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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심도 암반 굴착 위험도 산정을 위한 인자 분석
Analysis of Geological Factors for Risk Assessment in Deep Rock Excavation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1 no.4, 2021년, pp.211 - 220  

임명혁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  이하나 (그라츠공과대학교 응용지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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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심도 (>40m 깊이) 터널 공사 시에 터널 붕괴 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있으며, 도심지 지하공간의 얕은 심도에 인공적으로 조성된 지반에는 자연 공동뿐만 아니라 상수도관, 하수도관, 전력구 및 지하철 건설로 인한 인위적인 공동들이 복잡하게 분포되어 있다. 대심도 터널 굴착을 위해서는 이러한 다공질의 특성을 보이는 다양한 지반의 특성 및 지질구조가 지반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심도 굴착에서 암반의 위험 산정을 위한 위험 인자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심도 터널 굴착시 지반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총 7개의 카테고리들과 총 38개의 인자들이 도출되었다.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인자들은 단층 및 단층점토, 차응력, 암종, 지하수 및 머드 유입, 암석의 일축압축강도, 터널 단면의 크기, 터널 상부 암반의 두께, 카르스트 및 계곡지형, 습곡, 석회암의 협재, 지하수위 변동, 터널 심도, 암맥, RQD, 절리 특성, 이방성, 암반파열(rockburst)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collapse often occurs during deep underground tunneling (> 40 m depth) in South Korea. Natural cavities as well as water supply pipes, sewer pipes, electric power cables, artificial cavities created by subway construction are complexly distributed in the artificial ground in the shallow depth...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6)

  1. 국토교통부, 2019. 대심도 교통시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착수. 

  2. 김수정, 2002, 한국의 지질에 적합한 설계 변수 도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3. 박의섭, 선우춘, 2009, 대심도에서의 암반역학적 문제, 한국지반공학회 세계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년, pp. 573-583. 

  4. 윤현수, 이진영, 양동윤, 홍세선, 2007, 경기-서울-인천지역 구성암류의 지질시대변 분포율, 암석학회지 16(4), 2007.12, pp. 208-216. 

  5. 임명혁, 2021, 자원광물 개발을 위한 대심도 굴착 암반의 위험인자, 한국자원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 임명혁, 이하나, 2021, 대심도 굴착 지반 위험인자 분류 예비 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7. 한국원자력연구원, 2009. 화산암, 편마암 지역 수리, 지화학 기초조사. 

  8. 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06. 수치지질도, 1:250,000. 

  9. Adoko, A. C., Wang, H., Jiao, Y. Y., & Seitshiro, I. T., 2016. Developing the ground index (GI) for rock collapse assessment in tunneling. In 50th US Rock Mechanics / Geomechanics Symposium 2016 (Vol. 1, pp. 102-111). American Rock Mechanics Association (ARMA). 

  10. Barla, G., 2005. Design analyses for tunnels in squeezing rock. Proc.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ACMAG, Torino, Italy, pp.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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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erlini, D., Stocker, D., Falanesca, M., Schuerch, R., 2018. The Ceneri Base Tunnel: Construction Experience with the Southern Portion of the Flat Railway Line Crossing the Swiss Alps, Engineering Vol.4, pp. 235-248. 

  13. Na, K. C., 1979, Regional metamorphism in Gyeonggi massif with comparative studies between Yeoncheon and Okcheon metamorphic belts(II), Journal of Geological Society of Korea, 15, pp. 67-88. 

  14. Yassaghi, A. and Salari-Rad, H., 2005. Squeezing rock conditions at an igneous contact zone in the Taloun tunnels, Tehran-Shomal freeway, Iran: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2, pp. 95-108. 

  15. Zhang, C., Feng, X. T., Zhou, H., Qiu, S., and Wu, W., 2012. Case histories of four extremely intense rockbursts in deep tunnels, Rock Mechanics & Rock Engineering, Published Online. 

  16. Zhao, J., Gong, Q.M., Eisensten, Z., 2007. Tunnelling through a frequently changing and mixed ground: A case history in Singapor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2, pp. 388-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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