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과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Quality of Education Service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Engage in a Specific Behavior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0, 2021년, pp.74 - 83  

허은주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김은정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백명화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이해랑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을 교육프로그램, 교수, 교육환경, 명성과 취업으로 구성하여 학생만족을 통한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남 1개 대학 간호대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최종 321부를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개념 모두 학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으며 명성과 취업, 교육프로그램, 교육환경, 교수의 순으로 영향력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만족은 행동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을 높이기 위한 질 관리가 필요하며 영향력의 상대적 크기를 반영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verify how nursing students' willingness to behave in a specific way based on satisfaction is affected by the quality of nursing education service in terms of educational program, professor, educational environment, and reputation and employment. For this, the research conducted ...

Keyword

표/그림 (6)

참고문헌 (31)

  1. S. U. Kim. (2018). 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6(6), 103-109. 

  2. K. C. Lee. (2004). Causal Model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Satisfaction, University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22, 287-309. 

  3. S. H. Oh, J. H. Song & K. Y. Shim. (2011).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Orientation and Service Value on Student Satisfaction and University Image : The Strengthening Plan of Competitiveness in University Educational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9(4), 23-42. 

  4. H. H. Jeong. (2018).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University Image, Student Satisfaction, Trust, and Word of M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University, Jinju. 

  5. C. E. Kim & J. H. Seo. (2005).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 of Customer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al Service. Korea Business Review, 38(1), 39-57. 

  6. D. H. Kim. (2012).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on Department Security Programs in University Affects Subjectiv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e and Security Studies, 9(2), 239-258. 

  7. K. H. Choi. (2005). An Effects of Evaluation on th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ourism Educa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8(1), 135-152. 

  8. J. S. Park, Y. S. Shin & J. H. Kim. (200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tention of Continuing Studies, and Word-of-Mouth. Asia Marketing Journal, 4(4), 51-74. 

  9. H. S. Okumus & E. G. Genc. (2013). Interest Free Banking in Turkey: A Study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Bank Selection. European Scientific Journal, 9(16), 51-86. 

  10. Y. P. Kim. (2016). The Impact of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on Students'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8(10), 115-131. 

  11. A. Athiyaman. (1997). Link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s: the Case of University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1(7), 528-40. DOI : 10.1108/03090569710176655 

  12. M. M. Raza, M. Sarwar & A. A. Shah. (2020). Analysi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in Universities of Pakistan: Postgraduate Students'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 Reflections in Education (JRRE), 14(1), 93-112. 

  13. E. H. Kim & H. Y. Ma. (202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System through the Analysi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Satisfaction : With Focused on Employed Learners Who are Graduates of Specialized High Schools. The Korean Research Association for the Business Education, 34(4), 49-68. 

  14. S. J. Hwang & J. S. Rhee. (2020).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 of Lecture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Learning Effect : Focusing on Brady and Cronin's Service Quality Dimensions.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20(1), 295-305. 

  15. M. S. Im & S. M. Lee. (2020). The Effect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ocial Supports, Self-efficacy, and Motives for Major Selection on Their Career Decision Level.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1(5), 71-84. DOI : 10.22143/HSS21.11.5.6 

  16. J. Choi et al. (2021).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Intention to Drop Out.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Dae Han Society of Industrial Management), 19(1), 117-127. 

  17. J. H. Kim & T. J. Park.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the case of A National University-.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8(3), 47-68. 

  18. M. Morales & L. F. Calderon-Moncloa. (2008). Measuring Executive Education Service Quality: A Construct Validity Study in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Business Review, 8(4), 1-37. 

  19. K. F. Latif, I. Latif, U. Farooq Sahibzada & M. Ullah. (2019). In Search of Quality: Measuring Higher Education Service Quality (HiEduQual).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 30(7-8), 768-791. 

  20. K. M. Elliot & M. A. Healy. (2001). Key Factors Influencing Student Satisfaction Related to Recruitment and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10(4), 1-11. DOI : 10.1300/J050v10n04_01 

  21. W. S. W. Mustaffa, M. H. Ali, K. W. Bing & R. A. Rahman. (2016).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Emotional Satisfaction and Favorable Behavioral Intentions in Higher Education Service Experienc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24, 499-507. DOI : 10.1016/j.sbspro.2016.05.426 

  22. S. F. Padlee & V. Reimers. (2015). International Student Satisfaction with, and Behavioural Intentions Towards, Universities in Victoria.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25(1), 70-84. 

  23. S. J. Kim. (2008). The relationship among Lecture Service, Class satisfaction and Trust : The moderation Role of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1(1), 143-164. DOI : 10.17053/jcc.2008.11.1.007 

  24. Y, J. Kim, H. N. Yoo & M. J. Park. (2016).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61-270. DOI : 10.5762/KAIS.2016.17.10.261 

  25. Korean nurses association. (2020). Nursing Statistics(Online).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statistics.php 

  26. Y. J. Huh & H. H. Yon. (2020). The Effects of Culinary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Institution's Image on the Education Satisfaction, Loyalty and Behavioral Inten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7), 210-222. DOI : 10.20878/cshr.2020.26.7.020 

  27. J. E. Choi, Y. S. Kang & M. S. Kim. (2018). The Influence of The Evaluation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and Willingness to Engage in a Specific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3(2), 51-74. 

  28. J. P. Yu. (201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modeling.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9. B. I. Hwang & B. J. Kim. (2015).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tudent Satisfaction, Student Commitment, University Loyalty, and University Switching Intention.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7(1), 151-170. 

  30. H. H. Jung, K. H. Chung & J. I. Shin. (2018).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UniversityImage, Student Satisfaction, Trust, and Word of Mout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9), 171-190. DOI : 10.22251/jlcci.2018.18.19.171 

  31. M. K. Cho & M. Y. Kim. (2017).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468-477. DOI : 10.5392/JKCA.2017.17.04.46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