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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수간호사의 간호대학생 실습교육 체험 원문보기


김선애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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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의 핵심인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자의 지도 아래 환자를 관찰하고 직접 간호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에서 학습한 간호 지식을 임상현장에 접목하고 간호사로서의 준비를 위해 지식, 태도, 기술을 융합하고 체화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최근 환자의 권리 신장과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간호에 참여할 기회가 줄어들고 실습은 관찰 위주로 전환되고 있다. 임상실습교육과정의 기본은 학생과 실습지도자 그리고 교육내용으로,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에 실습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임상실습지도자는 학교에서 파견하는 임상실습지도교원과 병원 소속의 임상실습현장지도자로, 임상현장에서는 수간호사가 주로 현장지도자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임상실습교육에 한 축을 담당하는 임상실습지도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실습교육의 본질적인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임상실습교육 과정에서 현장지도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간호사의 체험을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방법으로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K시와 U시에 소재한 2개 병원에 근무하는 수간호사로, 2017년 3월 현재 대학으로부터 현장지도자로 위촉받아 4주 이상의 임상실습교육을 한 경험이 있는 자 총 12명을 목적적 표본추출을 통해 모집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6월부터 11월까지이며, 자료가 충분히 포화될 때까지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체험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van Manen이 제시한 세분법과 선택적 방법, 전체론적인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수간호사의 간호대학생 실습교육 체험은 일곱 개의 본질적 주제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본질적 주제는 ‘실습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로 학생들의 실습지도를 맡게 됨’, ‘임상현장과 학교교육 간의 괴리감이 커 지도가 어려움’, ‘본연의 직무에 부가된 교육업무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inical nursing education is at the core of nursing education. It is a process of incorporating the nursing students’ knowledge learned in universities into the clinical setting, integrating knowledge, attitude and technology as nurses embrace them by tending patients and nursing them in person u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간호과학과
지도교수 신경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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