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1인가구 문화예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lture and Art Consumption of One Person Househol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8, 2021년, pp.151 - 160  

최순화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1인가구의 문화예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자본, 경제자본, 건강 인식, 거주지역 등을 문화예술 소비의 선행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1인가구 1,755명의 문화예술관람, 문화예술교육, 인구통계학적 자료를 추출하여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관람 횟수가 '0'인 응답자가 다수라는 자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영과잉음이항 모형을 적용하였다. 1인가구의 학력은 순수 및 대중예술 관람 가능성과 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동기 및 청소년기 문화예술 교육, 소득, 건강 인식, 거주지역은 문화예술 유형별 소비 가능성과 소비량에 선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1인가구의 고유한 특성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1인가구에 집중하여 문화예술 소비의 결정변수를 파악함으로 관련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 관련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끝으로 심리사회적 변수 도입 등 후속 연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eterminants of culture and art consumption of one person households using 「2019 National Art and Culture Activity Survey」. Based on previous research, cultural and economic capital, health perception, and residence were selected as independent variables,...

Keyword

표/그림 (4)

참고문헌 (35)

  1. Kwon, Y., & Lee, W. (202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 Consumption Patterns of Single-person Households. Journal of Korea Regional Economics, 19(1), 51-78. 

  2. Chung, I., & Oh, S. (2020). 2020 One Person Household Report. Seoul: KB Research. 

  3. Seoul Foundation of Art and Culture (2019). 2018 Cultural Enjoyment Survey of Seoul Citizens. Seoul. 

  4. Baik, C., & Heo, S. (2020). Cultural Attendance Differentials Between Baby-Boomers and Eco-Boomers: Focusing on Oaxaca-Ransom Decomposition Method.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 23(2), 135-166. DOI : 10.36234/kace.2020.23.2.135 

  5. Ryu, H., & Heo, S. (2018). The Determinants of Demand fro Fine Arts according to Cultural Capitals by Periods and Activities: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Exhibition and Performing Arts. Journal of Cultural Policy, 32(2), 87-113. 

  6. Sung, J. (2012). A Study of Effect of Cultural Consumption Capital on Consumption of Artistic-cultural Goods.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 15(1), 67-93. 

  7. Jung, J. (2016).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 Childhood and Teenager Yeats on the Consumption of Arts and Culture: Focus on the 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Model.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4(2), 67-75. 

  8. Bourdieu, P. (1984).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ment of Tast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9. Kim, D., & Heo S. (2020). A Comparison of Determinants of Cultural Attendance through New Media and On-site. Review of Culture and Economy, 23(3), 33-60. DOI : 10.36234/kace.2020.23.3.33 

  10. Becker, G. S. (2007). Health as Human Capital: Synthesis and Extensions. Oxford Economic Papers, 59, 379-410. DOI : 10.1093/oep/gpm020 

  11. Grossman, M. (1972). On the Concept of Health Capital and the Demand for Health.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0(2), 223-255. 

  12. Lee, S. The Impact of Covid-19 on the Performing Arts Sector and the Responses Need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3), 453-363. 

  13. Zaninotto, P., & Falaschetti, E. (2011). Comparison of Methods for Modelling a Count Outcome with Excess Zeros: Application to 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s). Journal of Epidemiology & Community Health, 65(3), 205-210. 

  14. Ryu, T. (2008). A Comparative Study of Cultural Development of the Korean Seven Metropolitan Cities: Focusing on the Functions of Cultural Productions, Cultural Circulation and Cultural Consumption of the Cities. The Korean Civic Ethics Society, 21(2), 203-222. 

  15. Kim, C. (2017). The Effects of Emphatic Value Expectation of Culture & Art Education and Social Intention have on Eliminating Controlled Mechanis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27-441. 

  16. Kim, E., & Kwon, K. (2015). Cultural Capital and Expanded Musical Consump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69, 111-138. 

  17. Park, E., & Choi, H. (2014). A Study on Cultural Consumption of Korean Adults of the Early 21st Centu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433-443. DOI : 10.14400/JDC.2014.12.9.433 

  18. Rhee, Y., & Shin, E. (2011). Qualitative Study about Value Cognition and Benefits of Consumer on Culture-Art Products. Asia Marketing Journal, 12(4), 27-54. 

  19. Hong, Y., Yoon, K., & Lee, M. (2015).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nsumption of Art and Culture. GRI Reviews, 17(1), 185-212. 

  20. Statistics Korea (2020). One Person Household Report. Daejeon. 

  21. Choi, S., & Choi, S. (2012). A Study on Leisure Capital and Policy Application: Focusing on the Generation of 3050. Journal of Women and Economics, 9(1), 177-193. 

  22. DiMaggio, P., & Ostrower, F. (1990). Participation in the Arts by Black and White Americans. Social Forces, 68(3), 753-778. 

  23. De Graaf, N. D., De Graaf, P. M., & Kraaykamp, G. (2000). Parental Cultural Capital and Educational Attainment in the Netherlands. Sociology of Education, 73(2), 92-111. 

  24. Vanzella-Yang, A. (2018). The Stratification of Attendance at Cultural Activities in Canada. Canadian Review of Sociology, 55(3), 476-494. 

  25. Chan, T. W., & Goldthorpe, J. H. (2007). Social Stratification and Cultural Consumption: Music in England.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23(1), 1-19. 

  26. Ateca-Amestoy, V., & Prieto-Rodriguez, J. (2013). Forecasting Accuracy of Behavioral Models for Participation in Ar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29(1), 123-131. 

  27. Bauman, Z. (2011). Culture in a Liquid World. Cambridge: Polity. 

  28. Fancourt, D., Steptoe, A., & Cadar, D. (2018). Cultural Engagement and Cognitive Reserv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213(5), 661-663. 

  29. Weziak-Bialowolska, D. (2016). Attendance of Cultural Events and Involvement with the Arts. Public Health, 139, 161-169. 

  30. Moon, Y. (2020). Effects of Cultural Activities on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9(1), 195-224. 

  31. Wang, S., Mak, H. W., & Fancourt, D. (2020). Arts, Mental Distress, Mental Health Functioning & Life Satisfaction. BMC Public Health, 20(1), 1-9. 

  32. Savage, M., Hanquinet, L., Cunningham, N., & Hjellbrekke, J. (2018). Emerging Cultural Capital in the City: Profiling London and Brussels.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42(1), 138-149. 

  33. Cox, D. R. (1983). Some Remarks on Overdispersion. Biometrika, 70, 269-274. 

  34. Khan, A., Ullah, S., & Nitz, J. (2011). Statistical Modeling of Falls Count Data with Excess Zeros. Inquiry Prevention, 17(4), 266-270. 

  35. Bae, I. (2018). The Effects of Cultural Arts on the Improvement of Happiness Index of Seoul Citize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89-96.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