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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유튜브 채널에서 활용된 광고 전략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브이로그(Vlog)를 중심으로
Effects of Advertising Strategies in Corporate YouTube Channels on Consumer Responses: Focusing on Vlog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32 - 48  

송유진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최세정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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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해 많은 기업들이 채널을 운영하고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기존 광고의 속성 및 전략의 관점으로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공식계정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의 브이로그 100개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수행하여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 광고모델 속성, 광고 소구,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부분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직장인 브이로그는 해당 직무에 관한 정보와 직장 동료의 인터뷰가 결합된 형식이었다. 더불어 광고모델의 속성이 소비자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크리에이티브 전략 중에서는 사용자 이미지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과 광고 소구 유형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미비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새로운 광고 유형인 기업 브이로그의 광고효과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브이로그의 특성에 해당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과 기존 광고 전략에 관한 요인을 함께 활용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주요한 요인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실무적으로는 기업 브이로그 제작 시 사용자 이미지 전략을 강화하고 매력성이 높게 측정되는 다수의 모델을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에 적합한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nds to the phenomenon of major domestic corporations advertising their respective brands on official YouTube channels, reflecting the increasing importance of YouTube as a medium for marketing communication. One hundred vlogs of corporations with an official YouTube channel were cont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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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의 브이로그를 브랜디드 콘텐츠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국내 기업의 공식 채널에서 제공하는 브이로그의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 광고모델 속성, 소구유형,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내용분석을 통해 탐색하고자 한다. 새로운 콘텐츠인 기업 브이로그의 메시지 표현 방식뿐 아니라 기존 광고 평가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다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와의 비교가 가능하다.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중심으로 콘텐츠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기업은 유튜브 공식 채널을 운영하면서 이를 기업의 마케팅 플랫폼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광고 전략에 관한 이론적인 논의를 기반으로 기업 브이로그와 소비자 반응에 대한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비자 반응은 유튜브 플랫폼의 소비자 반응의 지표라고 할 수 있는 조회 수와 좋아요 수로 정의하고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기업 브이로그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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