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격려 언어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다음 수집된 자료들의 내용을 분석하여 자료에 나타난 주요 개념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이를 통해 17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후 하위 범주를 대상으로 다시 범주화를 시도하여 5개의 상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5개의 상위범주는 존재 자체로서 아동의 가치 인정, 아동의 자질 신뢰, 실수에 대한 합리적 사고, 아동의 행동에 대한 비평가적 피드백, 아동의 긍정적 감정 반영이다. 이 5개의 상위 범주를 격려 언어의 요소로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급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격려 언어 모형을 예문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격려 언어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다음 수집된 자료들의 내용을 분석하여 자료에 나타난 주요 개념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이를 통해 17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후 하위 범주를 대상으로 다시 범주화를 시도하여 5개의 상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5개의 상위범주는 존재 자체로서 아동의 가치 인정, 아동의 자질 신뢰, 실수에 대한 합리적 사고, 아동의 행동에 대한 비평가적 피드백, 아동의 긍정적 감정 반영이다. 이 5개의 상위 범주를 격려 언어의 요소로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급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격려 언어 모형을 예문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from the literatures of encouragement and develop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literatures about the methods of encouragement were collected. And then the c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from the literatures of encouragement and develop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literatures about the methods of encouragement were collected. And then the collected literature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main concept which each literature contained. As a result, 5 categories and 17 subcategories were drawn. 5 categories were valuing a child as a human-being itself, trusting a child, thinking rationally about a child's mistakes, giving a feedback about a child's behaviors non-evaluatively, and reflecting a child's positive feeling. These 5 categories were established as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was developed on the bases of the 5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The model was constructed of the examples of encouraging language in various classroom situations. The model contains various situations which elementary school teachers often confront in their classrooms. And the model shows the examples of encouraging language proper for each situation. Every example was constructed on the bases of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from the literatures of encouragement and develop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literatures about the methods of encouragement were collected. And then the collected literature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main concept which each literature contained. As a result, 5 categories and 17 subcategories were drawn. 5 categories were valuing a child as a human-being itself, trusting a child, thinking rationally about a child's mistakes, giving a feedback about a child's behaviors non-evaluatively, and reflecting a child's positive feeling. These 5 categories were established as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was developed on the bases of the 5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The model was constructed of the examples of encouraging language in various classroom situations. The model contains various situations which elementary school teachers often confront in their classrooms. And the model shows the examples of encouraging language proper for each situation. Every example was constructed on the bases of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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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모형 구안의 전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을 추가 참여시켜 모형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실 상황에서 격려 언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 언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격려 언어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상황별로 격려 언어 표현의 예를 만들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의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도출된 요소는 격려에 관한 후속 연구에서 특히 격려의 적용에 있어서 그 이론적 근거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격려 언어 모형의 개발이었다. 모형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의 이론적 근거로서 격려의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필요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그 결과에 대한 논의에 근거하여 본 연구가 갖는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격려 언어의 요소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요소 도출 과정에서의 타당성을 기하기 위해 모든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쳤다. 또한 범주화 과정에서는 더욱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와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과 함께 1차 범주화를 한 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에게 토론을 통한 2차 범주화를 요청하였다.
우선 도출된 격려 언어의 요소에 대하여 각 요소별로 선행 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요소인 ‘존재 자체로서 아동의 가치 인정’은 격려에 관한 여러 연구들이(Evan, 1997; 노안영, 2010, 재인용) 언급하고 있는 ‘격려의 의미’와 그 본질을 같이 한다.
모형 개발의 취지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상황별 예문 중심으로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학급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상황들을 선정하여,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실 상황에서 격려 언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 언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격려 언어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상황별로 격려 언어 표현의 예를 만들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의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격려의 본질을 기반으로 한 유용한 격려 방법들을 제시하였으나 체계적인 정리로 보기는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격려 방법에 자료들을 수합하여 체계적 정리를 시도하였다. 그 정리의 결과가 바로 ‘격려 언어의 요소’이다.
제안 방법
앞서 선정된 ‘구체적 상황’을 격려 언어 모형의 기초 상황으로 정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각 예문의 문장마다 관련 요소의 번호를 제시하여 각 예문의 근거가 되는 격려 언어의 요소를 확인할 있도록 구성하였다. ‘표 6~표 14’가 격려 언어의 요소를 근거로 하여 구안된 상황별 격려 언어의 예문들이다.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먼저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본질과 방법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격려 언어의 요소가 될 만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하여 각 자료에 내포된 주개념에 따라 하위 범주화 및 상위 범주화를 하였다.
요소 도출 과정에서의 타당성을 기하기 위해 모든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쳤다. 또한 범주화 과정에서는 더욱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와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과 함께 1차 범주화를 한 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에게 토론을 통한 2차 범주화를 요청하였다. 이를 통해 1차 범주화와 2차 범주화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었는데 하위 범주화의 경우 분류 일치도가 .
앞서 선정된 ‘구체적 상황’을 격려 언어 모형의 기초 상황으로 정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예문의 이론적 근거를 명시하기 위해 각 예문의 문장마다 관련 요소의 번호를 제시하여 각 예문의 근거가 되는 ‘격려 언어의 요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하여 각 자료에 내포된 주개념에 따라 하위 범주화 및 상위 범주화를 하였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범주들에 대해 격려 언어 요소로서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격려 언어의 요소로 선정하였다. 표 1은 격려 언어의 요소 도출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김선혜(2006, 2007a)가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 대한 교사의 격려 언어 예문을 제시한 바 있다. 이 연구들에서는 각각 8목록, 5목록의 격려 언어 예문들이 칭찬 언어와 비교하여 제시되었다. 이들은 대체로 칭찬 언어의 평가적 특성에 대비하여 비평가적 특성을 강조한 격려 언어의 예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 모형은 학급 상황별 예문 중심의 모형으로서 각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 표현의 예들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먼저 격려 언어의 예문들을 적용할 학급 상황들을 선정하였다. 학급 상황들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흔히 접하게 되는 학급의 일반적인 상황을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여기는 상황과 부정적으로 여기는 상황들을 두루 포함하였다.
88로 나타났다. 이에 1, 2차 범주화에 참여한 3인과 함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합의된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상황별 예문 중심으로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학급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상황들을 선정하여,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이와 같이 본 모형은 학급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상황에 따라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후 선정된 상황별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모든 예문은 앞서 도출된 ‘격려 언어의 요소’를 토대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과 함께 토론을 거쳐 작성되었다.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먼저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본질과 방법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격려 언어의 요소가 될 만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하여 각 자료에 내포된 주개념에 따라 하위 범주화 및 상위 범주화를 하였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범주들에 대해 격려 언어 요소로서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격려 언어의 요소로 선정하였다.
모형 구안의 전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을 추가 참여시켜 모형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에서 상담을 강의하는 박사 1인을 통해 최종 감수 과정을 거쳤다.
대상 데이터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할 토대가 될 자료들을 마련하기 위해 13개의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본질과 방법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95목록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구체적인 내용은 표 3과 같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흔히 접하게 되는 학급의 일반적인 상황을 중심으로 표 5와 같이 격려 언어의 예문을 적용할 학급 상황들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각각의 예문들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격려 언어의 요소를 관련지어 본 결과, 총 13목록 중 7목록이 ‘아동의 행동에 대한 비평가적 피드백’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8목록이 ‘아동의 자질 신뢰’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Reimer(1967)와 Evans(1997)가 제시한 격려 언어 예문들이 본 연구의 격려 언어 모형에서 학급 상황에 알맞게 재구성되어 나타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 구안한 격려 언어 예문들을 살펴본 결과 Reimer(1967)와 Evans(1997)가 제시한 19목록의 예문들 중 18목록의 예문들이 본 연구에서 구안한 예문들 중의 일부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상과 같이 국내의 자기 격려에 관한 연구들에서 자기 격려에 대해 인지, 행동, 정서의 요인으로 나누어 접근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요소가 각각 사고, 행동, 감정을 중심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접근 방식은 국내의 자기 격려에 관한 연구들과 유사성을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심우엽(1993)은 교사의 부정적인 언어는 학생의 정서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로 미루어볼 때 대체로 교사의 긍정적 언어는 아동 발달 및 학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부정적인 언어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체계적 정리로서의 요소 도출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하였다. 그러나 격려에 관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요소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격려의 적용을 위한 이론적 토대의 마련에 있어서 어느 정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도출된 요소는 격려에 관한 후속 연구에서 특히 격려의 적용에 있어서 그 이론적 근거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격려 언어 모형의 개발이었다.
이를 통해 격려 언어의 요소가 어떻게 예문에 적용되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예문의 구안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근거로 본 모형은 요소를 기반으로 직접 예문을 구안해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아울러 초등학교 학급 상황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격려 언어 예문의 응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본 모형을 토대로 다양한 상황의 격려 언어 예문을 어렵지 않게 구안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이 본 모형은 학급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상황에 따라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할 때 본 모형은 교사들이 실제 학급 상황에서 쉽고 효과적으로 격려 언어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격려 언어 모형과 관련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모형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효과적인 격려 언어 사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형 개발의 취지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시적 발언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Flanders(1970)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지시적 언어와 비지시적 언어로 분류하였다. 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권위를 아동에게 표현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비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아동 행동에 대한 존중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대체로 교사의 비지시적 언어형태는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발달 특성을 갖게 한다고 하였다(김선혜, 2007a, 재인용).
Flanders가 구분하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무엇인가?
Flanders(1970)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지시적 언어와 비지시적 언어로 분류하였다. 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권위를 아동에게 표현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비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아동 행동에 대한 존중으로 나타난다.
교사의 언어가 아동들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특히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갖는다. 교사에게 있어서 교육 활동을 이끌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바로 언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교실 상황에서 매우 많은 양의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이는 아동들에게 의미 있는 자극 요인으로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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