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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orecasting Bulk Freight Rates with Machine Learning Method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7, 2021년, pp.127 - 132  

Lim, Sangseop (Div. of Navigation Convergence Studie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Kim, Seokhun (Dept. of Electronic Commerce,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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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건화물시장과 탱커시장의 운임지수 예측에 관하여 머신러닝을 적용하였으며 신호분해법인 웨이블릿 분해와 EMD분해를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 반영하여 시간의 영역의 정보와 주파수 영역의 정보를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운임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건화물 시장의 경우 웨이블릿으로 분해한 예측모형이 우수하였으며 탱커시장의 EMD분해로 예측한 모형이 우수하였으며 실무적으로 각 운송시장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단기예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운송시장에서 양적으로 가장 중요한 건화물 시장과 탱커시장에 대한 다양한 예측방법론을 확대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며, 변동성이 큰 운임시장에서 과학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실무적인 요구를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빈번한 스팟거래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pplies a machine learning model to forecasting freight rates in dry bulk and tanker markets with wavelet decomposition and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because they can refect both information scattered in the time and frequency domain. The decomposition with wavelet is outperformed for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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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건화물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서 Baltic Capesize Index(BCI), Baltic Panamax Index(BPI)가 있으며 탱커시장은 Baltic Dirty Tanker Index(BDTI), Baltic Clean Tanker Index(BCTI)가 있고 이 중 BCI와 BDTI만을 연구의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 두 시장을 광범위하게 조사된 연구가 없으며 제시된 모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각 시장에 적합한 연구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해운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건화물 시장과 탱커시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케이프벌크선형과 파나막스선형의 스팟거래를 위한 운임단기예측에 기계학습모형을 이용하여 과학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모형에 대한 실무적 필요를 채우고자한다.
  • 본 연구는 해운시장에서 운임거래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합리적인 스팟거래를 위해 과학적인 단기예측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시계열모형과 기계학습모형을 비교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본 연구는 시계열의 데이터 전처리과정에서 EMD 분해와 웨이블릿 분해법을 적용하였으며 인공신경망 모형에 입력변수로 활용하여 예측력을 비교하였다는 측면에서 학문적인 성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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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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