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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텍스트 기반 감성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Sentiment Analysis and Network Analysis based on Review Text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3, 2021년, pp.397 - 417  

김유미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허고은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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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텍스트는 이용자들의 경험과 의견이 구체적으로 담겨있어 이를 분석하면 리뷰 대상에 대한 많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리뷰 텍스트에 대해 감성 분석을 진행하여 음식점의 각 요인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 등을 파악하는 연구,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이용자들의 선호를 파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음식점 리뷰 텍스트의 별점 기반 만족도가 높은 음식점과 낮은 음식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감성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통합적으로 수행하였다. 서로 다른 두 집단의 리뷰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차이로 음식점의 특성을 파악하여 좋은 음식점의 기준과 음식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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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review text contains the experience and opinions of the customers, analyzing review text helps to understand the subject. Existing studies either only used sentiment analysis on online restaurant reviews to identify the customers' assessment on different features of the restaurant or network anal...

주제어

표/그림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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