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감사의 일기쓰기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내외 통제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Effects of Gratitude Diary Writing by Smart Device on Self-Esteem and Internal & External Locus of Control in Adolesc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0, 2021년, pp.68 - 73  

원수진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감사의 일기쓰기를 적용하여 자아존중감, 내외 통제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하였다. 무작위 대조군 전후설계 연구로 대상자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19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t=5.142, p=<.001), 내외 통제성(t=5.821 p=<.001)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감사의 일기쓰기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청소년에게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 중재 방법임을 입증하였다. 향후 광범위한 표본을 선정하여 감사의 일기쓰기 효과가 검증 된다면 감사 일기쓰기 활동 일반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using Gratitude Diary Writing on self-esteem and internal-external locus of control to adolescent. A randomized controlled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here were 20 participa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19 in the control group. Data were analyzed usi...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6)

  1. K. H. Kim. (2019). Between Adolescents' Self-esteem and Depression: Comparison of data from 3 KCYPS surveyed for different periods.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21(2), 69-96. 

  2. M. J. Han. (2002). Developmental study of death anxiety according to coping style, locus of control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1(2), 179-198. 

  3. W. S. Kim. (2020). Exploring the developmental plans of morale motions based on theory of constructed emotion. Journal of Moral&Ethics Education., 67, 21-42. 

  4. Y. S. Yook & K. W. Lee.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maturity and self-concept.internal-external control beliefs in Middle and High School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4(1), 191-200. 

  5. M. J. Kim & T. C. Yeo. (2016) Effects of Thanks Journal Writing by using Positive Feedback on Self-Esteem and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Elementary Counselor Education Association, 15(2), 165-182. 

  6. L. F. Barret. (2013) Psychological Construction: the Darwinian Approach to the Science of Emotion. Emotion Review, 5(4), 379-389. 

  7. R. A. Steer, D. J. Rissmiller & A. T. Beck. (2000). Use of Beck Depression Inventory-II with depressed geriatric inpati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8(3), 311-318. DOI : 10.1016/S0005-7967(99)00068-6K. 

  8. J. J. Froh, Y. J. Sefick & R. A. Emmons. (2008). Counting blessings in early adolescents; An experimental student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if School Psychology, 46(2), 213-233. 

  9. E. Coue. (2007). The Practice Of Autosuggestion By The Method Of Emile Coue. Brooks, C. Harry. 

  10. J. M. Yang & B. W. Kim. (2017).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on Peer Relationship: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 & External Locus of Control. Korea Academy of Welfare Counselling Education, 6(1), 167-193 

  11. M. E. P. Seligman, T. Steen, N. Park & C. Peterson.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12. J. H. Ko & S. M. Kim. (2020). The Influence of Smart phone Dependency on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Aggression. Korea Association Of Community Welfare Studies, 75, 139-164. 

  13. M. N. Jung, J. H. Uhm, B. R. Sung & E. J. Yang. (2011) The Differences Between Psychological Types Based on Locus of Control and Tolerance of Uncertainty in the Perceived Career Barrier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8(3), 359-377. 

  14. J. H, Yang. (2013). The Effects of Thanks Journal Wri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Gratitude, Self-esteem, and Happines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3(2), 259-280. 

  15. J. M. Lee. (2006). The Effect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of Reality Therapy on the Internal and External Controllability,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6), 127-150. 

  16. H. I. Jo & H. A. Lee.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External 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1), 1-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