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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 관점에서 국내기업의 유튜브채널 분석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of Domestic Companies from IMC Perspectiv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3, 2020년, pp.127 - 140  

김병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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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과 유튜브채널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국내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의 방식이 다양성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유튜브채널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튜브 채널의 분석은 유튜브랭킹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분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기업은 453만명으로 Samsung(samsung mobile)이며, 가장 많은 재생 수는 5억 4,469만 회로 Samsung(samsung mobile), 가장 많은 동영상을 보유한 채널은 11,416개의 League of Legends-Korea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제품의 분류는 식품/외식기업이 유튜브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관점으로 유튜브 채널을 분석으로 기업에서 급성장 하고 있는 유튜브의 활용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도구이다. 기업의 마케팅전략이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채널이 향후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of YouTube channels by domestic companie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of domestic companies vary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Internet and YouTube channels. The YouTube channel analysis analyzed the number of subscribers, plays, videos and classifications of domes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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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년 설립되어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로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 온 유튜브는 급속히 발전하였으며 인터넷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되었다(Paek, Kim, & Hove, 2010).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정보와 콘텐츠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개설된 유튜브채널의 콘텐츠의 유형을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의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co m) 사이트에서 유튜브채널랭킹의 회사/오피셜의 상위 100위 국내 기업 유튜브채널의 분석을 위하여 국내기업 유튜브채널의 구독자 수, 재생 수, 동영상 수, 국내기업의 범주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 유튜브채널의 콘텐츠별로 구독자수, 동영상수, 재생수 그리고 유튜브채널의 기업의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튜브는 언제 설립되었나요? 2005년에 설립된 유튜브는 2010년부터 인터넷 동영상 광고시장에 진입하였지만, 그 점유율은 8.7%로 국내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Naver) 는 40.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 이유 중 주목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유튜브는 미디어 플랫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며, 검색 기능도 대단한 오늘날 뉴미디어 환경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초대형 플랫폼이다(변현진, 2018). 그리고 유튜브의 폭발적인 성장에는 여러 가지로 이유로 설명되는데 그중 주목해야 할 요인은 유튜브를 이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다양한 이용 동기가 충족된다는 것이다(Constantinides, 2014).
IMC 관점에서 국내기업의 유튜브 채널의 분석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본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볼 수 있다. 유튜브랭킹(https://youtube-rank.com) 사이트의 ‘회사/오피셜’ 상위100의 유튜브의 분석으로 포괄적이지 못했다. 그리고 유튜브채널의 누적 수는 유튜브랭킹에서만 집계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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