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 방법을 활용한 국내 학습상담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Domestic Learning Counseling Research Using Text Mining Method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3, 2022년, pp.302 - 310  

현용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양지혜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상담 관련 연구 동향을 텍스트 마이닝 방법을 활용하여 얻어진 결과를 살펴보고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한국 청소년 고민의 상위 1, 2위는 학습과 진로이다. '학습상담', '학업상담'키워드로 RISS를 통하여 KCI 등재 후보 이상의 학술논문 201편을 대상으로 연구자의 주관과 편견을 최소화할 수 있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모델링 분석하였다. 학습상담 토픽 결과 상담 경험[토픽1], 집단상담 연구[토픽2], 부모상담[토픽3], 학습기술 프로그램 개발[토픽4]로 나타났다. 학습상담 관련 연구는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상담, 집단상담, 부모상담과 학습기술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청소년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상담은 심리 정서, 부모상담, 학습기술 전문가의 협업을 통한 통합적인 지원을 위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sults obtained using the text mining method for research trends related to learning counseling among adolescents and suggested subsequent research directions. The top 1 and 2 of Korean youth concerns are learning and career paths. Topic modeling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6)

  1. Ministry of Education. (2019). OECD Inter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Comparative Study (PISA 2018) Results Announcement.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2. N. R. Kim & D. H. Ann. (2016). Predictors of adolescents'learning flow : 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achievement goal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1), 159-184. DOI : 10.21509/KJYS.2016.11.23.11.159 

  3. E. J. Kim & M. H. Yang.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Academic Emotions of Korean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3),501-521. 

  4. Statistical Office. (2021). 2021 Youth Statistics. Seoul. : Statistical Office. 

  5. M. H. Jeon. (2017). "There is no chool test, so I'm curious about the child's ability" Parents flock to private elementary school tests. Joongang (Online).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52882#home 

  6. S. R. Kwak (2006)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1), 1-26. UCI : G704-001276.2006.16.1.005 

  7. J. G. Lee. et al (2013). Learning Counseling. Seoul : HAKJISA. 

  8. M. H. Olson, & B. R. Hergenhahn, (2009). An Introduction to Thetheories of Learning. (H. C. Kim. Translator & J. Y. Lee. Translator, Trans). Seoul : HAKJISA. 

  9. S. J. Lee. et al. (2009). Educational psychology. Paju : KYOYOOK Book. 

  10. H. T. Kim. et al. (1996). Youth Academic Counseling. Seoul: Youth Conversation Plaza. 

  11. G. Chakraborty, M. Pagolu, & S. Garla, (2013). Text mining and practical methods, examples, and case studies using SAS. North Carolina: SAS Institute. Inc. 

  12. C. S. Kim, M. H. Jung & Y. S. Hong (2008). Text Mining Techniques for Adaptable Learning. Computer and Inform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45(3), 31-39. 

  13. Y. J. Lee& s. s. Lee(2011). Measuring the Confidence of Human Disaster Risk Case based on Text Mining.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0(3), 63-79 DOI : 10.5859/KAIS.2011.20.3.63 

  14. H. J. Yun. (2020).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in Multicultural Mentoring using Text Mining. Korean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Culture Exchanging. 9(1), 27-50 

  15. S. A Kim. J. h. Park. H. J. Lee & Y. J. Chung. (2016).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sing the text mining technique.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9(2), 203-227. DOI : 10.14328/MES.2016.6.30.203 

  16. J. E. Kim & S. G. Back (2016). Analysis of Issues on the College and University Structural Reform Evaluation Using Text Big Data Analytic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3), 409-436. DOI : 10.15753/aje.2016.09.17.3.409 

  17. M. A. Kim & M. Song. (2012). A Study on Differences of Contents and Tones of Arguments among Newspapers Using Text Mining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8(3), 53-77. DOI : 10.13088/jiis.2012.18.3.053 

  18. J. H. Yun & T. J. Park. (2019).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eaching of University Professors through Topic Modeling based on Text Mining.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9(4). 507-529 

  19. B. S. Kim & J. Y. Lee. (2019) A Study on the Software Education Research Trend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5), 385-405, 

  20. N. J. Chao & K. L. Cho. (2017). A Study on Research Trend and Knowledge Structure 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through Keyword Network Text Analysi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8(2), 1-19. DOI : 10.15703/kjc.18.2.201704.1 

  21. J. J. Park & M. Song. (2013).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1), 7-32. 

  22. U. H. Hwang. J. J. Hyeon & H. G. Yang (2019).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Free-Semester Using Text-Mining Techniques.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5(3), 299-318. UCI : I410-ECN-0102-2019-300-001170230 

  23. S. W. Youn, D. H. Kim, N. R. Kim & J. P. Chun. (2017). Big Data in Education and Learning. Seoul : Communication Book. 

  24. J. K. Sim (2020). Analysis of Research Trends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6(1), 23-31. DOI : 10.32823/jcic.6.1.202004.23 

  25. S. H. Lee & G. S. Kang. (2021).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college freshman programs using text min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9), 23-39 

  26. Y. S. Kim & G. R. Cho. (2020). A Study on Research Trend on Group Creativity through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6(4), 743-769. DOI : 10.15833/KAFEIAM.26.4.743 

  27. Y. R. Kim & H. W. Chung. (2020).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Concerning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823-845. 

  28. K. H. Park & Y. H. Babg. (2021).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Redefined: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Text Mining Analysi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3), 685-697. 

  29. Y. C. Hyun, S. H. Hong & J. H. Park. (2020). Academic Warning Students' Learning Behavior Type Explo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2), 819-825. DOI : 10.5762/KAIS.2020.21.12.819 

  30. D. A. Balota & J. I. Chumbley. (1984). Are lexical decisions a good measure of lexical access? The role ofword frequency in the neglected decision st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0(3), 340-357. 

  31. K. Y. Lee. (2020). A Study on the Change of Economic Policy in North Korea through text-mining analysis of Economic Reseach.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32. J. H. Kim, J. H. Ha & H. R. Choi.(2020). The Effect of Counselor's Supervision Experience on Counselor Development : Moderating Effect of Supervision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5), 281-293. 

  33. Y. B. Kwon, M. S. Sin. (2012).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cademic Counseling Progra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23-41. 

  34. M. R. Song. (2018). The meaning and essence of counselor's experiencs in counseling for adolescents'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5. H. E. Kim Hee & J. E. Jung (20210.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Participants in the University Learning Support Program on Learning Performance Mediated by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Learning Flow.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5), 383-401. 

  36. J. G. Lim. (2020). Complete Learning Bible. Seoul : DASAN Ed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