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 아동의 섭식 평가 항목 개발 : 델파이 연구
Development of Item on Feeding Assessment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 Delphi Surve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1 no.3, 2022년, pp.51 - 64  

서상민 (세명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유은영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박혜연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홍익표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성훈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재활의학과학교실) ,  김종배 (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뇌성마비 섭식장애 평가의 영역을 수립함과 동시에 뇌성마비 섭식장애 평가 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ICF 분류기준에 근거하여 섭식장애 중재에 포함되어야 하는 평가 및 치료 영역 등을 문헌 고찰하여 평가영역을 종합하고,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델파이 조사지 초안을 제작하였다. 그 후 2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및 2차 델파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결과 : 뇌성마비의 섭식 영역을 6개 영역으로 범주화하고, 항목을 구성하였다.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평가 영역 및 항목들을 체계화하였으며, 전문가 자문을 거친 평가 영역과 항목들은 1차,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6개 영역, 9개의 중분류, 32개의 소분류, 76개의 항목으로 최종 확인되었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특정 영역을 평가하는 항목 구성으로 된 기존의 평가도구에서 벗어나 평가 영역 확장 및 평가 항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섭식장애를 가진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적 중재 활동 시에 아동의 현재 섭식 기능 및 활동 수준을 확인하고자 하는 작업치료사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domain for assessment of feeding disorder with cerebral palsy. In addition, it is to develop item on feeding assessment for feeding disorder o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ethods : Factors to be included in the assessment of feeding disord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4)

  1. Antonios, N., Carnaby-Mann, G., Crary, M., Miller, L., Hubbard, H., Hood, K., Sambandam, R., Xavier, A., & Silliman, S. (2010). Analysis of a physician tool for evaluating dysphagia on an inpatient stroke unit: The modified Mann Assessment of Swallowing Ability. Journal of Stroke and Cerebrovascular Diseases, 19(1), 49-57. https://doi.org/10.1016/j.jstrokecerebrovasdis.2009.03.007 

  2. Arvedson, J. C. (2013). Feed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swallowing difficulties.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67(2), 9-12. https://doi.org/10.1038/ejcn.2013.224 

  3. Arvedson, J. C. (2000). Evaluation of children with feeding and swallowing problem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1(1), 28-41. https://doi.org/10.1044/0161-1461.3101.28 

  4. Arvedson, J. C. (2006). Swallowing and feeding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GI Motility Online. https://www.nature.com/gimo/contents/pt1/full/gimo17.html 

  5. Arvedson, J. C. (2008). Assessment of pediatric dysphagia and feeding disorders: Clinical and instrumental approaches.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Reviews, 14(2), 118-127. https://doi.org/10.1002/ddrr.17 

  6. Arvedson, J. C., Brodsky, L., & Lefton-Greif, M. A. (2019). Pediatric swallowing and feeding: Assessment and management. Plural Publishing. 

  7. Chatoor, I. (2002). Feeding disorders in infants and toddlers: Diagnosis and treatment.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1(2), 163-183. https://doi.org/10.1016/S1056-4993(01)00002-5 

  8. Choi, J. H., Park, J. K., Park, S. H., Kim, E. R., Kim, M. Y., & Seo, B. S. (2018). A study to develop the ICF core set for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8(4), 265-294. https://doi.org/10.21024/pnuedi.28.4.201812.265 

  9. Cox, M. S., Susanne, E. H., Lynch, A. K., & Schuberth, L. M. (2007).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in feeding, eating, and swallowing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6), 686-700. https://doi.org/10.5014/ajot.61.6.686 

  10. De Oliveira Lira Ortega, A., Ciamponi, A. L., Mendes, F. M., & Santos, M. T. B. R. (2009). Assessment scale of the oral motor performanc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neurological damages. Journal of Oral Rehabilitation, 36(9), 653-659. https://doi.org/10.1111/j.1365-2842.2009.01979.x 

  11. Fung, E. B., Samson-Fang, L., Stallings, V. A., Conaway, M., Liptak, G., Henderson, R. C., Worley, G., O'Donnel, M., Calvert, R., Rosenbaum, P., Chumlea, W., & Stevenson, R. D. (2002). Feeding dysfunction is associated with poor growth and health statu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02(3), 361-373. https://doi.org/10.1016/S0002-8223(02)90084-2 

  12. Guralnick, M. J. (2011). Why early intervention works: A systems perspective. Infants & Young Children, 24(1), 6-28. https://doi.org/10.1097/IYC.0b013e3182002cfe 

  13. Jones, R. E. (1988). The infant-feeding triad: Infant, mother, and household. Human Biology, 60(6), 953-955. http://www.jstor.org/stable/41464088 

  14. Jung, S. H., Lee, K. J., Hong, J. B., & Han, T. R. (2005). Validation of clinical dysphagia scale: Based on video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29, 343-350. 

  15. Korea Statistics. (2010). ICF guide for users. 

  16.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17. Lee, J. S. (2001). Delphi method. Kyoyookbook. 

  18. Manikam, R., & Perman, J. A. (2000). Pediatric feeding disorders. Journal of Clinical Gastroenterology, 30(1), 34-46. https://doi.org/10.1097/00004836-200001000-00007 

  19. Marcus, S., & Breton, S. (2013). Infant and child feeding and swallowing: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and intervention. The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Inc. 

  20. Morris, S. E. (1982). Pre-speech assessment scale: A rating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re-speech behaviors from birth through two years. JA Preston. 

  21. Morris, S. E., & Klein, M. D. (2000). Pre-feeding skills : A comprehensive resource for mealtime development. San Antonio, TX: Therapy skill builders. 

  22. Park, E. Y. (2014). Clinical evaluation and screening test of pediatric dysphagia. Journal of the Korean Dysphagia Society, 4(2), 50-55. https://doi.org/10.5345/JKIC.2004.4.2.050 

  23. Parkes, J., Hill, N., Platt, M. J., & Donnelly, C. (2010). Oromotor dysfunction and communication impairment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register study.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2(12), 1113-1119. https://doi.org/10.1111/j.1469-8749.2010.03765.x 

  24. Paul, S., & D'Amico, M. (2013). The role of occupational therapy in the management of feeding and swallowing disorders. New Zealand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2), 27-31. https://search.informit.org/doi/10.3316/informit.856150318920988 

  25. Quitadamo, P., Thapar, N., Staiano, A., & Borrelli, O. (2016). Gastrointestinal and nutritional problems in neurologically impaired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aediatric Neurology, 20(6), 810-815. https://doi.org/10.1016/j.ejpn.2016.05.019 

  26. Rudolph, C. D., & Link, D. T. (2002). Feeding disorders in infants and children.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49(1), 97-112. https://doi.org/10.1016/s0031-3955(03)00110-x 

  27. Sellers, D., Mandy, A., Pennington, L., Hankins, M., & Morris, C. (2014).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the eating and drinking ability of people with cerebral palsy.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6(3), 245-251. https://doi.org/10.1111/dmcn.12352 

  28. Seo, S. M., & Kim, J. B. (2018). A study on comprehensive clinical evaluation of children with feeding disord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7), 533-544.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7.10 

  29. Seo, S. M., & Kim, J. B. (2019). A systematic review of clinical assessment tools used to measure feeding intervention result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3), 639-645. https://doi.org/10.9728/dcs.2019.20.3.639 

  30. Song, Y. J., Park, E. J., Woo, H. S., Yeoun, I. J., Min, K. C., & Oh, J. C. (2018). Feeding disorder of Pediatrics. Swallowing disorder (pp. 397-414). Gyechukmunhwasa. 

  31. Tak, J. H. (2017). Development of evaluation scale for the early childhood strengths based on revised delphi surve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2), 253-277.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2.253 

  32. Thomas-stonell, N. L., Oddson, B., Robertson, B., & Rosenbaum, P. L. (2010). Development of the FOCUS (Focus on the Outcomes of Communication Under Six), a communication outcome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2(1), 47-53. https://doi.org/10.1111/j.1469-8749.2009.03410.x 

  33. Volkert, V. M., & Piazza, C. C. (2012). Pediatric feeding disorders. In P. Sturmey & M. Hersen (Eds.), Handbook of evidence-based practice in clinical psychology, Vol. 1. Child and adolescent disorders (pp. 323-337). John Wiley & Sons, Inc. https://doi.org/10.1002/9781118156391.ebcp001013 

  34. WHO. (2001).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apps.who.int/iris/bitstream/handle/10665/42407/9241545429.pdf;jsessionid7713768B2B74E459E3C0E4F940348162?sequence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