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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Perceived Value on the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in the Palace Museum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123 - 136  

장빈원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방기위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위영매 (중원공대학 경제관리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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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 측면에서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품의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최근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05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가지 변수가 제품 태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다른 변수들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중의 지각된 기능 가치,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 의도 사이에 제품 태도의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문화 창의 제품은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유쾌함과 편안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법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적 가치도 풍부해야 한다. 또한 고궁 문화창의 제품에 담긴 문화 지식에 대해서는 해석과 설명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lace Museum Cultural Creative Products on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nline surveys were conducted on consumers who had consumed Cultural and Creative Products of the Palace Museum in the past. There were 305 valid questionnaires empirical survey was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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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를 기초로 제품의 측면에서 발전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구성은 [Figure 1]과 같다.
  • 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 측면에서 소비자 지각된 가치요인이 제품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이에 대한 제품 태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근거로, 도출한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2]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소비자 지각된 가치가 제품 태도와 소비자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본 연구는 고궁박물관 문화 창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1: 소비자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 태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기능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4-2: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문화교육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4-3: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오락 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 H4: 소비자의 제품 태도는 소비자 지각된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매개효과가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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