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언택트 여행을 위한 차박 캠핑 웹사이트 구축 및 비즈니스 모델 제안
Building a Big Data-based Car Camping Website and Proposing a Business Models for the Corona19 Untact Trip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6 no.1, 2021년, pp.179 - 196  

김민정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김수현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오지혜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엄지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강주영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차박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차박캠핑에 용이한 SUV의 경우 승용 세단 판매량을 넘어섰고, 레저용 차량(RV)의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하였다. 이러한 폭발적인 차박 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차박 관련 연구는 저조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박 이용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네이버 대표 차박 카페를 조사한 결과, 여러 장소의 차박지가 하나로 정리되어있는 글이나 지도, 웹사이트는 찾기 어려웠다. 또한, 기존의 캠핑 웹사이트들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캠핑장소에 대한 정보만을 게시하고 있어 차박지의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없었다. 이에 더하여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도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차박지내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촉구하는 의견이 다수였다. 또한, 이용자들은 차박지 근처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받고자 하였다. 따라서 차박지의 기본정보와 차박지 근처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차박 캠핑 웹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클린캠핑 인증 기능을 제공하여 차박지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주요 웹사이트 기능인 클린캠핑 인증을 발전시켜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은 차박 이용자들이 클린캠핑 인증 절차를 거쳐 보상을 받는 구조로 설계하였다. 클린캠핑 인증에 대한 보상은 국내 자동차 회사, 한국관광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의 제휴를 통해 제공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untact culture resulting from the Covid-19 pandemic, the size of the car camping market has expanded to minimize contact with others. As a result, SUVs have exceeded sales of sedans, and sales of recreational vehicles (RVs) have increased by 101% compared to the same period last y...

주제어

참고문헌 (35)

  1. 50plus (2021). "집에서 즐기는 새로운 여행법, 랜선투어." 신한미래설계포유, from https://50plus.or.kr/detail.do?id10526079. 

  2. Craig, C. A. (2021). "Camping, glamping, and coronavirus in the United Stat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89. 

  3. Fabris, C. (2020). Vacationers Turn to Camping, RVs Seeking Solitude, Distance. USnews. 

  4. KOA (2021). NORTH AMERICAN CAMPING REPORT. 

  5. KT경제경영연구소 (2017).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한스미디어. 

  6. 강수지 (2020). "관광업, 코로나19에 부진 지속... 제주는 골프.호텔 등 완화". 연합인포맥스. 

  7. 권선연 (2021). '캠린이' 천만 명, 더 커지는 미국 캠핑 시장. kotra 해외시장 뉴스. 

  8. 권예진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이 대세...'원격사회로의 전환' 속도내야". BBS NEWS. 

  9. 김덕호 (2021). "'차박' 열풍 바빠진 車업계...'대형SUV.미니밴' 불티". EBN. 

  10. 김민정, 김수현, 오지혜, 엄지윤, 강주영 (2021), "SNS 텍스트 마이닝 기반 포스트 코로나 신 트렌드 차박 여행 지도 제작 및 차박지 추천에 관한 연구", Working Paper. 

  11. 김동준, et al. (2020). "코로나팬더믹 이후 관광산업 발전방안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9(4): 129-143. 

  12. 김성태 (2020). "코로나19 이후 여행시장 변화와 전망." 한국관광정책, 81, pp.70-72. 

  13. 김익성 (2020). "포스트코로나시대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자력 활성화 방안."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0(08): 9-10. 

  14. 김지혜 (2020). 일본에서도 '차박'은 코로나 시대에 대박. kotra 해외시장 뉴스. 

  15. 김진형 (2020).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그리고 COVID-19.", 오토저널, 42(6), pp. 41-43. 

  16. 김현주, 권태일, 최경은, 오훈성, 김형종, 안희자, 김송이, 한희정, 강현수 (2021). "코로나19의 관광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17. 모수진 (2020). "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 문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며". 복지타임즈. 

  18. 배민영, 정지연 (2021). "코로나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서울 관광지 이미지, 관광 태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방역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33(2), 67, pp.113-137 (관광연구논총, 33(2), pp.113-137. 

  19. 사지원 (2021). "언택트 '차박' 열풍에... 캠핑용품 날개". 동아일보. 

  20. 신희철, 김영호, 박민주, 박성용 (2019).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 -자율차를 활용한 공유교통체계 실현을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pp. 1-262. 

  21. 심민관 (2020). "코로나로 소상공인 83% 매출 반토막... "10곳 중 7곳은 6개월도 못 버텨"". 조선비즈. 

  22. 오재용 (2020). "'코로나 강타' 제주관광 피해액 1조5100억". 조선일보. 

  23. 이정민 (2021). "美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미래". kotra 해외시장 뉴스. 

  24. 이지현 (2021). 2021년 여름휴가 미국인의 소비 트렌드는? kotra 해외시장 뉴스. 

  25. 이창희, 김금미 (2020).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관광시장 변화와 언택트 관광의 고찰."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자료집: 72-77. 

  26. 이채연 (2021). "코로나가 띄운 사업 모델 '캠핑지 대여 플랫폼'". FASHIONPOST. 

  27. 이현경 (2021). "한국관광공사.호텔롯데, 전통시장 활성화 캠페인 '동행' 추진". 뉴스핌. 

  28. 임수정 (2021). "'아웃도어 업계 에어비앤비' 노리는 韓.美.日 벤처". 조선일보. 

  29. 정대영, 이수진 (2020). "코로나19, 여행의 미래를 바꾸다". 경기연구원. 

  30. 정석인 (2020). "'안전의식'이바꾼여행트렌드 'S.A.F.E.T.Y'". 한국관광공사. 

  31. 조범철, et al. (2020). "빅데이터 기반의 모빌리티 분석."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5(2), pp.85-95(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5(2),, pp.85-95): 85-95. 

  32. 주영재 (2017). "통신사 내비게이션 '경쟁'...알고보니 자율주행 시장 데이터 확보 '전쟁'". 경향비즈. 

  33. 현대자동차 (2021). "현대자동차, 차박 체험 플랫폼 '휠핑(Wheelping)' 런칭". 영현대스토리. 

  34. 홍영일 (2017). "웹사이트 평가요인을 활용한 브랜드 웹사이트 구축 사례연구 - 현대비앤지스틸 웹사이트 구축 결과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2), 42, pp.43-54.(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2),pp.43-54. 

  35. 황태희, 최희수 (2020). "코로나 이후 국내 관광 트렌드 변화에 따른 관광 활성화 방안."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01-1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