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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사경고 예측요인 탐색: 학교참여도 변인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Predictors of Academic Probation in College : Focusing on Variables of Student Engag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469 - 476  

서은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김은영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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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들을 밝혀 학사경고 위험이 높은 학생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대학 내 정보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는 학생들의 학교 참여도 변인들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대학 학생 17,261명이다. 분석에 사용한 학교 참여 변인들은 개강 후 4주 동안의 수업 결석 시간 수, 학습관리시스템(LMS)과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 교수 상담 건수이며, 종속변인은 본 학기 학년평량평균(GPA)이었다. 통제변인으로 이전 학기 성적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성적에 대한 학교 참여도 변인들의 예측력을 확인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학사경고 여부에 대한 학교 참여도 변인들의 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생들의 성적을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 참여도 변인 중 수업 결석 시간,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 참여도 변인 중 수업 결석 시간, LMS 접속 횟수,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학사경고를 사전에 예측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사경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지원하는 교육적 개입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redictors of academic probation in college. Especially, this study focused on student engagement variables among the predictors of academic probation in college. Student engagement variables include hours of absence from class and numbers of log to LMS(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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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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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사경고자를 사전에 예측하여 조기에 교육적 개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교 참여도 변인들을 수집하고 학업성취 및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실제 학사경고자를 지도하고 관리하는데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학사경고자들과 만남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사경고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 중 학생 개인의 참여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수집‧가능한 데이터에 집중하였다. 특히 잠재적인 학사경고자에 대한 조기중재를 하기 위해서는 학기 초에 예측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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