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특성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관리자 인식 조사, 조경관리요소 도출, 관리 유형별 현황 조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동주택의 관리유형별 조경관리특성을 파악하고, 관리자와 이용자의 인식 및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공동주택 조경공간의 건강성, 쾌적성, 친환경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으로 관련 제도 및 선행연구 고찰과 예비조사 단계로 공동주택 조경 관리자 인식조사, 본조사 단계로 조경관리요소 도출 및 적용(FGI, ...
본 연구는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특성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관리자 인식 조사, 조경관리요소 도출, 관리 유형별 현황 조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동주택의 관리유형별 조경관리특성을 파악하고, 관리자와 이용자의 인식 및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공동주택 조경공간의 건강성, 쾌적성, 친환경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으로 관련 제도 및 선행연구 고찰과 예비조사 단계로 공동주택 조경 관리자 인식조사, 본조사 단계로 조경관리요소 도출 및 적용(FGI, AHP),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현황조사 및 이용자 만족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공동주택의 조경관리에 대한 관리자 인식 조사 결과, 조경관리 만족도, 기술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에 있어서 직영관리 단지가 전문위탁관리 단지에 비해 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경관리 작업 공종(9개 항목)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전체위탁을 실시하는 공동주택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조경관리 만족도 결정 요인 분석에 있어 기술 및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조경관리 전문성이 만족도 결정에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공동주택 관리자들은 전체위탁관리를 선호하며 이는 전문성의 강점에 대한 인지 및 만족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체위탁관리 방식이 운영경비 규모나 전문성의 강점으로 보다 효율적인 조경관리를 수행하고 있다고 해석되었다. 공동주택의 조경관리요소 도출은 기존 문헌을 통해 25개 항목을 추출하였으며 전문가 FGI와 중요도 분석(AHP)을 통해 총 10개 우선순위 주요항목을 선정하였다. 세부적으로 일반관리(예찰, 리모델링), 식생관리(수형관리, 잡초관리, 토양관리, 병충해방제, 보식), 시설물관리(휴게시설관리, 놀이시설관리, 수경시설관리)로 구분되었다. 이 가운데 1순위는 예찰, 2순위는 수형관리, 3순위는 병해충방제, 4순위는 휴게시설 관리, 5순위는 잡초관리가 주요항목으로 도출되었다. 공동주택 관리유형별 특성 비교분석을 위하여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로 구분하여 각각 4개소를 선정하였다. 도출된 조경관리요소를 적용한 결과, 일반관리 항목인 예찰은 직영관리 단지에 비하여 전문위탁관리 단지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지고 있었다. 리모델링은 대부분의 단지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식생관리 분야에 있어 전문위탁관리 단지에서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수형관리의 경우 관목위주의 관리, 잡초관리는 예초작업 위주로 이루어지고, 제초작업과 토양관리는 부정기적인 형태로 관리가 진행되고 있는 현황이었다. 병충해 방제는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년간 2∼6회, 전문위탁관리 단지는 년간 5∼8회를 실시하고 있었다. 보식은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모두 특별히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지 않았다. 시설물관리 중 휴게공간관리는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대체로 관리가 되지 않고, 전문위탁관리 단지는 매년 도색을 실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놀이시설 중에 법규에 규정된 어린이놀이시설은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모두 법률 규정에 정한대로 운영 중이었지만 수경시설을 포함한 기타 시설물은 필요시 시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적으로 법규에 규정된 놀이시설을 제외한 조경관리 현황은 전문위탁관리 단지가 직영관리 단지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주택 관리유형별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조경관리 만족도 항목인 녹지공간, 휴게공간, 놀이공간, 수경공간, 특화공간의 만족도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는 평균값 3.0458∼3.6275로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3.4475∼4.1934) 보다 많이 낮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주거만족도에 있어서 생활의 만족 및 불편함, 안전, 즐거움에 관한 항목으로 전반적으로 직영관리 단지가 평균값 3.5163∼3.7190으로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4.0663∼4.1547) 보다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선호도에서도 구매의향, 추천의향, 재구입의사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평균값 3.1569∼3.4052) 보다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3.5138∼3.8564)의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거 환경요구도로서 조경관리비 신설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각각 3.5882, 3.8177로 긍정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조경관리 유형에 따른 녹지공간, 휴게공간, 놀이공간, 수경공간, 특화공간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거만족도는 공통적으로 녹지공간, 놀이공간, 특화공간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직영관리 단지 보다 전문위탁관리 단지 이용자들의 조경관리 만족도, 주거만족도, 주거선호도, 주거환경요구도가 높아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관리자 및 이용자 만족도에 있어 위탁관리 단지에서 긍정적 인식이 높았으며 관리현황에 있어서도 직영과 위탁관리 단지간 차이가 분명히 나타났다. 조경관리요소 가운데 식생관리에 대한 인식이 관리자 및 이용자에게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일반관리의 예찰, 시설물관리(놀이시설물 제외) 등의 중요성은 높으나, 예산 문제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집행이 어려워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공동주택 조경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으로서 첫째,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조경전문 교육과정 신설을 통한 전문성 강화, 관련업 통합을 통한 공동주택 조경관리 전문면허제도의 검토, 공동주택 관리비 항목에 있어 조경관리비 항목 신설을 통한 제도적인 장치의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특성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관리자 인식 조사, 조경관리요소 도출, 관리 유형별 현황 조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동주택의 관리유형별 조경관리특성을 파악하고, 관리자와 이용자의 인식 및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공동주택 조경공간의 건강성, 쾌적성, 친환경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으로 관련 제도 및 선행연구 고찰과 예비조사 단계로 공동주택 조경 관리자 인식조사, 본조사 단계로 조경관리요소 도출 및 적용(FGI, AHP),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현황조사 및 이용자 만족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공동주택의 조경관리에 대한 관리자 인식 조사 결과, 조경관리 만족도, 기술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에 있어서 직영관리 단지가 전문위탁관리 단지에 비해 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경관리 작업 공종(9개 항목)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전체위탁을 실시하는 공동주택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조경관리 만족도 결정 요인 분석에 있어 기술 및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조경관리 전문성이 만족도 결정에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공동주택 관리자들은 전체위탁관리를 선호하며 이는 전문성의 강점에 대한 인지 및 만족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체위탁관리 방식이 운영경비 규모나 전문성의 강점으로 보다 효율적인 조경관리를 수행하고 있다고 해석되었다. 공동주택의 조경관리요소 도출은 기존 문헌을 통해 25개 항목을 추출하였으며 전문가 FGI와 중요도 분석(AHP)을 통해 총 10개 우선순위 주요항목을 선정하였다. 세부적으로 일반관리(예찰, 리모델링), 식생관리(수형관리, 잡초관리, 토양관리, 병충해방제, 보식), 시설물관리(휴게시설관리, 놀이시설관리, 수경시설관리)로 구분되었다. 이 가운데 1순위는 예찰, 2순위는 수형관리, 3순위는 병해충방제, 4순위는 휴게시설 관리, 5순위는 잡초관리가 주요항목으로 도출되었다. 공동주택 관리유형별 특성 비교분석을 위하여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로 구분하여 각각 4개소를 선정하였다. 도출된 조경관리요소를 적용한 결과, 일반관리 항목인 예찰은 직영관리 단지에 비하여 전문위탁관리 단지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지고 있었다. 리모델링은 대부분의 단지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식생관리 분야에 있어 전문위탁관리 단지에서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수형관리의 경우 관목위주의 관리, 잡초관리는 예초작업 위주로 이루어지고, 제초작업과 토양관리는 부정기적인 형태로 관리가 진행되고 있는 현황이었다. 병충해 방제는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년간 2∼6회, 전문위탁관리 단지는 년간 5∼8회를 실시하고 있었다. 보식은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모두 특별히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지 않았다. 시설물관리 중 휴게공간관리는 직영관리 단지에서는 대체로 관리가 되지 않고, 전문위탁관리 단지는 매년 도색을 실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놀이시설 중에 법규에 규정된 어린이놀이시설은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모두 법률 규정에 정한대로 운영 중이었지만 수경시설을 포함한 기타 시설물은 필요시 시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적으로 법규에 규정된 놀이시설을 제외한 조경관리 현황은 전문위탁관리 단지가 직영관리 단지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주택 관리유형별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조경관리 만족도 항목인 녹지공간, 휴게공간, 놀이공간, 수경공간, 특화공간의 만족도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는 평균값 3.0458∼3.6275로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3.4475∼4.1934) 보다 많이 낮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주거만족도에 있어서 생활의 만족 및 불편함, 안전, 즐거움에 관한 항목으로 전반적으로 직영관리 단지가 평균값 3.5163∼3.7190으로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4.0663∼4.1547) 보다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선호도에서도 구매의향, 추천의향, 재구입의사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평균값 3.1569∼3.4052) 보다 전문위탁관리 단지(평균값 3.5138∼3.8564)의 만족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거 환경요구도로서 조경관리비 신설에 있어 직영관리 단지와 전문위탁관리 단지 각각 3.5882, 3.8177로 긍정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조경관리 유형에 따른 녹지공간, 휴게공간, 놀이공간, 수경공간, 특화공간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거만족도는 공통적으로 녹지공간, 놀이공간, 특화공간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직영관리 단지 보다 전문위탁관리 단지 이용자들의 조경관리 만족도, 주거만족도, 주거선호도, 주거환경요구도가 높아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공동주택 조경관리 유형별 관리자 및 이용자 만족도에 있어 위탁관리 단지에서 긍정적 인식이 높았으며 관리현황에 있어서도 직영과 위탁관리 단지간 차이가 분명히 나타났다. 조경관리요소 가운데 식생관리에 대한 인식이 관리자 및 이용자에게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일반관리의 예찰, 시설물관리(놀이시설물 제외) 등의 중요성은 높으나, 예산 문제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집행이 어려워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공동주택 조경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으로서 첫째,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조경전문 교육과정 신설을 통한 전문성 강화, 관련업 통합을 통한 공동주택 조경관리 전문면허제도의 검토, 공동주택 관리비 항목에 있어 조경관리비 항목 신설을 통한 제도적인 장치의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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