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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캠핑'의 유형 및 특성에 대한 Q 방법론 분석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ood Camping' by Q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399 - 410  

전인환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  이종길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  이문숙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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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캠핑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좋은 캠핑'의 유형구분과 각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좋은 캠핑'의 유형별 특성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유형분류는 총 15명의 Q 모집단을 대상으로 1:1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 회의를 거쳐 Q 표본으로 구성하였다. Q 분류는 총 45명의 P 표본을 임의 표집한 뒤 Q 분류를 실시하였고. 각각의 Q 표본을 코딩하여 QUANL 프로그램을 활용 '좋은 캠핑'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좋은 캠핑의 유형에 대한 결과로 첫째, 동반·휴식형 유형의 특성은 자연에서 느끼는 편안한 휴식활동과 부담 없이 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이 아닌 동반자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가족활동형 유형은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캠핑 활동과 이를 통한 정신적 휴식의 측면으로 유형의 특성을 규정할 수 있다. 셋째, 자연·활동형유형의 특성은 주로 자연 속에서의 자유로운 취미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ood camping' on the base of camping participant's recognition with Q-methodology. The subjects were selected 15 Q population and did 1:1 interview on them. With those statements, this study was selected 45 P samples and per...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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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캠핑 참가자들이 선호하는 좋은 캠핑의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과 그 결과를 토대로 논하자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캠핑 참가자들이 주관적, 심리적으로 인식하는 ‘좋은 캠핑’의 유형 구분과 각 유형의 특성에 대해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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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캠핑이 급속도로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캠핑에 대한 놀라운 인기와 캠핑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해 딱딱한 콘크리트 속 도시생활로 인한 녹색갈증과 기계문명으로 인한 인간소외 문제를 극복하려는 자연으로의 회귀본능이 거론되고 있다[1]. 나아가 웰빙과 웰니스를 추구하는 트렌드에 따른 적극적인 신체활동 참가에 대한 욕구와 자연친화적 활동에 대한 요구, 가족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여가 트렌드 등이 혼합되어 나타난 현대적 여가활동이기 때문이라고도 한다[2-4].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최근 국내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는 사회경제적 여건을 개선시켜 폭발적인 속도로 여가활동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음은 더 이상 논의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여가활동 중에 근래에 접어들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캠핑이라 할 수 있다.
캠핑에 대한 선행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지금까지 캠핑에 대한 선행연구와 기존의 분류 기준은 정작 캠핑이 참가자의 주관적인 의지 및 심리적 만족감을 반영하는 여가활동이라는 기본적 관점에서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캠핑을 외형적이고 수단적 관점에서만 접근을 시도하였기에 캠핑에 열광하는 트렌드의 빠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관심과 캠핑 참가자들이 추구하는 캠핑의 가치 등 기초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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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K. P. Lee. (2013). Developing a Scale of Competitiveness Focusing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Auto-Campground.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5(3), 37-52. 

  2. S. J. Park.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erious Leisure Sports Experience Scale(SLSES). Jourm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17(1), 33-45. 

  3. C. S. Sin & C. G. Park. (2013). The Effect of an Auto Camping as Family Leisure on Family Leisur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nd Family Relationship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Studies, 11(1), 139-157. 

  4. I. H. Jun, J. S. Choi, J. D. Kim & J. S. Yang. (2014) Influence of Fun on Flow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Leisure in Camping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367-378. 

  5. S. Y. Kim. (2016. 5. 16). Such easy camping. Sure, 4. 

  6. H. G. Lee. (2013. 3. 14). Automotive industry "Catch Auto Camp". Digital Times. 

  7. G. H. Choi. (2017. 6. 30). 5 million population of camping population, Domestic camping site chosen by the consumer. Consumer Evaluation News. 

  8. G. H. Kim. (2016. 2. 1). Campground Entry Regulation Equity Issues, Some registered camping grounds, Sales in nature conservation area. jungbuilbo. 

  9. K. P. Lee & S. M. Kwon. (2014).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election Attributes Auto-Campground Using IPA: Focused on Chungbuk Danyang Regi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6(2), 113-130. 

  10. Y. J. Choi. (2011). Exploratory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Auto Camping Site Rating System.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3(2), 245-259. 

  11. J. H. Lee. (2014). The social and cultures meaning of camping activity.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2. J. S. Lee. (2014). A Study on the Improving Plan of Management Efficiency about Campsite Facilitie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3. H. J. Kim. (2011). Youth Development Support and Realization of Inclusive Societ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Seoul. 

  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A Study on Campground Leisure Activation Plan. Seoul. 

  15. J. S. Lee. (2014). A Study on the Improving Plan of Management Efficiency about Campsite Facilitie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6. I. H. Jun., J. S. Choi., J. D. Kim & J. S. Yang. (2014). Influence of Fun on Flow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Leisure in Camping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367-378. 

  17. D. B. Kang. (2013). A Study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Attractive Attributes in Auto Campgroun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Kyonggi. 

  18. Y. S. Yoo. (2009). A study on Effects and Relations between Ultimate Values of Leisure Motives, Leisure Attributes and Leisure Benefits that Autocampers Have.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19. H. G. Kim. (2008). Q methodology :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Communication Books, Seoul. 

  20. Y. M. Kim. (2014). A Research Approach of Q-Methodology to the Meanings and Types of 'Good Leisure' Perceived by Korean Olders for their Successful Aging.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8(1), 56-73. 

  21. S. J. Han & Y. J. Cho. (2010). Leisure Policy Directions according to the Changing Leisure Activity. Gyeonggi Research Institute Review, 12(1), 213-232. 

  22. S. Y, Moon, S. Y. Yun & J. Y. Yun. (2005).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Family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1), 31 - 39. 

  23. Y. S. Yoo & D. Y. Kwan. (2011). Auto camping attributes influencing on psychological benefits of auto camper. Tourism Industry Reseach Institute, 5(2), 16-31. 

  24. Y. H. Choi, C. I. Jeong & S. K. Lee. (2014).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Auto-camper's motivation for cam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 29(1), 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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