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초등예비교사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Commitment in Online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4 no.2, 2021년, pp.193 - 201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예비교사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이다. 온라인 과학수업에 대해 초등예비교사 88명의 반응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해석하였다.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독립변인은 용이성, 유용성, 사회적 실재감으로 설정하고 종속변인은 학습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온라인 과학수업은 대학교의 LMS 시스템을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용이성, 유용성, 사회적 실재감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의 사전-사후 반응에서 t검정, 요인들간에는 상관관계, 다중공선성 검정을 위해 회귀분석으로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요인들의 전-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요인간의 상관계수유의수준 .01에서 공동체감과 상호지원 및 집중에서 .306이고, 학습몰입과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354로 나타나 상관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온라인 과학수업에서 각 요인들의 사전-사후 검정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보아 특별하게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고는 해석할 수 없지만 용이성, 유용성, 사회적 실재감에서 학습몰입을 하게 되었다고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immersion in online science classes. The results of a survey on the responses of 88 pre-primary teachers to online science classes were interpreted. In online science class, independent variables were set as ease, usefulness,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5)

  1. 권현지, 임수경(20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방식을 적용한 시 창작 교육 수업의 실제: zoom을 활용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7(1), 195-226. 

  2. 김동일, 임정은, 우예영, 한다솜, 이진우, 연준모(20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수업 구성요소: 대학교 이론 수업 수강생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노총, 42(2), 35-60. 

  3. 나상세(2021).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구축조형 수업 방안 연구-초등예비교사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2(1), 109-124. 

  4. 박민정(2021). 온라인 수업의 학습성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수업의 질, 학습몰입의 예측력 탐색. 교육연구논총, 42(1), 135-162. 

  5. 송연숙(2020). 플립러닝 기반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9(2), 147-172. 

  6. 윤혜림(2021). 비대면 시대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수역량. 인문사회 21, 12(2), 2625-2638. 

  7. 이미선, 이여진, 송태임(2021). 블렌디드 러닝 수업환경이 학습몰입과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5, 175-184. 

  8. 이수희(2020). 대학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도를 위한교수 실재감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9(5), 227-246. 

  9. 이수희(2021). 대학 온라인 수업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분석. 호텔리조트연구, 20(2), 221-240. 

  10. 이정오(2021).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의 수업평가 학습요인 비교 사례연구. 인문사회 21, 12(1), 143-155. 

  11. 이지수(2014). 성인학습자의 이러닝 프로그램 용이성, 유용성,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정은주(2021). 학습몰입이 자기효능감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항공관련학과 학습자 대상으로. 관광경영학회지, 103, 485-503. 

  13. 조수선, 주라헬(2020). 전면적 원격수업 상황에서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지, 26(4), 909-934. 

  14. 주영주, 김지현, 이정원(2012).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6(2), 151-164. 

  15. 홍수민, 이정민(2021).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35(2), 53-70. 

  16. 황선희, 박매란(2021). 대학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화상강의에서 학습 몰입 및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지, 130-153. 

  17. Bettez, S. C. (2020). Creating community commitments in the higher education classroom. About Campus, 25(1), 14-18. 

  18. Che, N. C. A., Shaharim, S. A., & Mohd, N. L. A. (2017). Teacher-student interactions, learning commitment, learning environment and their relationship with student learning comfort.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14(1), 57-72. 

  19. Garrison, D. R., Anderson, T., & Archer, W. (2001). Critical thinking and computer conferencing: A model and tool to access cognitive presenc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1), 7-23. 

  20. Ghani, U., Zhai, X., Spector, J. M., Chen, N. S. (2020). Knowledge hiding in higher education: Role of interactional justice and professional commi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er Education Research, 79(2), 325-344. 

  21. Malik, M. S., & Kanwal, M. (2018). Impacts of organizational knowledge sharing practices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Mediating roles of learning commitment and interpersonal adaptability.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30(1), 2-17. 

  22. Royaei, N., Ghapanchi, Z., & Ghanizadeh, A. (2020). Probing EFL teachers' perceptions of learners' success factors and its contribution to their goal-orientation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 Quarterly Review of Education, 51(4), 483-497. 

  23. San, M. S., Jimenez, N., Rodriguez, T. P., & Pineiro, I. I. (2020). The determinants of teachers' continuance commitment to e-learning in higher educatio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5(4), 3205-3225. 

  24. Shrand, B., & Ronnie, L. (2021). Commitment and Identification in the Ivory Tower: Academics' perceptions of organisational support and reput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46(2), 285-299. 

  25. Zheng, X., Yin, H., & Liu, Y. (2021). Ar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beneficial for teachers? A multilevel analysis of teacher self-efficacy and commitment in China.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32(2), 197-2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