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신체만족도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의 매개효과
Effec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hysical Satisfaction on Academic Adjustment :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0, 2021년, pp.314 - 321  

유지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  고정훈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신체만족도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변인에 있어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8차 다문화청소년패녈(MAPS) 자료를 활용하여 조사시점에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1,06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5.0으로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및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신체만족도는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신체만족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완전매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신체만족도와 학업적응과의 관계에서 친구관계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다문화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프로그램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in the effects between physical satisfaction and academic adaptation of multicultural youth.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064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at the time of the survey using the 8th Multicultural Youth...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3)

  1. Y. M. K.o & J. Y. Lee. (2009). The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7(1), 49-63. 

  2. S. J. Jeon & H. M. Yoon (2013). Effects of Neglect, Acculturative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153-179. DOI : 10.14400/JDC.2014.12.4.33 

  3. S. B. Oh. (2006). The Implication of the 'Kosian' Case for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4), 137-157. 

  4. Y. M. Kim. (2020).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Friend Support, Body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Multicultural Children. Parenting Policy Research, 14(2), 55-74. 

  5. S. S. Kim. (2019). A Qualitative Case Study on Social Support that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Perceive and Experien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2), 963-972. 

  6. B. R. No., J. H. Jung., N. Y. Choi & K. Y. Lee. (2019). The Longitudinal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ppearance Satisfaction and Korean Language Skills on Schoo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3), 407-417. DOI : 10.6115/fer.2019.030 

  7. J. M. Jeong. (2015).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among Multicultural Children in Korea: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Child Welfare Research, 13(3), 97-115. 

  8. H. J. Kim., J. W. Choi & J. H. Lee. (2012). Juvenile's Inter-Relationship and Adapting School Life: Focus on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Eurasian Studies, 9(1), 273-298. 

  9. Y. H. Oh & H. N. Lim. (2014). A Study on School Adapta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rough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y Programs : Focus on Activities of the National Youth Center. Multiculture & Peace, 8(1), 143-172. 

  10. H. J. Hong & D. H. Ahn. (2021). Exploring Multicultural Families' Background Characteristics, Parental Support, Peer Relationship,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10(2), 111-139. DOI : 10.30974/kaice.2021.10.2.005 

  11. J. H. Kim & S. H. Hong. (2021). Estimating the Longitudinal Changes in Anxiety of Korean Adolescents and Investigating the Ecological Factors on the Changes Via Piecewise Growth Modeling. Education Method Research, 224(2), 405-425. DOI : 10.17927/tkjems.2012.24.2.405 

  12. H. M. Kim & H. J. Moon. (2013). School Adjustment: Compari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Children of Non-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65(4), 7-31. 

  13. E. H. Kim., J. E. Seo & C. R. Nho. (2019). A Longitudinal Study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Parenteral Supervision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Youth Welfare, 21(2), 97-1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