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치료에서 몰입경험 이해를 위한 이론적 고찰
Theory Review for Understanding Flow Experience in Occupational Therap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0 no.3, 2021년, pp.71 - 81  

이정훈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  박지혁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론 : 본 연구는 대상자의 신체기능과 활동 및 참여를 위해 다양한 치료적 중재를 실시하는 작업치료 분야에 몰입경험 이론의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본론 : 작업치료 영역에서의 몰입경험 이해를 위해 국내·외 문헌고찰을 통한 몰입경험의 개념과 특징, 단계와 뇌과학적 특성, 측정방법 및 관련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작업치료에서 대상자의 몰입경험은 '시간이 흐르는 것을 잊으면서 하고 있는 치료 활동에 완전하게 빠져드는 심리적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대상자는 과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인식하며, 도전과 기술 수준이 높은 상태로 균형을 이룰 때에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선행 연구에서 몰입을 경험한 대상자는 주의 및 집중, 집행 기능, 상지기능, 일상생활활동 수행 증진과 긍정적인 경험에 긍정적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 국내 작업치료 영역에서 다양한 치료적 중재에 대상자의 몰입경험이 고려된다면 치료 결과의 효과는 보다 촉진될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introduce the theory of flow experience to occupational therapy for various therapeutic interventions to improve the subject's physical function, activity, and participation. Review : To understand the flow experience in occupational therapy, this st...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6)

  1. Chen, H., Wigand, R. T., & Nilan, M. S. (1999). Optimal experience of web activiti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5(5), 585-608. doi:10.1016/S0747-5632(99)00038-2 

  2.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3. Csikszentmihalyi, M. (1996).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Vol. 56). New York, USA: Harper Collins. 

  4. Csikszentmihalyi, M. (2013).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New York, USA: Random House. 

  5. Csikszentmihalyi, M., & Csikzentmihaly,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Vol. 1990). New York, USA: Harper & Row. 

  6. Csikszentmihalyi, M., & LeFevre, J. (1989). Optimal experience in work and lei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5), 815-822. doi:10.1037//0022-3514.56.5.815 

  7. Davis, M. S., & Csikszentmihalyi, M. (1977).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Contemporary Sociology, 6(2), 197-199. doi:10.2307/2065805 

  8. Dietrich, A. (2004). Neurocognitive mechanisms underlying the experience of flow.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3(4), 746-761. doi:10.1016/j.concog. 2004.07.002 

  9. Hirao, K. (2014). Prefrontal hemodynamic responses and the degree of flow experience among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during their performance of a cognitive task.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1-5. doi:10.3352/jeehp.2014.11.24 

  10. Jackson, S. A., & Marsh, H. W.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8(1), 17-35. doi:10.1123/jsep.18.1.17 

  11. Kihlstrom, J. F. (1996). Perception without awareness of what is perceived, learning without awareness of what is learned. In M. Velmans (Ed.), The science of consciousness (1st ed., pp. 23-46). London, England: Routledge 

  12. Kim, H., Kwon, H. C., Kim, J. H., Lee, S. M., Lee, S. W., & Hong, S. P. (2016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flow-based therapy for stroke pati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5(3), 451-469. doi:10.15870/jsers.2016.09.55.3.451 

  13. Kim, J. H., & Kim, H. (2015). Effects of the functional occupational therapy using flow on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for stroke pati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4), 71-88. doi:10.15870/jsers.2015.12.54.4.71 

  14. Kim, S. I., & Oh, H. O. (2007). Social science : The effect of aged participants' in exercise program of leisure flow experience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Korea Sports Research, 18(2), 259-270. doi:10.15870/jsers.2015.09.54.3.427 

  15. Kim, Y. J., Kim, M. Y., & Lee, J. H. (2016b). 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therapy for improving participation: A systematic review.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4(1), 89-108. doi:10.14519/jksot.2016.24.1.08 

  16. Lim, J. H., Shin, J. H., & Ahn, Y. J. (2015). The effects of the group art therapy using flow o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3), 427-448. doi:10.15870/jsers.2015.09.54.3.427 

  17. Massimini, F., & Carli, M. (1988). The systematic assessment of flow in daily experience. In M. Csikszentmihalyi, & I. S. Csikszentmihalyi (Eds.),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1st ed., pp. 266-278).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14). The concept of flow. In M. Csikszentmihalyi (Ed.), Flow and the found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1st ed., pp. 239-263).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19. Novak, T. P., Hoffman, D. L., & Yung, Y. F. (1996). Modeling the structure of the flow experience. Retrieved from http://papers.cumincad.org/data/works/att/3105.content.pdf 

  20. Rebeiro, K. L., & Polgar, J. M. (1999). Enabling occupational performance: Optimal experiences in therapy.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1), 14-22. doi:10.1177/000841749906600102 

  21. Reynolds, F., & Prior, S. (2006). Creative adventures and flow in art-making: A qualitative study of women living with cancer.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6), 255-262. doi:10.1177/030802260606900603 

  22. Robinson, K., Kennedy, N., & Harmon, D. (2012). The flow experiences of people with chronic pain. OTJR: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2(3), 104-112. doi:10.3928/15394492-20111222-01 

  23. Wright, J. J., Sadlo, G., & Stew, G. (2006). Challenge-skills and mindfulness: An exploration of the conundrum of flow process. OTJR: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26(1), 25-32. doi:10.1177/153944920602600104 

  24. Yoshida, K., Asakawa, K., Yamauchi, T., Sakuraba, S., Sawamura, D., Murakami, Y., & Sakai, S. (2013). The flow state scale for occupational tasks: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Hong Kong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3(2), 54-61. doi:10.1016/j.hkjot.2013.09.002 

  25. Yoshida, K., Sawamura, D., Inagaki, Y., Ogawa, K., Ikoma, K., & Sakai, S. (2014a). Brain activity during the flow experience: A 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 study. Neuroscience Letters, 573, 30-34. doi:10.1016/j.neulet.2014.05.011 

  26. Yoshida, K., Sawamura, D., Ogawa, K., Ikoma, K., Asakawa, K., Yamauchi, T., & Sakai, S. (2014b). Flow experience during attentional training improves cognitive functions in patients with traumatic brain injury: An exploratory case study. Hong Kong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4(2), 81-87. doi:10.1016/j.hkjot.2015.01.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