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 왜곡이 보여주는 미디어의 주관성과 윤리성
A Study on the TV Audition Show's Distortion of Reality with Sartre's Existentialism which shows Media Subjectivity and Ethicality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1, 2021년, pp.1 - 35  

도릉요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각 미디어의 리얼리티와 오디션 프로그램의 상품성 등 몇 가지 측면에서 실존주의를 이론 모델로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가 왜곡되는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실존주의의 제1원리 '주관성'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유의지에 따른 행동을 통해 자신의 본질을 만든 이론적 관점에서 알 수 있듯이 제작 과정에서 캐릭터 메이킹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인물의 이미지를 만들고, 방송 분량 증감을 통해 마지막으로 결성된 단체 인물의 포지션 균형을 이룬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제작진의 주관적인 개입으로 인해 비본질적인 모습을 대외적으로 드러냄으로써 본질적인 왜곡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품화 사회에서 무조건 이익만 추구하면 커뮤니케이션의 윤리성과 괴리가 생기고, 리얼리티와 이익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수 있느냐가 여전히 현재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to explore situations in which the authenticity of reality audition programs is inherently distorted by subjective intervention through a theoretical model of existentialism and case study of how it was practiced in an actual program. In detail, we examine the impact on the essence ...

주제어

참고문헌 (45)

  1. 홍순철, 전규찬, 이영주, 이동후, 정윤경, 박석철, 이종임, 하수정, 은혜정,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창작론」, 국립중앙도서관, 2010. 

  2. 최은경, 「사실적텔레비전과방송편성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3. 이영돈, 「커뮤니케이션북스」, 국립중앙도서관, 2014. 

  4. 임영호, 「신문원론」, 한나래출판사, 2013. 

  5. 앙드레 바쟁 저, 박상규 역,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1998. 

  6. 유현석, 「다큐멘터리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차송, 2011. 

  7. 기이 고티에, 김원중, 이호은 옮김, 「다큐멘터리, 또 하나의 영화,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8.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11. 

  9. Ron F. Smith, 李?藜 옮김, (2000), 「Groping for Ethics in Journalism」, China : Xinhua Publishing House, 1999. 

  10. Hill, Annette, 「Restyling Factual TV」, Routledge, 2007. 

  11. Sartre, J. P, ?宣良 옮김 (1997), 「존재와 무(L'Etre et le Neant)」, China: SDX Joint Publishing House, 1981. 

  12. Sartre, J. P, 周旭良 ?永? 옮김, 「Existentialism Is a Humanism」, China:Shanghai Translation Publishing House, 1946. 

  13. George Lukacs, 「The Historical Novel」, London: Merlin, 1962. 

  14. Szerszynski, Bronislaw, Heim, Wallace, and Waterton, Claire, eds. 「Nature Performed: Environment, Culture and Performance」, Oxford: Blackwell Publishing, 2003. 

  15. Everette E. Dennis and John C. Merrill, 「Basic Issues in Mass Communication : a Debate」, New York: Mcmillan Publishing Co., 1984, pp.104-117. 

  16. Forsyth Hardy, 「Grierson on Documentary」, Faber and Faber, 1966. 

  17. Michael Renov, 「Theorizing Documentary」, Routledge, 1993. 

  18. Rieffel and Remy, 「Que sont les medias? Pratiques」, identites, influences, Gallimard, 2005. 

  19. Jean Paul Sartre, 「qupest2ce que la litterature Gallima2rd」, 1986. 

  20. ?特, 「?特文集:第7卷 ?于我自己」, Beijing: People's Literature Publishing House, 2005. 

  21. 童兵, 「理?新??播???」, 中?人民大?出版社, 2000. 

  22. 程曼?, ?云霞 主?, 「新??播??典 : 新?出版社」, 2013. 

  23. 이종수, 「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여성의 '통과 의례':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9권, 2008, pp.51-164. 

  24. 하광언, 「미디어의 사회적 현실구성 이론의 현상학적 체계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뉴스의 현실구성 기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1998, pp76-78. 

  25. 강세윤, 이원덕, 「다큐멘터리 리얼리즘의 사운드 미학」, 「영상기술연구」, 2018, pp115-140. 

  26. 홍지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서사전략과 낭만적 사랑의 담론」, 「한국방송학보」, 제23권2호,2009,p.571. 

  27. 정민희 ,강승묵, 「오디션 리얼리티 쇼 과 등장인물의 성격 유형과 수행 기능 연구」, 2012. 

  28. 홍석경,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구성: 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6권 1호,2004, pp.260-272. 

  29. 이경숙, 조경진, 「오락프로그램에 차용된 리얼리티와 경쟁의 조합: 와 비교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1호,2010, pp.89-120. 

  30. 윤태진, 「정서적 참여와 실재(reality)의 재구성」, 「방송문화연구 23(2)」, 2011, pp.7-36. 

  31. 최소망, 강승묵,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 분석 : 과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2(6), 2012, pp.121-122. 

  32. 이경숙,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와 경쟁 그리고 참가자의 순환적 위치 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문화, 제20호, 2011. 

  33. George Lukacs, The Historical Novel, (London: Merlin). 1962, p.64. 

  34. J. Jagodozinkin,"The Perversity of (reality) TV: A Symptom of Our Times," Journal for the Psychoanalysis of Culture & Society, Vol.8, No.2, 2003, pp.320-329. 

  35. Jean Louis Baudry, "Ideological Effects of the Basic Cinematographic Apparatus", Philip Rosen (ed.), Narrative, Apparatus, Ideology: A Film Theory Reader,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6, pp.281-298. 

  36. S. Barnet-Weiser and L. Portwood-Stacer, I Just Want to be Again!: Beauty Pageants, Reality Television and Post-feminism, Feminist Theory, Vol.7, No.2, 2006, pp.255-272. 

  37. Caldwell, J. Prime-time Fiction Theorizes the Docu-real", in J. Friedman(ed.), Reality Squared: Televisual on the Real. Piscataway: Rutgers University Press. 2002, pp.259-292. 

  38. Sparks, C. Reality TV: The Big Brother phenomenon. International Socialism, 2007, p114. 

  39. ?小元, 「新?:??性或者客?性--一??象?路?的分析」, 「新???播??」, 2007, pp19-22. 

  40. ?雁林, 「???片的??性?故事性」, 「?影?媒?文」, 2018. 

  41. 何?六, 「??片的?任?影?」, 「?代?播」, 2005, pp.84-85. 

  42. Joris Ivens, 何?辛 옮김, 「?于??影片?作的????」, 「?影??」, 1980, pp.47-51. 

  43. 彭晶晶, 「受?:"商品"的???"人"的忽? --"受?商品?"的一?解?」, 「新?世界」, 2009. 

  44. Friedrich Engels, (1888), "致?格?特.哈克奈斯(Engels to Margaret Harkness In London)". https://www.marxists.org/chinese/engels/mia-chinese-engels-188804.htm 

  45. Emma021218, (2021,01. https://baike.baidu.com/item/?特存在主? https://namu.wiki/w/슈퍼스타K%20시리즈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