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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콘텐츠의 고객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333 - 346  

왕루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짱신단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방기위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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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특성, 지각된 가치와 위험이 고객만족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디지털 문화콘텐츠 발전에 일조하는데 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총 328부 설문지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특성인 창작성을 제외하여 오락성과 상호작용성은 고객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지각된 위험은 고객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오락성, 상호작용성, 지각된 가치 3가지 요인과 구매의도 간에 고객만족도는 부분 매개효과를 미친다. 따라서 디지털문화콘텐츠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내용 오락성, 내용 생산자 및 서비스 제공자 간의 의사소통 개선, 그리고 고객의 소비과정 중에서 실제 느끼는 효용 및 가치를 높임을 통해 만족도를 향상시켜서 구매행동을 추진하게 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characteristics, perceived values and perceived risk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s for Chinese consumers,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In addition, a total of 328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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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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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고객만족도 및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며,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의 향후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다. 최근 중국 정부가 발표된 보고서를 참고하면 현재 중국의 온라인 사용자 중에 디지털 문화 콘텐츠 의사 용자 수가 대부분이고,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경제 규모도 급속하게 확대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재 중국의 디지털경제 발전의 배경에서 중국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소비자만족도 및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산업발전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향후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가설 설정

  • H 1: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특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a: 오락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b: 창작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c: 상호작용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특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a: 오락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b: 창작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c: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소비자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소비자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소비자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고객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6: 소비자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고객만족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고객만족도는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특성, 지각된 가치 및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 8a: 고객만족도는 오락성과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 8b: 고객만족도는 창작성과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 8c: 고객만족도는 상호작용성과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 8d: 고객만족도는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 8e: 고객만족도는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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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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