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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의 컨버전스 양상과 세계관 설정에 관한 고찰 : '유산슬'과 '펭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vergence Pattern of Broadcasting Contents and the Establishment of World View : Focused on 'Usanseul' and 'Pengso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20 - 29  

장해라 (한신대학교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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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플랫폼 미디어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방송콘텐츠 분야에서는 방송사를 엄격하게 구분 짓거나 타 프로그램의 언급을 조심스러워하던 그동안의 경직된 분위기에서 벗어나 서로 간의 경계를 허물며 컨버전스를 통한 콘텐츠 제작 흐름이 포착되고 있다. 또한 그 방식이 한쪽의 인지도나 프로그램 인기 척도에 따라 수직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상생과 공존의 윈윈 전략으로서 수평적으로 행해졌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흐름의 저변에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서로 간의 경계를 초월하는 현상을 포착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 컨버전스 유형과 독보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세계관 설정에 주목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유산슬'과 '펭수'를 연구대상으로 선정, 그 초기 양상을 분석하여 레거시 미디어가 기존의 관행을 깨면서까지 선택한 전략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변화들이 앞으로 방송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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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creation of a multi-platform media environment, contents production flows through convergence are being detected in the broadcasting contents sector, breaking the boundary between each other and breaking away from the rigid atmosphere of the past, when broadcasters were strictly divided or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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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콘텐츠 분야에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서로 간의 경계를 초월하는 현상을 포착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 ‘컨버전스(convergence)’ 유형과 독보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세계관’ 설정에 주목했다. 그리하여 레거시 미디어가 기존의 관행을 깨면서까지 선택한 전략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변화들이 앞으로 방송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장에서는 컨버전스와 세계관의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3장에서는 방송콘텐츠 예능 분야에서 주로 시도되는컨버전스를 세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콘텐츠 분야에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서로 간의 경계를 초월하는 현상을 포착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 ‘컨버전스(convergence)’ 유형과 독보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세계관’ 설정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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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방송통신위원회, 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9. 

  2. https://news.joins.com/article/24056388. 

  3. http://www.mediapen.com/news/view/450850. 

  4. 신동희, 창조경제와 융합,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5. 박치완, 신광철, 문화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이환디앤비, p.21, 2016. 

  6.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김정희원, 김동신 역, 컨버전스컬처, p.17, 2008. 

  7. 장해라,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향유방식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34, 2019. 

  8. 백욱인, "미디어의 탈경계화," 탈경계인문학논문지, 제3권, 제1호, pp.185-207, 2010. 

  9. Elizabeth Evans, Transmedia Television: Audiences, New Media and Daily Life, Routledge, 2011. 

  10. Neil Perryman, "Doctor Who and the Convergence of Media: A Case Study in 'Transmedia Storytelling'," Convergence London, Vol.14, No.1, p.23, 2008. 

  11. http://henryjenkins.org/blog/2009/12/the_revenge_of_the_origami_uni.html. 

  12. 박기수,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1, 2016. 

  13.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67418. 

  14. MBN 예능국 서혜승CP, 직접 인터뷰, 2020. 

  15. 12회 케이블, 위성, IPTV가 통합된 유료플랫폼 가구 시청률은 평균 3.0%, 최고 3.4%(닐슨코리아, 전국기준)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 지상파 제외한전 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한 수치, https://www.tvreport.co.kr/1130893. 

  16. https://www.yna.co.kr/view/AKR20191119033300005?input1195m. 

  17. 김난도, 트렌드코리아 2020, 미래의 창, p.193, 2019. 

  18. MBC '탐나는 TV', 2020년 2월 8일자 방송 중에서. 

  19. KBS '아침마당' 2019년 11월 18일자 방송 중에서. 

  20. https://www.elle.co.kr/article/43890. 

  21. MBC '탐나는 TV', 2020년 2월 8일자 방송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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