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91 - 100
김영록 (한서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임재환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산업대학원)
Movements using aircraft are continuously increasing. This is because options for airlines, including eight national airlines, are becoming more diverse. In particular, FSC and LCC provide different services and prices, so it is not easy to choose, but it is analyzed that safety is the most import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시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 정시성(Timelines)은 항공기가 산전에 공지한 운항시각표 대로 정시에 출발 / 도착하는 것을 의미한다. 항공운송사업 특성상 고속 이동을 통한시간 절약과 공간 이동이라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 |
선택 속성이란 무엇인가? | 항공사 이용객은 개인의 평가기준과 항공사 속성을 비교하면서 의사결정을 수행하며 이는 곧 선택 행동으로 연결된다. 선택 속성이란 소비자가 선택할 때 중요시 여기는 속성의 중요도와 선택하여 이용하고 난 이후에 지각되는 만족도를 의미한다. 항공사 선택은 소비자의 내 외적 요인에 따라 영향 받으며, 항공사에 대한 이용 경험과 상황 등이 선택 기준으로써 속성의 중요도를 지각하고 그에 따라 항공사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고 이는 항공사 선택으로 연결된다. | |
항공사 선택 시 중요요인의 AHP분석 결과는?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AHP분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2013년과 2017년 2차에 걸친 조사를 통해 중요도에 대한 변화까지 확인 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연령대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내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은 모든 연령대에서 안전성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시성에 대한 중요는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시성, 안전성, 피해구세, 이용자만족의 4가지 요인에 가격요인이 추가 될 경우 안전성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많이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3년 대비 2017년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것은 이용자만족도에 대한 중요도는 낮아지고 가격에 대한중요도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하여, 안전성 다음으로 높은 중요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ir Traffic consumer Report", 2016
Gross, S. & Schroeder, A, "Hand- book of Low Cost Airlines- Strategies", Business Processes and Market Environment, Berlin, 2007
O'Connell, John F. & Williams, George, "Passengers' Perceptions of Low Cost Air lines and Ful lService Carriers: A Case Study Involving Ryanair, Aer Lingus, Air Asia and Malaysia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1(4), 2005, pp.259 -292
Fourie, Colette & Lubbe Berendien, "Determinants of Selection of Full-Service Airlines and Low-Cost Carriers-A note on Business", Travel lersin South Africa, 12(2), 2006, pp.98-102.
Ryu, Gi Seok, "A Study on Airline Positioning Strategy", Kyonggi University, 2007
Jung, Hye Lyun,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and Risk Perception of Low-cost Carriers Influencing the Recommendation Intention", Sejong University, 2013
Ji Won Sik, "A study on the primary factors that affect customers when they choose Airlines : Focused on the international airline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05
Kim, Young Rok,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Selection Criteria when Choosing a Full Service Carrier or a Low Cost Carrier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3
Ha, Myung Hee, A Study on Case Analysis about Reliefs from Damages by Travel Consumer's Com-plaining Behavior,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2004
M Fetscherin, M Toncar, "The effects of the country of brand and the country of manufacturing of automobiles: An experimental study of consumers' brand personality perception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27 Issue: 2, 2010, pp.164-1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