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resilience on adjustment of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2, 2022년, pp.321 - 329  

신현희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장수현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전략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G지역 소재 간호대학생 197명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0일부터 9월 3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ß=.36, p<.001), 주관적 건강상태(ß=.22, p<.001), 회복탄력성(ß=.21, p=.024), 전공만족도(ß=.11, p=.047)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대학생활 적응을 47.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긍정심리 자본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실질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resilience on adjustment of college life and to suggest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djustment of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10 to September 30, 2020 using a structu...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9)

  1. M. H. Han. (2017). Factors affecting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2(1), 36-43. DOI : 10.21032/jhis.2017.42.1.36 

  2. Y. J. Kim & Y. G. Seo. (2018). Mediating effect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self-esteem and colleg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2), 847-866. DOI : 10.22251/jlcci.2018.18.22.847 

  3. R. W. Baker & B. Siryk.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4. H. S. Cha. (2019). Influence on adjustment of university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8), 381-391. DOI : 10.5762/KAIS.2019.20.8.381 

  5. H. S. Hong & H. Y. Kim. (2016).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2), 221-234. DOI : 10.35873/ajmahs.2016.6.2.024 

  6. L. J. Labrague, D. M. McEnroe-Petitte, D. Gloe, L. Thomas, I. V. Papathanasiou & K. Tsaras. (2017). A literature review on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ental Health, 26(5), 471-480. DOI : 10.1080/09638237.2016.1244721 

  7. M. Sahu, S. Gandhi, M. K. Sharma & P. Marimuthu. (2019). Perceived stress and resili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the use of mobile phone among nursing students. nvestigacion and Educacion en Enfermeria, 37(3), 53-61. DOI : 10.17533/udea.iee.v37n3e05 

  8. H. S. Park & K. S. Jeong. (2013).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49-557. DOI : 10.5977/jkasne.2013.19.4.549 

  9. F. Luthans, C. M. Youssef & B. J. Avolio. (2007).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0. F. Luthans. (2002).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16(1), 57-72. DOI : 10.5465/ame.2002.6640181 

  11. M. Seligman. (2011).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ew York: Free. 

  12. S. E. Jeong & J. H. Han. (2019).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393-404. DOI : 10.5977/jkasne.2019.25.4.393 

  13. S. Y. Lee & K. H. Lee. (2018). Convergence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69-279. DOI : 10.15207/JKCS.2018.9.5.269 

  14. C. Liu, Y. Zhao, X. Tian, G. Zou & P. Li. (2015). Negative life events and school adjustment among Chinese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apital. Nurse Education Today, 35(6), 754-759. DOI : 10.1016/j.nedt.2015.02.002 

  15. K. M. Connor & J. R. Davidson. (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 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18(2), 76-82. DOI : 10.1002/da.10113 

  16. M. Garcia-Izquierdo, M. I. Rios-Risquez, C. Carrillo-Garcia & E. d. l. A. Sabuco-Tebar. (2018). The moderating role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the perception of psychologic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38(8), 1068-1079. DOI : 10.1080/01443410.2017.1383073 

  17. E. W. Pines et al. (2014). Enhancing resilience, empowerment, and conflict management among baccalaureate students: Outcomes of a pilot study. Nurse Educator, 39(2), 85-90. DOI : 10.1097/NNE.0000000000000023 

  18. H. J. Lee, H. Y. Lee & K. J. Kang. (2017). The effect of clinical performanc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and career maturiy up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2(1), 425-437. DOI : 10.21097/ksw.2017.02.12.1.425 

  19. H. J. Cho, H. N. Park, M. K. Kang & S. J. Lee. (2014, August). Sophomores in university need attention: Research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ocietal support relationship. Korean Psychologial Assocoaition Annual Conference. (pp. 436). Seoul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 J. S. Kim.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ment-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16(4), 31-59. 

  21. H. S. Baek, K. U. Lee, E. J. Joo, M. Y. Lee & K. S. Choi.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Psychiatry Investigation, 7(2), 109-115. DOI : 10.4306/pi.2010.7.2.109 

  22. Y. J. Lee. (1999).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3. S. O. Choi, J. K. Park & S. H. Kim.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182-189. DOI : 10.5977/jkasne.2015.21.2.182 

  24. I. H. Chun & J. Y. Ch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resilience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6(1), 49-60. 

  25. K. H. Yoo. (2018). A study on th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3), 269-278. DOI : 10.5977/jkasne.2018.24.3.269 

  26. H. J. Won. (2015).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1), 123-131. DOI : 10.12811/kshsm.2015.9.1.123 

  27. J. L. Go. (2019). University student's university life adaptation variable investigation: Centering arou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2), 315-344. DOI : 10.22251/jlcci.2019.19.22.315 

  28. Y. S. Jo. (2019). The influence of positive psychology capital on college life adjustment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1), 79-104. DOI : 10.22251/jlcci.2019.19.21.79 

  29. S. Y. Jang. (2018). Influence of stress and resilience on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senio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30(3), 1075-1088. DOI : 10.13000/JFMSE.2018.06.30.3.107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