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 평가 문항 개발: 델파이 연구
Developing Social Play Evaluation Items for Preschool Children: A Delphi Stud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0 no.3, 2021년, pp.97 - 110  

이선희 (로뎀소아청소년과의원 아동발달클리닉) ,  정민예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유은영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홍익표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정란 (가톨릭관동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 치매전문재활학과) ,  박혜연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문헌 고찰을 통해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조사 문항을 수집하였다. 이후 아동 작업치료 혹은 놀이와 관련된 치료 경력 7년 이상의 전문가 패널 22명을 대상으로 총 2회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패널에게 각 조사 문항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평정하게 한 후 학령전기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예비 문항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보호자의 예비 문항 이해도 조사 후 전문가 자문 회의를 거쳐 평가 방법을 수립하였다. 결과 : 자료 수집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는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발달 단계인 6개 영역(몰입되지 않은 행동, 방관자적 행동, 혼자 놀이, 평행 놀이, 연합 놀이, 협동 놀이)으로 구성하였고, 몰입되지 않은 행동 12문항, 방관자적 행동 7문항, 혼자 놀이 14문항, 평행 놀이 16문항, 연합 놀이 17문항, 협동 놀이 23문항으로 총 89문항이 도출되었다. 델파이 조사의 평균 내용 타당도 비율은 0.85, 안정도 0.15, 합의도 0.78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합 놀이 17문항, 협동 놀이 23문항인 총 40문항을 최종 예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결론 :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향후에는 평가 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여 임상에서 평가도구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develop evaluation items based on Parten's social play developmental stages to measure social play in preschool children. Methods : Through a literature review, the investigation items according to Parten's social play developmental stages were collected. Two Delphi s...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49)

  1. Antle, B. J. (2004). Factors associated with self-worth in young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Health & Social Work, 29(3), 167-175. doi: 10.1093/hsw/29.3.167 

  2. Bayley, N. (1993).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2nd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3. Benenson, J. F., Nicholson, C., Waite, A., Roy, R., & Simpson, A. (2001). The influence of group size on children's competit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3), 921-928. doi:10.1111/1467-8624.00324 

  4. Bluma, S. M., Shearer, M., Frohman, A., & Hilliard, J. (1976). The Portage guide to early education (Revised ed.). Portage, Wisconsin: Cooperative Educational Service Agency. 

  5. Bundy, A. (1997). Play and playfulness in preschool children. In L. D. Parham, & L. Fazio (Eds.), Play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1st ed., pp. 52-66). St. Louis, MO: Mosby. 

  6. Cha, H. K., & Shin, N. (2016). Effects of young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s and temperament on their play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2(3), 79-97. doi:10.14698/jkcce.2016.12.03.079 

  7. Cho, E. O. (2002). A study of children's playfulness and play behavior according to their temperament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Suwon. 

  8. Choi, H. Y., & Shin, H. Y. (2008).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303-318. 

  9. Choi, J. S., & Hong, E. (2017). Job analysi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Focused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1-21. doi:10.18064/JKASI.2017.15.2.001 

  10. Chung, B. I., & Yoon, H. S. (2000). Play program for each stage of development for 0-5 years old. Seoul, Korea: Kyoyook Kwahaksa. 

  11. Coplan, R. J., & Rubin, K. H. (1998). Exploring and assessing nonsocial play in the preschoo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Social Development, 7(1), 72-91. doi:10.1111/1467-9507.00052 

  12.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doi:10.1016/S0885-2006(99)80048-9 

  13. Fein, G. G., Moorin, E. R., & Enslein, J. (1982). Pretense and peer behavior: An intersectoral analysis. Human Development, 25(6), 392-406. doi:10.1159/000272822 

  14. Goldman, B. D., & Buysse, V. (2007). Friendships in very young children. In O. Saracho & B. Spodek (Eds.), Contemporary Perspectives on Socialization and Soci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st ed., pp.165-192).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15. Guralnick, M. J. (1993).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th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of children's peer relation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3(3), 344-371. doi:10.1177/027112149301300310 

  16. Ham, M. M., & Seo, S. J. (2019).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solitary-play and self-regulation on their social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9(5), 85-105. doi:10.18023/kjece.2019.39.5.004 

  17.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doi:10.1111/j.1467-8624.1996.tb01714.x 

  18. Jang, J. B. (2002). Preschooler's cognitive and social play behaviors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9. Ji, S. Y., & Lee, K. M. (2004). The usability of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 for the test of group program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ysfunc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2(1), 27-41. 

  20.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1st ed.). New York: Pearson, Allyn and Bacon. 

  21. Kim, D. Y., Chun, B. H., & Lee, H. J. (2018). Parents' perception of their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nd language therap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3(1), 31-42. doi:10.12963/csd.18464 

  22. Kim, H. J., & Kim, E. Y. (2016). The effect of group occupational activity program on visual percep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ren cent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1), 9-18. doi:10.18064/JKASI.2016.14.1.009 

  23. Kim, S. Y., & Min, Y. S. (2016). Literature review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research for children and youth regard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Focusing on the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4), 161-174. doi:10.14519/jksot.2016.24.4.12 

  24. Knox, S. (2008), Development and current use of the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 In L. D. Parham., & L. Fazio. Play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2nd ed., pp. 55-70). St. Louis: Mosby. 

  25.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4). Preschool. Retrieved from http://www.koreanpsychology.or.kr 

  26.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doi:10.1111/j.1744-6570.1975.tb01393.x 

  27. Lee, B. I., & Gi, Y. H. (2009).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of older adult lifelong education.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5(1), 75-102. 

  28. Lee, H. J. (2019). Relationships among play behaviors, physical activity level and movement skill of young children at outdoor playgroun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9. Lee, J. H. (2008). Construction of contents for invention education in secondary technology education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30. Lee, J. W., Kim, D. E., Choi, S. Y., & Byun, N. H. (2016). Kindergarten facility and environment design based on the child development theory-focused on foreign cas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2(4), 49-58. doi:10.5659/JAIK_PD.2016.32.4.49 

  31. Lee, S. Y. (2013). The impact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motor skills and play behaviors of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32. Lifter, K., Foster-Santa, S., Arzamarski, C., Briesch, J., & McClure, E. (2011). Overview of play: Its uses and importance in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fants & Young Children, 24(3), 225-245. doi:10.1097/IYC.0b013e31821e995c 

  33. Matheson, C., Olsen, R. J., & Weisner, T. (2007). A good friend is hard to find: Friendship among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12(5), 319-329. doi:10.1352/0895-8017(2007)112[0319:AGFIHT]2.0.CO;2 

  34. Mulderij, K. J. (1997). Peer relations and friendships in physically disabled children.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3(5), 379-389. doi:10.1111/j.1365-2214.1997.tb00905.x 

  35. Parham, L., & Primeau, L. (1997). Play and occupational therapy. In L. D. Parham., & L. Fazio. (Eds.), Play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1st ed., pp. 2-21). St. Louis, MO: Mosby. 

  36. Park, S. H. (2018). Development of an occupational therapy program to improve school readiness in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Honam University, Gwangju. 

  37. Parten, M. B. (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3), 243-269. doi:10.1037/h0074524 

  38. Pellegrini, A. D. (1980).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ners' play and achievement in prereading, language, and writ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17(4), 530-535. doi:10.1002/1520-6807(198010)17:4 3.0.CO;2-A 

  39. Pellegrini, A. D., & Perlmutter, J. C. (1989). Classroom contextual effects on children's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89-296. doi:10.1037/0012-1649.25.2.289 

  40. Richardson, P. K. (2013). Use of standardized tests in pediatric practice, In J. Case-Smith., & J. C. O'Brien.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6th ed., pp. 246-275). Maryland Heights, MO: Mosby Elsevier. 

  41. Rubin, K. H., Maioni, T. L., & Hornung, M. (1976). Free play behaviors in middle and lower-class preschoolers: Parten and Piaget revisited. Child Development, 47(2), 414-419. doi:10.2307/1128796 

  42. Sempik, J., Aldridge, J., & Becker, S. (2003). Social and therapeutic horticulture: Evidence and messages from research. Loughborough University, UK. 

  43. Shin, E. S., Kim, M. S., Shin, D. J., Lee, J. H., & Choi, S. R. (2002). Play and young children. Seoul, Korea: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44. Shin, M. K. (201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nsory processing evaluation tool for preschool children based on the sensory environment of hom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45. Smilansky, S. (1968).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1st ed.).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46. Suh, M. O.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 (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424. 

  47. Tanta, K. J., & Knox, S. H. (2015). Play. In J. Case-Smith., & J. O'Brien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7th ed., pp. 483-497). St. Louis: Elsvier. 

  48. The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 and School. (2012).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Seoul, Korea: Gyechuk Munwhasa. 

  49. Yang, S. H. (2007). A study on young children's social play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7(3), 53-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