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과 유튜브채널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국내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의 방식이 다양성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유튜브채널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튜브 채널의 분석은 유튜브랭킹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분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기업은 453만명으로 Samsung(samsung mobile)이며, 가장 많은 재생 수는 5억 4,469만 회로 Samsung(samsung mobile), 가장 많은 동영상을 보유한 채널은 11,416개의 League of Legends-Korea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제품의 분류는 식품/외식기업이 유튜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관점으로 유튜브 채널을 분석으로 기업에서 급성장 하고 있는 유튜브의 활용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도구이다. 기업의 마케팅전략이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채널이 향후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과 유튜브채널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국내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의 방식이 다양성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유튜브채널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튜브 채널의 분석은 유튜브랭킹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분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기업은 453만명으로 Samsung(samsung mobile)이며, 가장 많은 재생 수는 5억 4,469만 회로 Samsung(samsung mobile), 가장 많은 동영상을 보유한 채널은 11,416개의 League of Legends-Korea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제품의 분류는 식품/외식기업이 유튜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관점으로 유튜브 채널을 분석으로 기업에서 급성장 하고 있는 유튜브의 활용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도구이다. 기업의 마케팅전략이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채널이 향후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by domestic companie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of domestic companies vary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Internet and YouTube channels. The YouTube channel analysis analyzed the number of subscribers, plays, videos and classifications of domestic ...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by domestic companie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of domestic companies vary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Internet and YouTube channels. The YouTube channel analysis analyzed the number of subscribers, plays, videos and classifications of domestic companies on YouTube channels, the top 100 domestic companies in the YouTube ranking site "Company/Official. The analysis showed that 4.53 million companies had the largest number of subscribers, Samsung mobile, 544.69 million circuit Samsung mobile, and 11,416 League of Legends-Korea channels had the largest number of videos. The most product classification showed that food/dining companies were engaged in a lot of YouTube activities. The use of YouTube, which is rapidly growing in companies through analyzing YouTube channels from the perspective of a company's new marketing strategy, is a new tool for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It is expected that the YouTube channel, which enables two-way communication of companies' marketing strategies, will be used as basic data when producing YouTube content in the future.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by domestic companie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of domestic companies vary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Internet and YouTube channels. The YouTube channel analysis analyzed the number of subscribers, plays, videos and classifications of domestic companies on YouTube channels, the top 100 domestic companies in the YouTube ranking site "Company/Official. The analysis showed that 4.53 million companies had the largest number of subscribers, Samsung mobile, 544.69 million circuit Samsung mobile, and 11,416 League of Legends-Korea channels had the largest number of videos. The most product classification showed that food/dining companies were engaged in a lot of YouTube activities. The use of YouTube, which is rapidly growing in companies through analyzing YouTube channels from the perspective of a company's new marketing strategy, is a new tool for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It is expected that the YouTube channel, which enables two-way communication of companies' marketing strategies, will be used as basic data when producing YouTube content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2005년 설립되어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로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 온 유튜브는 급속히 발전하였으며 인터넷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되었다(Paek, Kim, & Hove, 2010).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정보와 콘텐츠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콘텐츠의 유형을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co m) 사이트에서 유튜브채널랭킹의 회사/오피셜의 상위 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채널의 분석을 위하여 국내기업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범주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유튜브채널의 콘텐츠별로 구독자수, 동영상수, 재생수 그리고 유튜브채널의 기업의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관점으로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였고, 모든 기업에서 급성장한 유튜브의 활용으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도구로 살펴볼 수 있다. 일방향적인 기존의 방식에서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채널이 소비자와의 새로운 연결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 중 유튜브채널을 보유한 기업들의 유튜브채널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튜브 채널의 분석은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com)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 채널의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분류를 살펴보았다.
이렇게 결정된 유목을 기초로 코더들 간 신뢰도 측정을 위해 전체 분석 자료의 10%를 다시 추출하여 세 코더가 결정된 유목을 기준으로 코딩을 재실시하여 그 내용을 바탕으로 코더 간 신뢰도를 검증하였다(Krippendorff’s α=.88).
또 기업들은 유튜브를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남승윤ㆍ박보람, 2017).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 중 유튜브채널을 보유한 기업들의 유튜브채널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튜브 채널의 분석은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
내용분석과 코딩은 광고대행사 이사급 이상 코더 3명으로 실시하였다. 코더 간 사전교육을 실시하여 개념 설명 후 코더들 간 협의와 토론을 통해 2차에 걸쳐 사전 예비코딩으로 신뢰도를 85% 이상을 점검한 후 본 코팅에 실시하였다. 신뢰도의 85%라는 수치는 신뢰도의 수준은 검증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방법으로는 2020년 5월 15일 유튜브 랭킹채널 홈페이지의 “회사/오피셜”에서 자료를 확보하여 과 같이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신뢰도를 구체적인 검토를 위한 방법으로 Krippendorff’s alpha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장 많은 동영상을 보유한 채널은 11,416개(League of Legends – Korea)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기업은 453만명(Samsung(samsung mobile))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각의 구독자수를 확인해 보면 5만 미만~1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기업들의 수가 54%로 가장 많이 조사되었고, 20만 미만~10만이상과 10만 미만~5만 이상은 각각 13%로 나타났고, 1만 이상~4천 이상이 10%, 55만 미만~20만 이상이 8%로 나타났으며, 400만 이상은 1%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방송/언론는 11%이며 미스&미스터트롯, 노컷브이, 뉴스에이드, 샌드박스 네트워크, 대학내일을 확인할 수 있고 게임은 8%로 League of Legends – Korea, 모두의마블 TV, 넷마블 TV, BLIZZARDKOREA, 세븐나이츠 TV가 있다.
가장 많은 재생수를 보여주는 기업은 5억 4,469만 회 (Samsung(samsung mobile))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생수를 확인해 보면 5천만 미만~천만 이상의 재생수의 기업들은 42%로 가장 많이 조사되 었고, 1억 미만~5천만 이상은 24%, 2억만 미만~1억만 이상은 16%로 나타났고, 천만 미만은 12%, 5억만 미만~2억만 이상이 5%, 그리고 5억 이상은 1%로 나타났다.
그리고 방송/언론는 11%이며 미스&미스터트롯, 노컷브이, 뉴스에이드, 샌드박스 네트워크, 대학내일을 확인할 수 있고 게임은 8%로 League of Legends – Korea, 모두의마블 TV, 넷마블 TV, BLIZZARDKOREA, 세븐나이츠 TV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기업은 7%로 Samsung mobile, 대한민국 경찰청, 배달의민족, 채널 요기요, 티웨이항공, KTRO TV, 현대자동차로 확인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들의 범주가 국내기업에서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연구문제 4> 국내기업의 유튜브채널의 제품의 범주는 <표 5>와 같이 나타났다. 식품/외식 분류 기업이 31%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뷰티/패션은 28%, 금융은 15%, 방송/언론이 11%, 게임이 8%, 기타(제조/유통/공공기관/교통ㆍ항공)가 7%로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콘텐츠의 유형을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정보와 콘텐츠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일방향적인 기존의 방식에서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채널이 소비자와의 새로운 연결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도구로 유튜브 콘텐츠 제작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계획으로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방식이 유튜브채널 이용의 추가와 함께 공공마케팅에서의 유튜브채널의 분석과 공공기관의 콘텐츠메시지의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튜브는 언제 설립되었나요?
2005년에 설립된 유튜브는 2010년부터 인터넷 동영상 광고시장에 진입하였지만, 그 점유율은 8.7%로 국내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Naver) 는 40.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 이유 중 주목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유튜브는 미디어 플랫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며, 검색 기능도 대단한 오늘날 뉴미디어 환경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초대형 플랫폼이다(변현진, 2018). 그리고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에는 여러 가지로 이유로 설명되는데 그중 주목해야 할 요인은 유튜브를 이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다양한 이용 동기가 충족된다는 것이다(Constantinides, 2014).
IMC 관점에서 국내기업의 유튜브 채널의 분석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본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볼 수 있다.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com)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의 유튜브의 분석으로 포괄적이지 못했다. 그리고 유튜브채널의 누적 수는 유튜브랭킹에서만 집계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38)
차유철.이희복.신명희(2014), "미디어와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광고와 광고산업의 범위 재설정을 위한 연구", 광고학연구, 25(3), 59-85.
남승윤.박보람(2017),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연구-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학회, 16(2), 63-81.
김유정.강경호(2019), "제품유형과 콘텐츠장르의 소비자 반응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혁신학회, 14(4), 97-117.
유승현.정영주(2020), "뉴스 유통의 변동과 지상파 뉴스 콘텐츠의 대응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지상파방송 유튜브 뉴스 채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0(여름), 68-109.
허윤.이상우(2012), "다매체 환경에서의 미디어 간 경쟁과 대체," 한국언론학보, 56(4), 29-54.
이승엽.이상우(2014),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기존 매체 간의 경쟁관계에 관한 적소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12(3), 7-45.
노기영.이미영(2005), "블로그의 매체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9(3), 318-345.
정재민.박종구(2012), "경제뉴스의 경쟁 적소분석," 한국방송학보, 26(2), 205-246.
Moriarty, S. and Schultz, D. (2011), "The Evo lution of IMC Theory," Paper resented at AAA Asia-Pacific, Brisbane.
Kitchen, P. J., Brignell, J., Li, T. and Jones, G. S. (2004), "The Emergence of IMC: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4(1), 19-30.
Peltier, J. W., Schibrowsky, J. A. and Schultz, D. E. (2003), "Interactiv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Combining the Power of IMC, The New Media and Database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2(1), 93-115.
Cornelissen, J. P. and Lock, A. R. (2000), "Theoretical Concept or Management Fashion? Examining the Significance of IMC,"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0(5), 7-15.
Eagle, L. C. and Kitchen, P. J.(2000), "IMC, Brand Communications, and Corporate Cultures: Client/Advertising Agency Co-Ordination and Cohes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4(.5-6), 667-686.
Carlson, L., Grove, S. J. and Kangun, N. (1993), "A content analysis of environment advertising claims: A market method approach," Journal of Advertising, 22(3), 27-39.
Carlson, L., Grove, S. J. and Dorsch, M. J. (2003), "Services Advertising and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5(2), 69-82.
Grove, S. J., Carlson, L. and Dorsch, M. J. (2002), "Addressing Services' Intangibility Through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6(5), 393-411.
Grove, S. J., Carlson, L. and Dorsch, M. J. (2007), "Comparing the Application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IMC) in Magazine Ads Across Product Type and Time," Journal of Advertising, 36(1), 37-54.
변현진(2018),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 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조형디디어학, 21(4), 227-239.
Constantinides, E.(2014), "Foundations of Social Media Marketing," Social & Behavioral Sciences, 148, 40-57.
김성재(2019), "탈문자적 문맹의 가속화와 상징적 자본의 변질,"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6, 91-117.
Chatzopoulou, G., Sheng, C. and Faloutsos, M.(2010), "A first step towards understanding popularity in youtube," INFOCOM IEEE Conference on Computer Communications Workshops, 1-6.
석보라.김활빈(2019), "유튜브(YouTube) 1인 미디어 뷰티 채널의 이용 동기가 채널 평가, 제품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21(4), 168-198.
장민정(2019), "한국 전통복식의 유튜브(YouTube) 콘텐츠 현황 분석," 한복문화, 22(4), 115-123.
문은미(2019), "디자인 교육 동영상 개발을 위한 유튜브 콘텐츠 조사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8(6), 41-50.
엄성원(202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Youtube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경영과 정보연구, 39(2), 181-193.
박정이.임지은,.황장선(2018),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 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홍보학보, 20(2), 95-15
오대영(2019), "유튜브 정치동영상 이용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학습효과 : 정치효능감, 정치관심도, 정치참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1), 97-115.
Chen, T.(2015). "The persuasive effectiveness of mini-films: Narratie transportation and fantasy pronenes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14(1), 21-27.
임현재(2017), 유튜브 마케팅 디지털북스.
Paek, H. J., Kim, K., and Hove, T. (2010). "Content analysis of antismoking videos on YouTube: message sensation value, message appeal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viewer responses," Health Education Research , 25(6), 1085-10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