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덕성이룸(IiRUM)인성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융합적 로드맵 설계: 교육혁신의 대안
Design of Convergence Roadmap for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Duksung IiRUM Personality Education Curriculum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Alternatives for Educational Inno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79 - 87  

김영준 (덕성여자대학교 비교과통합관리센터) ,  권량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덕성여자대학교의 교육혁신을 조망하는 대안의 관점에서 덕성이룸(IiRUM) 인성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로드맵을 설계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연구 방법은 대학 인성교육과정 기반을 구축하는 이론적 고찰이나 사례 방안을 다룬 문헌을 분석하는 절차와 함께 전문가 회의가 병행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내용은 덕성여자대학교의 현행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 있지 못한 교육혁신의 대안 관점에서 새롭게 구축되어야 할 인성교육과정이 현행 교육과정 구도에 어떻게 융합적으로 설계될 수 있는가의 로드맵이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덕성이룸(IiRUM)인성교육과정이 교과과정 및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에 걸쳐 개발 및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덕성여자대학교에서 덕성이룸(IiRUM)인성교육과정은 기존과 현행 교육과정 구도와 상호 균형적이고 융합적으로 개발이 될 뿐 아니라 효과적인 운영 역시 가능함이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main purpose of designing a roadmap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Duksung IiRUM personality education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alternatives to the educational innovation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The research method consisted of a procedure...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4)

  1. A.N. Han, "The operation and performance on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D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Problems, Vol. 65, No. 4, pp. 111-138, 2017. 

  2. Y.J. Kim, and K.S. Kang, "A fundamental study of convergenc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development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pp. 193-202, 2018. http://dx.doi.org/10.15207/JKCS.2018.9.11.193 

  3. Y.J. Kim, and K.S. Kang,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contents system at university level," Culture and Convergence, Vol. 40, No. 4, pp. 117-148, 2018. http://dx.doi.org/10.33645/cnc.2018.08.40.4.117 

  4. Y.J. Kim, and K.S. Kang, "A study on a plan to create a basis for a curicular upgrade with a view to activating charact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57, No. 3, pp. 411-428, 2018. http://dx.doi.org/10.15812/ter.57.3.201809.411 

  5. Y.J. Kim, and K.S. Kang, "The effect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university personality education extra-curricular on the residential cooking skill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in communit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1, No. 3, pp. 75-93, 2018. http://dx.doi.org/10.24005/seci.2018.11.3.75 

  6. K.H. Jang, and Y.J. Kim, "The effect character program based on 「noble eight-fold path(八正道)」 for the happines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Vol. 60, pp. 143-158, 2019. 

  7. Y.J. Kim, and K.S. Kang, "Developing and operating a content system for common curriculum based on online teaching course of personality education: focusing on 'D' 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 9, No. 5, pp. 113-127, 2018. http://dx.doi.org/10.22143/HSS21.9.5.9 

  8. B.J. Cha, "The Establishment of direction for the personality development education in the university and Opinions on their activations - focusing on the open curricula related to the personality development in S University,"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Vol. 72, pp. 23-45, 2015. 

  9. H.S. Lee, and J.H. Jun, "A research on operational status of non-curriculum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23, pp. 375-396, 2017.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3.375 

  10. K.N. Hong, "Character education and moral education in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6, pp. 507-528, 2017. 

  11. E.S. Lee, "Seeking an effective approach for the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christian liberal arts courses in christian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51, pp. 101-124, 2017. http://dx.doi.org/10.17968/jcek.2017..51.004 

  12. Y.J. Kim, and K.S. Kang, "A plan to operate the on-line general education subjects for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 9, No. 4, pp. 108-120, 2018. http://dx.doi.org/10.22143/HSS21.9.4.9 

  13. S.J. Kim, "Development of the character scale based on the main pillars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3, pp. 217-258, 2017. 

  14. Y.J. Kim, "Establishment of Organization and Curriculum Foundation for Personality Education at Duksung Women's University," Studies 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Vol. 3, No. 1, pp. 13-28,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