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국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on the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in the Palace Museum in China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 측면에서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품의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최근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05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가 제품 태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다른 변수들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중의 지각된 기능 가치,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 의도 사이에 제품 태도의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문화 창의 제품은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유쾌함과 편안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적 가치도 풍부해야 한다. 또한 고궁 문화창의 제품에 담긴 문화 지식에 대해서는 해석과 설명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 측면에서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품의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최근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05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가 제품 태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다른 변수들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중의 지각된 기능 가치,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 의도 사이에 제품 태도의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문화 창의 제품은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유쾌함과 편안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적 가치도 풍부해야 한다. 또한 고궁 문화창의 제품에 담긴 문화 지식에 대해서는 해석과 설명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The Palace Museum Cultural Creativ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nline surveys were conducted on consumers who had consumed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of the Palace Museum in the past. There were 305 valid questionnaires empirical survey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
The Palace Museum Cultural Creativ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nline surveys were conducted on consumers who had consumed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of the Palace Museum in the past. There were 305 valid questionnaires empirical survey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all three variable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product Attitude. Second, among the three variable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Cultural Educational Value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onsumer urchasing ntention, but other variables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ird, it was verified that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Purchasing Intention. Fourth,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of the Attitude between the Perceived Value and the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while maintaining the cultural identity of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it is necessary to adopt reasonable methods to maximize the sense of enjoyment and comfort, enriching the daily use functions and rationalizing the price standards.
The Palace Museum Cultural Creativ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nline surveys were conducted on consumers who had consumed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of the Palace Museum in the past. There were 305 valid questionnaires empirical survey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all three variable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product Attitude. Second, among the three variable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Cultural Educational Value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onsumer urchasing ntention, but other variables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ird, it was verified that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Purchasing Intention. Fourth,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of the Attitude between the Perceived Value and the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while maintaining the cultural identity of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it is necessary to adopt reasonable methods to maximize the sense of enjoyment and comfort, enriching the daily use functions and rationalizing the price standards.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품의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구성은 [Figure 1]과 같다.
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 측면에서 소비자 지각된 가치요인이 제품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이에 대한 제품 태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근거로, 도출한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2]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H1: 소비자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소비자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 태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기능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H4-2: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H4-3: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H4: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21년 1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 중국 전 지역에서 고궁 문화 창의 제품을 최근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 전체 문항은 총 20개, 그중에 가설검증을 위한 소비자 지각된 가치, 소비자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는 문항 15개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문항 5개로 구성하고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문항을 [Table 1]과 같다.
이를 위해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선정하여 모형을 정립하고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산업 경영 측면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의 제품 태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SPSS Statistics 24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조사 방법은 중국 '설문별'(问卷星) 사이트에서 설문지를 작성하여 SNS수단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선정하여 모형을 정립하고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최종적으로 338명 (온라인 300명, 오프라인 3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 33부(온라인 29부, 오프라인 4부) 를 제외하고 총 305부(온라인 271부, 오프라인 34부)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SPSS Statistics 24를 사용하여 T-검정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지의 조사 결과에 차이가 없는지를 검정하였으며 결과 지각된 기능 가치(p=.
본 연구는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21년 1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 중국 전 지역에서 고궁 문화 창의 제품을 최근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조사 방법은 중국 '설문별'(问卷星) 사이트에서 설문지를 작성하여 SNS수단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조사 방법은 중국 '설문별'(问卷星) 사이트에서 설문지를 작성하여 SNS수단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338명 (온라인 300명, 오프라인 3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 33부(온라인 29부, 오프라인 4부) 를 제외하고 총 305부(온라인 271부, 오프라인 34부)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불성실한 응답 33부(온라인 29부, 오프라인 4부) 를 제외하고 총 305부(온라인 271부, 오프라인 34부)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SPSS Statistics 24를 사용하여 T-검정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지의 조사 결과에 차이가 없는지를 검정하였으며 결과 지각된 기능 가치(p=.871), 지각된 문화 교육가치(p=.272), 지각된 오락 가치(p=.395), 제품 태도(p=.360), 구매의도(p=.953) 가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305부 설문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선정하여 모형을 정립하고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산업 경영 측면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의 제품 태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SPSS Statistics 24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 회귀분석의 방법론에 따르면 지각된 가치요인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 제품 태도의 매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각각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9]에서 소비자 제품 태도는 지각된 가치요인과 구매 의도의 미치는 매개효과의 3단계 분석 결과를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법을 실시하였고 베리멕스 회전을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변수인 지각된 기능 가치, 감지 문화교육 가치, 지각된 오락 가치, 제품 태도, 구매 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전체적으로 유의수준 p=0.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법을 실시하였고 베리멕스 회전을 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해 측정할 때 KMO 측도는 .
953) 가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305부 설문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중의 지각된 기능 가치,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 의도 사이에 제품 태도의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 중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다른 변수들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중에 지각된 오락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다.
둘째, 지각된 기능 가치가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고려하며 높은 실용성, 적당한 가격과 품질이 우수한 고궁 문화 창의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도와 재구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궁박물관의 문화 창의 제품은 품질이 향상하여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해야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적 가치도 풍부해야 한다.
이론적 측면에서 기존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에 관한 연구분석은 주로 제품의 기능, 개발과 디자인, 마케팅, 관광객 구매 동기, 구매 선호도에 대해 분석하기 때문에 고궁박물관의 문화 창의 제품의 지각된 가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려가 부족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관한 연구에 지각된 가치이론과 제품 태도 이론을 활용하여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아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소비자의 구매 의도 향상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제품 태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은 소비자의 제품 태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판단되었다.
셋째, 소비자 지각된 가치요인 중에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 Z시대의 배경하에 연령층은 10대와 20 대의 소비자는 고궁 문화 창의 제품의 주력 구매자가 되었다.
셋째, 제품 태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은 소비자의 제품 태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판단되었다.
실무적 측면에서 첫째, 지각된 가치의 특성 중 지각된 오락 가치는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고려하며, 고궁박물관은 문화 창의 제품 개발에 디자인 기법과 조형물,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오락성과 상호작용을 해주면 소비자들의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은 소비자의 지각된 오락 가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창작 콘텐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유쾌함과 편안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가 제품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오락 가치가 제품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 소비자의 적극적인 제품 태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더 다양한 오락 소재를 개발하면서 소비자에게 더 풍부하게 피드백을 해줄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첫째, 지각된 가치 외에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이 고려하지 않았다. 둘째, 구매 경력, 구매 환경에 따라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가 변화 여부와 구매 의향이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았다. 셋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주로 고학력자인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되었다.
첫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가 제품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오락 가치가 제품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 소비자의 적극적인 제품 태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더 다양한 오락 소재를 개발하면서 소비자에게 더 풍부하게 피드백을 해줄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주로 고학력자인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되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는 많은 독립변수를 도입하고 조사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여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구매 경력, 구매 환경에 따라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가 변화 여부와 구매 의향이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았다. 셋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주로 고학력자인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되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는 많은 독립변수를 도입하고 조사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여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가치 외에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이 고려하지 않았다. 둘째, 구매 경력, 구매 환경에 따라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가 변화 여부와 구매 의향이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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