, & H. H. Hong. (2015). Comparative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3(4), 495-503. DOI: https://doi.org/10.15205/kschs.2015.3.4.49 

  10. J. S. Park, M. J. Choi. & S. Y. Jang.(2015).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75-85. DOI: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75 

  11. H. K. Kim. (2015).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 self-assessment tool in Korean nursing baccalaureat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15-226. DOI: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15 

  12. J. K. Park. & I. S. Seo. (2020). Factors Influenc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of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665-682 DOI : 10.22251/jlcci.2020.20.20.665 

  13. I. S. Seo, S. M. Oh, D. Choi, H. O. Park. & R. W. Ma.(2014).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2276-228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276 

  14. M. K. Park. & K. W. Sung. (2017).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with Learning Contract o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95-110. DOI : 10.22251/jlcci.2017.17.11.95 

  15. J. K. Ko, M. S. Chung, M. A. Choe, Y. I. Park, K. S. Bang. & J. A. Kim, et al. (2013).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1), 87-9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16. M. O. Lee. (2019).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learning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before and after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4(4), 145-151. DOI :https://doi.org/10.9708/jksci.2019.24.04.145 

  17. S. H. Kim, & J. H. Park.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for evaluating core competencies in nursing cancer patients on chemotherapy.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2(5), 632-64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 42.5.632 

  18. S. H Bae, & J. S. Park,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19. H. S. Kim, K. Oh, & K. J. Lee. (1999).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using adult learning method.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8(1), 124-138. 

  20. A. Bdshaw. (1998). Defining 'competency' in nursing (part II): an analytical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7, 103-111. 

  21. Y. S. Kang, S. J. Lee, I. J. Kim, & K. H. Ahn.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4(3), 219-228. 

  22. M. W. Kim,(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nursing core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