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AALE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한국 대학생이 작성한 에세이에 나타난 어휘의 정교화 특성 비교
The Relationship between Lexical Sophistication Features and English Proficiency for Korean College Students using TAALES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433 - 438  

이영주 (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동화된 어휘 분석 프로그램인 TAALES를 활용하여 영어능력 수준과 어휘의 정교화 지표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ICNALE 코퍼스에 포함된 한국인 대학생이 작성한 에세이 600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수준별로 어휘의 정교화 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이 수행되었다.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 어휘의 정교화 지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상. 중. 하의 세 개의 집단에 따라 어휘의 정교화 지표의 평균벡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상. 중. 하의 세 집단은 어휘의 정교화 지표의 사용이 유의미하게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 집단 간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인 어휘의 정교화 지표는 내용어의 빈도, 내용어의 친숙도, 기능어의 어휘 결정 반응 평균 시간, 상위어 동사, 기능어의 워드 네이밍 반응시간, 내용어의 어휘 습득 연령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lexical sophistication features and English proficiency for Korean college students. Essays from the ICNALE(International Corpus Network of Asian Learners of English) corpus were analyzed, using TAALES program. In order to examine whether or not there...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9)

  1. Ellis, R. Modified oral input and the acquisition of word meanings. Applied Linguistics, 16, pp. 409-435. 1995. DOI : 10.1093/applin/16.4.409 

  2. Brown. D.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2nd edition). Pearson Longman. 2010. 

  3. Jung, Y., Crossley, S. A., & McNamara, D. S. Linguistic features in MELAB writing task performances. CaMLA Working Papers. 2013. 

  4. Engber, C. A. The relationship of lexical proficiency to the quality of ESL compositions.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4, pp. 139-155. 1995. 

  5. Kim, M., Crossley, S. A., & Kyle, K. Lexical sophistication as a multidimensional phenomenon: Relation to second language lexical proficiency, development, and writing quali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102(1), pp. 120-141. 2018. DOI : 10.1111/modl.12447 

  6. Nation, P.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3. 

  7. Laufer, B., & Nation, P. Vocabulary size and use: Lexical richness in L2 written production. Applied Linguistics, 16, pp. 307-322. 1995. DOI : 10.1093/applin/16.3.307 

  8. Kim, Jeong-ryeol. Continuity problem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nglish education: Sequence analysis of English textbooks. Language Research, 50(1), pp. 161-184. 2014. 

  9. Song, Hae Sung. Exploring the connectedness of listening tasks according to grade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19(4), pp. 279-305. 2013. 

  10. Jeon, Moongee & Lim, Injae. A Corpus-based analysis of middle school English 1 textbooks with Coh-Metrix. English Language Teaching, 21(4), pp. 265-292. 2009. 

  11. Jeon, Moongee. An analysis of the continuity among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with an automated language analysis program. Modern English Education, 16(1), pp. 195-218. 2015. 

  12. Jeong, Mi-Kyung & Kim, Nam Gook. An analysis of the linguistic features on the corpus of Korean EFL learners and native English speakers with Coh-Metrix. Studies in Linguistics, 33, pp. 373-395. 2014. 

  13. Crossley, S. A., & McNamara, D. S. Computational assessment of lexical differences in L1 and L2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18, pp. 119-135. 2009. DOI : 10.1016/j.jslw.2009.02.002 

  14. Crossley, S. A., & McNamara, D. S. Predicting second language writing proficiency: The role of cohesion, readability, and lexical difficulty.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5, pp. 115-135. 2012. DOI : 10.1111/j.1467-9817.2010.01449.x| 

  15. Guo, L., Crossley, S. A., & McNamara, D. S. Predicting human judgments of essay quality in both integrated and independent second language writing samples: A comparison study. Assessing Writing, 18, pp. 218-238. 2013. DOI : 10.1016/j.jslw.2013.05.002 

  16. Kyle, K., & Crossley, S. Automatically assessing lexical sophistication: Indices, tools, findings, and applications. TESOL Quarterly, 49(4), pp. 757-786. 2015. DOI : 10.1002/tesq.194| 

  17. Kyle, K., & Crossley, S. The relationship between lexical sophistication and independent and source-based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34, pp. 12-24. 2016. DOI : 10.1016/j.jslw.2016.10.003 

  18. Yang, Byug-Hwa. Understanding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6. 

  19. Coxhead, A. The academic word list 10 years on: Research and teaching implications, TESOL Quarterly, 45(2), pp. 355-362. 2011. DOI : 10.5054/tq.2011.25452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