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95 - 103
나의 작품 전개는 50년대 말과 6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되기 시작한 옵아트(Optical Art)에서 나타나는 시각전 달로서의 조형요소들-점, 선, 면, 부피와 입체, 시간 속의 운동, 공간-에 대한 것들을 바탕으로 시작했다. 나의 작품소재는 산, 나무, 꽃 등의 주변적 풍경을 표현하였다. 그리거나 지우거나, 반복된 점으로 채우거나 겹치거나, 원근감을 무시하여 완성했다. 모든 예술 활동은 철저히 인간적가치 위에 바탕을 두어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것으로 작용해야 한다. 점에서 시작되어 반복되는 점은 의도한 스케치 또는 전혀 의도하지 않은 또 다른 조형세계로 안내한다. 그것이 의도한 것이든 의도하지 않은 것이든 모든 감상자들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보는 즐거움을 주는데 충분하다고 느낀다. 옵아트 기법을 응용한 작업은 원근감의 무시와 그동안 익숙하고 정직한 보여지는 색채에서 벗어나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였다. 일직선상에서의 대상물 표현에 익숙한 원근법에서 느끼는 감정보다는 더 감동을 주고자 의도하였다. 그러므로, 우리의 작품이 감상자에게도 기쁨과 만족을 주었으면 좋겠다.
I began to produce a series of works based upon the plastic element as a visual transmission -such as points, lines, sides, volumes and cubics, movements with in time, and space- which appeared in the optical art, that emerged in the 1950s and the early 1960. My works, which portray the natural scen...
W. Kandinsky, Rerardes sur les Passe'(Paris: Collection Savoir), p. 87, 1974.
Kondakoff, Nourelle Histoire de I' Art Byzantin conside' re' principalement dans less miniature, Vol. 2, p. 38, paris: 1886-1891.
W. Kandinsky, Rerardes sur les Passe'(Paris: Collection Savoir), p.74, 1974.
Cha Bonghui, Point, line, surface., Youlhwadang, p.25. 1983.
R.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Trans. Kim Chunil, Hogik, 1981, pp. 433-434.
Josef Albers, Francois Bucher, Despite straight Lines,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usetts, and London, England., 1977.
Josef Albers, Interaction of Color
Park Doyang, Practical Color Science, EWO Publisher, 1985.
Kim Yeong, A Study on the Glue dyeing of Cotton, Department of Western Studies Ho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77.
Dong-A's Encyclopedia, Dong-A publishing Co., 1982, Vol. 12, pp. 422-423.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1991, Vol. 8, p.495-498.
Pascal Encyclopedia, Dongsuh Books, 1996, Vol. 10, pp. 5745-5747.
Kandinsky, Trans. Cha Bonghui, Point, line, surface., Youlhwadang, 1983, p.25.
R.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Trans. Kim Chunil, Hogik, 1981,pp.433-434.
Jung Wongu, Dyeing, Soohaksa, 1963.
Kim Gyeonghwan and Bae Okhui, Dyeing, Hyungseul Publishing., 1985.
Park Doyang, Practical Color Science, EWO Publisher, 1985.
Song Beonsu. "Textile Art". DesignHouse, 1985.
Jung Mihui, Op art, Mijinsa, 1987.
Rene Huyghe, Trans. Kim Hwayeong, L'Art et 'Ame, Youlhwadang, 1987.
Kwon Wonsun, Abstraction And Empathy Keimyung University Press, 1982.
The Korean Fiber Society, Text Fiber Dictionary,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External interaction of Geumgwan Gaya, DaeSeong -Dong Tombs Museum, 2005.
Graphic Elements Series V.3 ,Optical, Pattern,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Ronald G. Carraher, Optical Illusions and visual art, Van Nostrand, 1966.
W. Kandinsky, Regardes sur les Pass', Collection Savoir, 1974.
Kondakoff, Nourelle Historie de I' Art Byzantin conside're' Principalement dans less miniaturer. Vol 2, pp.1886-1891.
Josef Albers, Francois Bucher, Despite Straight Lines, The MIT press Cambridge, 1977.
Rudolf Arnbeim, Visual Thinking,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Wassily Kandinsky, Trans. Han Jaeseon, Study on color and musicality through abstract painting, Department of Western Studies Ho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86.
Kim Yeong, A Study on the Glue dyeing of Cotton, Department of Western Studies Ho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77.
Kim Rihyeong, A Study on Vassily Kandinsky Painting-Focusing on form and color, Department of Education Arts Education Hogik University, 1987.
Baek Hyeju, Geometric Spatial Study-Centered on light, Department of Western Studies Ewha Womans University, 1985.
Institute of Kaya Culture, Gaya History, Kaya University Press,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