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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온라인 공예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사례 연구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Cases of Non-Face-to-Face Online Craft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277 - 282  

장지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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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비대면 온라인 공예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사례를 연구하여, 앞으로 개발될 다양한 온라인 교육 매체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중, 공예 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된 네 곳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클래스101, 하비풀, 커넥츠-취미클래스, 에어클래스가 그 사례이다. 연구 결과, 콘텐츠의 접근에 대한 편의성과 클래스 구성의 다양성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이자 장점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에서 실시간 질의 및 응답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아 점차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대면의 가장 중요한 특성인 상호작용이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잘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various online education media to be developed in the future by studying the necessity and cases of non-face-to-face online craft education programs. To this end, among the online class platforms currently operated in Korea, four places t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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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J. Youn & S. I. Kim. (2020).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Online Hobby Platfor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8), 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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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H. Lee. (2017. Jan). We learn on the platform. K Contents of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2, 56-59 

  12. https://class101.net 

  13. https://hobbyful.co.kr 

  14. https://hobby.conects.com 

  15. https://www.airklas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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