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를 활용한 비대면 환경 화상강의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on-face-to-face environment video lectures using IPA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7 no.3, 2021년, pp.121 - 132  

권영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육혁신센터) ,  박혜진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수학습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rove the quality of real-time video lectures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using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cently,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in universities, all remote classes are being implemented, so research is needed to r...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3)

  1. 도재우,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2020, pp.153-173. 

  2. 서윤경.고명희.김수영.전병호,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 3호, 2020, pp.83-94. 

  3. Gilham, C., & Moody, B., "Face to face: Videoconferencing creates opportunities for incarcerated youth," Journal of Correctional Education, Vol. 52 No. 1, 2001. pp.29-31. 

  4. Walsh, J., & Reese, B. "Distance learning's growing reach," THE Journal, Vol. 22 No. 11, 1995, pp.58-62. 

  5. Howard-Kennedy, J., "Middle School Videoconferencing Fosters Global Citizenship," Converge, July, 2004. 

  6. 허운나.박미혜, "인터넷과 화상회의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4호, 2000, pp.228-229. 

  7. 임철일.김혜경.김동호, "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2012, pp.66-75. 

  8. Anderson R,, Beavers J., Vandegrift T., & Videon F., "Videoconferencing and presentation support for synchronousdistance learning," 33rd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3. 

  9. 책리하.박창언.지미영,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에 대한 유학생 학습참여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요인: 실시간 화상형 강의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0호, 2021, pp.215-230. 

  10. 이은주.박인우,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2012, pp.195-219. 

  11. 한송이.이가영,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 인식 연구," 문화와융합, 제42권, 2020, pp.395-418. 

  12. Hammer, D., Goldberg, F., & Fargason, S. (2012). "Responsive teaching and the beginnings of energy in a third grade classroom," Review of science, Mathematics and ICT Education, Vol. 41 No. 1, 2012, pp.51-72. 

  13. 박기훈.김영민, "e-Learning 기반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5호, 2019, pp.95-109. 

  14. Martilla, J. A., & James, J. 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1977, pp.77-79. 

  15. 정대현.김진성, "IPA 분석법을 활용한 비대면 동영상 강의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 정보시스템 연구, 제29권 제4호, 2020, pp.45-56. 

  16. 이준희, "IPA를 이용한 스마트러닝 품질관리 요인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2, pp.81-89. 

  17. 노진형.손환희, "IPA 기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9호, 2021, pp.403-420. 

  18. 노영, "원격교육의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웹 기반 원격교육과 혼합(Blended) 원격교육의 만족도 차이 비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6권 제2호, 2005, pp.111-132. 

  19. 권영애.송영은, "학습만족도 중심의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 개선 방안 연구-'한국디자인의 역사'와 '한국어'강의 사례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2017, pp.93-108. 

  20. 조보람,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 만족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2021, pp.401-425. 

  21. 하명정, "비실시간 비디오 강의와 실시간 웹 컨퍼린싱 강의:학습자 인식," 문화와융합, 제 43권 제5호, 2021, pp.87-110. 

  22. 김승인.이가하, "스마트 원격강의 운영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9호, 2020, pp.317-322. 

  23. 신준.김승인, "대학 원격강의 프로그램의 사용성 연구-Zoom 과 Webex Meetings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0호, 2020, pp.403-4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