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인지편향(기준점편향) 이 통일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gnitive-Bias (Anchoring Bias) to N. Korea on Reunification Perceptio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21 no.1, 2021년, pp.201 - 208  

한승조 (국방과학연구소) ,  배영민 (김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에 대한 인지편향(기준점편향)을 지닌 집단 간의 통일인식 차이에 대해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북한과 관련된 학교교육이 제공하는 내용의 차이에 따라 인지편향(기준점편향)이 발생하고, 형성된 관점에 따라 통일인식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에서 주관한 통일인식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인지편향이 상이한 두 개의 그룹은 청소년기 학교에서 주로 접했던 분야를 "반공과 안보"로 선택한 집단(A그룹)과 "통일이익, 다문화, 북한 이해"를 문항에서 선택한 집단(B그룹)을 기준으로 구분되었다. 분석결과 A그룹은 성인이 되어서도 북한을 적대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B그룹은 대화와 협력의 대상으로 여기는 인지편향(기준점편향)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A그룹은 B그룹에 비해 통일이 우리나라에 긍정적인 이득이 된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북한과의 타협과 대화에 대한 호응도도 낮았다. 하지만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수용도 측면에서는 두 그릅 간의 유의한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초기 학교교육이 성인 이후의 통일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학교 통일교육 방향에 참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unification perception among groups with different cognitive bias(anchoring bias) through empirical studies. This study assumes that cognitive bias occurs according to the content of N. Korea provided in school education, and that the cognitive bias form...

주제어

참고문헌 (14)

  1. M. K. Kim. (2019). The Effect of Social Communication Behavior Depending on News Credibility, News Involvement, Confirmation Bias: focusing on the difference of user's effect of fake news and fact news.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52, 5-48. 

  2. H. J. Yu & S. J. Lee. (2016). A Study on Causes and Managements of Social Conflicts in South Korea: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flict Types. Korea Society, 17(1), 39-80. 

  3. M. S. Ha. (2016). Exploring Cognitive Biases Limiting Rational Problem Solving and Debiasing Methods Using Science Education. JKASE, 36(6), 935-946. 

  4. S. J. Han & S. U. Kim & K. C. Koo, et al. (2017). Effects of Virtual Reality Images on Body Stability : Focused on Hand St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391-400. 

  5. D. Kahneman & P. Slovic & A. Tversky. (1982).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Ed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X. T. Wang & F. Simons & S. Bredart. (2001). Social cues and verbal framing in risky choice.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14(1), 1-15. 

  7. K. Mannheim. (1952). The Sociological Problem of Generations. Essays on the Sociology of Knowledge. New York: Routledge & Kegan. 

  8. H. J. Seo. (2017). School Education for Korean Reunification and Generational Differences regarding Reunification Issues.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29(1), 93-127. 

  9. B. J. Kim. (2015). Korean Perception to the Unification during 2007~2015: Focused on Generation Gap and Intra-Generation Differentiation. Journal of Peace and Unification Studies, 7(2), 3-41. 

  10. S. J. Han. (2017). (A) Study on Effec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Awareness of Unification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1-7. 

  11. D. Y. Kim & J. H. Park. (2020). The Effects of Cognitive Bias on Entrepreneurial Opportunity Evaluations through Perceived Risks i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1), 95-112. 

  12. N. T. Bhutta & S. Z. Shah. (2015). Do Behavioural Biases Impact Corporate Entrepreneurship, Agency Cost and Firm Performance: Evidence from Developed and Developing Economies?. Pakistan Journal of Commerce and Social Sciences, 9(3), 761-798. 

  13. S. J. Han & J. Shin. (2018). Evaluation and Forecast of North Korea's Nuclear Policy through Libya Model. Journal of convergence security, 18(3), 113-122. 

  14. S. Y. Guahk. (2017).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rospect Theo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107-11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