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공감피로, 공감만족, 영성과 삶의 질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Compassion Fatigue, Compassion Satisfaction, Spirituality and Quality of Lif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9, 2021년, pp.251 - 259  

강석정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림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공감피로, 공감만족, 영성과 삶의 질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C도에 소재한 3개 대학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한 4학년 간호대학생 172명이며, 자료는 2020년 11월 7일에서 12월 1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공감피로의 하위요인 중 소진은 삶의 질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공감만족은 삶의 질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영성은 소진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공감만족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공감피로와 공감만족을 조절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성증진전략의 개발과 적용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ssion fatigue, compassion satisfaction, spirituality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Participants were 172 fourth-year nursing students who were recruited from 3 universities. Data were collected u...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0)

  1. J. Williams & T. Stickley. (2010). Empathy and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 752-755. DOI: 10.1016/j.nedt.2010.01.018 

  2. S. M. Maatta. (2006). Rethinking Empathy in Nursing Education: Shifting to a Developmental View. Nursing Philosophy, 7(1), 3-10. 

  3. B. H. Stamm. (2010). The Concise ProQOL Manual. https://www.proqol.org/ 

  4. A. L. Kim. (2017). The Effect of Compassion Fatigue, Ego Resilience, Clinical Practice Self Efficacy on Stress on Clinical Practice of the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645-663. DOI: 10.22251/jlcci2017.17.21.645 

  5. H. J. Kim & Y. H. Yom. (2014).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Burnout in Clinical Nurses based on CS-CF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3), 259-269. DOI: 10.4040/jkan.2014.44.3.259 

  6. J. Kim & T. W. Lee.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Compassion Fatigue and Compassion Satisfaction on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2(2), 109-117. 

  7. WHO. (1998). Development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QOL-BREF Quality of Life Assessment. Psychological Medicine, 28(3), 551-555. 

  8. D. S. Costa. (2015). Reflective, Causal, and Composite Indicators of Quality of Life: A Conceptual or an Empirical Distinction? Quality of Life Research, 24(9), 2057-2065. DOI: 10.1007/s11136-015-0954-2 

  9. C. Kim & Y. Lee. (2020). Effects of Compassion Competence on Missed Nursing Care,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and Quality of Life among Korean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8(8), 2118-2127. DOI: 10.1111/jonm.13004 

  10. J. P. Cruz. (2017). Quality of Life and its Influence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es: A Self-reported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6(3-4), 388-399. DOI: 10.1111/jocn.13402 

  11. B. J. Oh & G. A. Gang. (2000). Spiritualit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5), 1145-1155. DOI: 10.1111/jocn.13402 

  12. J. Howden. (1992).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spirituality assessmen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an's University, Texas. 

  13. M. S. Chung. (2018). Trends of Spiritual Research in Korea: Analyses of Variables and Programs Used.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7(3), 385-409. DOI: 10.22257/kjp.2018.09.37.3.385 

  14. J. Lim.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cceptance and Life Str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ity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4), 179-210. DOI: 10.21509/KJYS.2017.04.24.4.179 

  15. Y. K. Lee. (2014). The Relationship of Spiritual Well-being and Involvement with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in Korean Nursing Students.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 6(4), 169-176. 

  16. J. L. Fabbri, A. C. Mesquita, S. Caldeira, A. M. P. Carvalho & E. C. Carvalho. (2017). Anxiety and Spiritu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Holistic Nursing, 35(3), 261-270. 

  17. S. J. Kang & J. Yong. (2019). Effects of a Spirituality Promotion Program on Spirituality, Empathy an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6(4), 240-247. DOI: 10.7739/jkafn.2019.26.4.240 

  18. P. J. Oh, H. S. Chun & W. S. So. (2001). Spiritual Assessment Scale;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Korean Version. Asian Oncology Nursing, 1(2), 168-179. 

  19. S. K. Min, C. I. Lee, K. Kim, S. Y. Suh & D. K. Kim. (2010).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3), 571-579. 

  20. Y. Kim & K. S. Kim. (2019). The Relationships among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passion Fatigu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8), 387-399. DOI: 10.35873/ajmahs.2019.9.8.034 

  21. E. Jeong & M. R. Jung. (2018). Influence of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and Burnout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n Contents Association, 18(3), 246-255. DOI: 10.5392/JKCA.2018.18.03.246 

  22. C. T. Mathias & D. L. Wentzel. (2017). Descriptive Study of Burnout, Compassion Fatigue and Compassion Satisfac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t a Tertiary Education Institution in KwaZulu-Natal. Curationis, 40(1), a1784. DOI: 10.4102/curationis.v40i1.1784 

  23. Y. Lee & H. K. Lee. (2018). The Convergence Factor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Nurses'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9(11), 491-500. DOI: 10.15207/JKCS 2018.9.11.491 

  24. K. Kim & J. Lee. (2019). Factors Influencing Nurses' Job Satisfaction in Integrated Nursing and Care Services Unit: Focused on Compassion fatigue, Compassion Satisfaction and Communication Efficacy.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22(2), 124-133. DOI: 10.7587/kjrehn.2019.124 

  25. S. J. Kang. (2020). Path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pirituality.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6. B. Y. Park & O. S. Shim. (2016). Predictors of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811-830. DOI: 10.22251/jlcci.2016.16.11.811 

  27. J. H. Nam & H. S. Park. (2020). The Impacts of Perceived Stress and Self-compassion on Quality of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67-77. DOI: 10.5977/jkasne.2020.26.1.67 

  28. M. S. Lee, K. S. Kim, M. K. Cho, J. Q. Ahn & S. Kim. (2014).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1(2), 125-134. DOI: 10.5953/JMJH.2014.21.2.125 

  29. E. Fradelos et al. (2014). Burnout Syndrome impacts on Quality of Life in Nursing Professionals: The Contribution of Perceived Social Support. Progress in Health Sciences, 4(1), 102-109. 

  30. S. N. Lee & J. A. Jung. (2016). Analysis of Research on Compassion Satisfaction among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599-609. DOI: 10.5762/KAIS.2016.17.9.59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