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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조경 관리요인이 공동주택 주거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andscape Management Elements in Apartments on Their Housing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245 - 257  

최재현 ((주)랜드스케이프어바니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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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이 거주민의 주거만족도와 공동주택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711명을 대상으로 2021년 4월 5일부터 2021년 4월 2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주택 조경 관리요인인 녹지공간, 놀이공간, 휴게공간, 수경시설의 조경관리 수준이 높을수록 주거만족도는 높아진다. 둘째,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인 녹지공간, 놀이공간, 휴게공간의 조경관리 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아진다. 셋째, 공동 주택의 주거만족도 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아진다. 넷째,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인 녹지공간, 놀이공간, 휴게공간, 수경시설은 모두 주거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를 통해 실제 수요자의 주거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경 관리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아파트 관리자 및 공급자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andscape management elements in apartments on housing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of dwellers, empirically. In this study, a survey research was conducted from April 5th to 22nd 2021 with the subjects of 711 dwellers who were living in apartment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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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공동주택의 외부시설, 특히 조경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조경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이 거주민의 주거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이처럼 수요자(거주민) 관점에서 공동주택 조경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공동주택 조경요소인 식재공간과 조경시설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와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이며, 공동주택 관리의 측면에서도 전반적인 공동주택관리만을 다루고 있어 조경관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경 관리요인이 거주민의 주거만족도와 공동주택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실제 수요자의 주거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경 관리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아파트 관리자 및 공급자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거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이 주거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공동주택조경 관리요인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에서 주거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1
  • H2
  • H3
  • H4
  • H3. 공동주택 주거만족도 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을 것이다.
  • H2.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 수준이 높을수록 공동주택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는 높을 것이다.
  • H1.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 수준이 높을수록 공동주택에 대한 주거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 H4. 공동주택의 조경 관리요인은 주거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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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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