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건강정보 게시물 형식이 시각적 주의와 인지결과에 미치는 영향
How do Formats of Health Related Facebook Posts Effect on Eye Movements and Cognitive Outcom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5 no.3, 2021년, pp.219 - 237  

윤정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신수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미디어 상에서 보다 효과적인 건강정보 전달을 위해 시각정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시각정보가 사용된 소셜미디어상의 건강정보를 이용자들이 어떻게 읽고, 시각정보가 어느 정도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 상의 건강정보를 담은 게시물을 사용하여 이용자들의 게시물 시선주시 패턴과 회상 및 인지테스트 결과를 보고하였다. 2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설문지, 시선추적실험, 회상과 인식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용자들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영역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보를 포함하지 않고 있는 사진보다는 본문의 내용에 이용자들은 먼저 시선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게시물의 경우 이용자들이 인포그래픽에 주의를 집중하지만, 회상과 인식 테스트 결과는 사진을 포함한 게시물보다 낮게 나타났다. 특히 콜라주 형식의 복잡한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게시물의 회상과 인식 테스트 결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문 길이를 살펴보면, 본문의 길이가 짧은 게시물의 회상과 인식테스트 결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페이스북 건강정보 제공자 및 배포자에게 페이스북 게시물 디자인 시 고려사항에 대해 제안점을 제시한 점을 들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information is widely used to deliver health information more effectively on social media, but there is lack of research on how effectively visual information delivers health information on social media. This study reports Facebook users' reading patterns and cognitive tests (recall and recog...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4)

  1. Kim, K. (2016).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umer convergence perference for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in social medi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5), 181-188. 

  2. Kim, S. & Oh, S. (2012). Undergraduates' use of social media for health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9(4), 83-99. 

  3. Kim, S. (2012). An exploratory study of undergraduates' health information needs and seeking behaviors in social media.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77-81. 

  4. Ahn, J., Lee, J., Byun, J., & Han, S. P. (2009). The effect of visual stimuli in Internet banner ads: The moderating role of task and complexity of visual stimuli. Korean Journal of Marketing, 24(4), 67-86. 

  5. Lee, E., Yang, S., Hwang, E., & Choi, M. (2012). Individual differences in working memory capacity determine attentional control and the recall of advertising text language: An eyetracking study. Korean Journal of Marketing, 27(4), 101-122. 

  6. Lim, S., Rhee, H., Yoon, Y., Shin, K., Lee, J., & Moon, E. (2013). The impact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usability on mobile health information acceptanc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Conference, 399-400. 

  7. Jeong, S. & Gang, C. (2015). Reading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1st grade students: Eye-movement analysi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9(1), 69-88. 

  8. Hong, S. J. (2014). The comparison studies of inforgraphics on Chosunilbo and Maeil Business Newspaper: Mainly with users' eye tracking analysis. Journal of Digital Design, 14(2), 473-482. 

  9.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 (2016).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 - National College Health Assessment II: Reference Group Executive Summary Spring 2016. Hanover, MD: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 

  10. Butcher, K. R. (2006). Learning from text with diagrams: promoting mental model development and inference gener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182. 

  11. Colin, P., Chauvet, F. O., & Viennot, L. (2002). Reading images in optics: students' difficulties and teachers' 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3), 313-332. 

  12. Ehmke, C. & Wilson, S. (2007). Identifying web usability problems from eye-tracking data. In Proceedings of the 21 British HCI Group Annual Conference on People and Computers (BCS-HCI '07), 119-128. 

  13. Garcia-Retamero, R. & Cokely, E. T. (2013). Communicating health risks with visual aid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2(5), 392-399. 

  14. Houts, P. S., Doak, C. C., Doak, L. G., & Loscalzo, M. J. (2006). The role of pictures in improving health communication: a review of research on attention, comprehension, recall, and adher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61(2), 173-190. 

  15. Hwang, J. E., Yang, Y. S., Oh, Y. M., Lee, S. Y., Lee, J. E., & Cho, S. I. (2018). Differences in visual fixation duration according to the position of graphic health warning labels: An eye-tracking approach. Tobacco induced diseases, 16. 

  16. Koedinger, K. R. & Nathan, M. J. (2004). The real story behind story problems: Effects of representations on quantitative reaso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3(2), 129-164. 

  17. Lund, H. (2016). Eye track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 literature review. Library Hi Tech, 34(4), 585-614. 

  18. Mason, L., Pluchino, P., Tornatora, M. C., & Ariasi, N. (2013). An eye-tracking study of learning from science text with concrete and abstract illustration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81(3), 356-384. 

  19. Mayer, R. E. (Ed.). (2005). The 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 Meppelink, C. S. & Bol, N. (2015). Exploring the role of health literacy on attention to and recall of text-illustrated health information: An eye-tracking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8, 87-93. 

  21. Meppelink, C. S., Smit, E. G., Buurman, B. M., & van Weert, J. C. (2015). Should we be afraid of simple messages? The effects of text difficulty and illustrations in people with low or high health literacy. Health communication, 30(12), 1181-1189. 

  22. Michailidou, E., Harper, S., & Bechhofe, S. (2008). Investigating sighted users' browsing behavior to assist web accessibility. In Proceedings of Tenth Intern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ibility (ASSETS 2008), 121-128. 

  23. Okoniewski, A. E., Lee, Y. J., Rodriguez, M., Schnall, R. & Low, A. F. H. (2014). Health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ethnically diverse adolescents. Journal of Immigrant and Minority Health, 16(4), 652-660. 

  24.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5. Peterson, E. B., Thomsen, S., Lindsay, G., & John, K. (2010). Adolescents' attention to traditional and graphic tobacco warning labels: An eye-tracking approach. Journal of drug education, 40(3), 227-244. 

  26. Poole, A. & Ball, L. J. (2006). Eye tracking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usability research. In C. Ghaoui (ed.), Encyclopedia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Idea Group, Pennsylvania, 211-219. 

  27. Schillinger, D., Machtinger, E. L., Wang, F., Palacios, J., Rodriguez, M., & Bindman, A. (2006). Language, Literacy, and Communication Regarding Medication in an Anticoagulation Clinic: A Comparison of Verbal vs. Visual Assessment.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11(7), 651-664. https://doi.org/10.1080/10810730600934500 

  28. Sung, E. & Mayer, R. E. (2012). When graphics improve liking but not learning from online less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5), 1618-1625. 

  29. Syn, S. & Yoon, J. (2021). Investigation on Reading Behaviors and Cognitive Outcomes of Facebook Health Information. Online Information Review, Advanced Online Publication. 

  30. Syn, S. Y. (2016). What do users see when health information with different levels of sensitivity is presented on Facebook?: Preliminary findings with eye tracking techniques. Proceedings of the ASIS&T 2016 Annual Meeting. October 14-18, 2016, Copenhagen, Denmark. 

  31. Thackeray, R., Neiger, B. L., Smith, A. K., & Wagenen, S. B. V. (2012). Adoption and use of social media among public health departments. BMC Public Health, 12, 242. http://www.biomedcentral.com/1471-2458/12/242 

  32. Ulloa, L. C., Mora, M-C. M., Pros, R. C., & Tarrida, A. C. (2015). News photography for Facebook: effects of images on the visual behaviour of readers in three simulated newspaper formats. Information Research, 20(1), 660. http://InformationR.net/ir/20-1/paper660.html 

  33. van Weert, J. C. M., van Noort, G., Bol, N., van Dijk, L., Tates, K., & Jansen, J. (2011). Tailored information for cancer patients on the Internet: Effects of visual cues and language complexity on information recall and satisfaction.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84(3), 368-378. 

  34. Yoon, J., Syn, S., & Tippett, A. (2019). How do people perceive Facebook features on health-related Facebook post? 2019 iConference Proceedings. Available: https://www.ideals.illinois.edu/handle/2142/10337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