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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399 - 410
전인환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 이종길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 이문숙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ood camping' on the base of camping participant's recognition with Q-methodology. The subjects were selected 15 Q population and did 1:1 interview on them. With those statements, this study was selected 45 P samples and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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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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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이 급속도로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듯 캠핑에 대한 놀라운 인기와 캠핑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해 딱딱한 콘크리트 속 도시생활로 인한 녹색갈증과 기계문명으로 인한 인간소외 문제를 극복하려는 자연으로의 회귀본능이 거론되고 있다[1]. 나아가 웰빙과 웰니스를 추구하는 트렌드에 따른 적극적인 신체활동 참가에 대한 욕구와 자연친화적 활동에 대한 요구, 가족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여가 트렌드 등이 혼합되어 나타난 현대적 여가활동이기 때문이라고도 한다[2-4]. | |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최근 국내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는 사회경제적 여건을 개선시켜 폭발적인 속도로 여가활동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음은 더 이상 논의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여가활동 중에 근래에 접어들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캠핑이라 할 수 있다. | |
캠핑에 대한 선행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러나 지금까지 캠핑에 대한 선행연구와 기존의 분류 기준은 정작 캠핑이 참가자의 주관적인 의지 및 심리적 만족감을 반영하는 여가활동이라는 기본적 관점에서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캠핑을 외형적이고 수단적 관점에서만 접근을 시도하였기에 캠핑에 열광하는 트렌드의 빠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관심과 캠핑 참가자들이 추구하는 캠핑의 가치 등 기초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1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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