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운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대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9월 2일부터 12월 2일이었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은 근거기반실무의 5단계를 활용하여, 13차시로 진행되었다. 수업 운영은 강의, 팀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후, 근거기반실무 신념(t=-2.76, p=.008), 근거기반실무 역량(t=-5.035,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비판적사고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는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이 간호 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육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운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대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9월 2일부터 12월 2일이었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은 근거기반실무의 5단계를 활용하여, 13차시로 진행되었다. 수업 운영은 강의, 팀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후, 근거기반실무 신념(t=-2.76, p=.008), 근거기반실무 역량(t=-5.035,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비판적사고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는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이 간호 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육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EBP)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Data were collected from 54 students in the third year of nursing at a university, between Sep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EBP)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Data were collected from 54 students in the third year of nursing at a university, between September 2, 2019 and December 9, 2019. An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BP consisting of 5-step EBP components was provided through 13 sessions. Lectures, team-based learning, and case-based learning were provid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1.0 program with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After the class, there were significant increase in EBP beliefs (t=-2.76, p=.008) and EBP competency (t=-5.035, p<.001). Howev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not significantly increased. The findings indicate that emergency nursing classe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is an efficient teaching-learning method to improve EBP beliefs and compet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EBP)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Data were collected from 54 students in the third year of nursing at a university, between September 2, 2019 and December 9, 2019. An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BP consisting of 5-step EBP components was provided through 13 sessions. Lectures, team-based learning, and case-based learning were provid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1.0 program with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After the class, there were significant increase in EBP beliefs (t=-2.76, p=.008) and EBP competency (t=-5.035, p<.001). Howev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not significantly increased. The findings indicate that emergency nursing classe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is an efficient teaching-learning method to improve EBP beliefs and competency.
본 연구는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응급간호 수업에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이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정규 교육과정 내 이론 교과목에서 근거기반실무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응급간호 수업에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하여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 사고 성향이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수업은 2019년 9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제외하고 13 차시, 차시 당 1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수업 운영은 강의뿐 아니라,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이 가능하도록 팀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9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시행되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사전 조사는 첫 수업 시작 시, 사후 조사는 수업 종료 시점에 수집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Kolmogorov-Smirnov 검정 결과, 모든 변수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나, 근거기반 실무 응급간호 수업 전후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 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의 차이는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Kolmogorov-Smirnov 검정 결과, 모든 변수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나, 근거기반 실무 응급간호 수업 전후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 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의 차이는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결과, 근거기반실무 응급간호 수업 전보다 후에 대상자의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근거기반 실무를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응급환자 사례에 적용하며, 팀별로 협력을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와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수행하는 근거기반실무교육이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아직 국내 간호 교육과정에서 근거 기반 실무를 활용한 사례가 부족하므로, 근거기반실무교육이 확산되어 교육에 대한 질적 근거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근거기반실무 응급간호 수업 전보다 후에 대상자의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근거기반 실무를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응급환자 사례에 적용하며, 팀별로 협력을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와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수행하는 근거기반실무교육이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근거기반실무 5단계 적용 응급간호 수업에 웹, 모바일 기반 접근방식의 실습을 병행하여 중재와 결과평가 적용 단계를 보완한 연구를 설계하고 효과를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근거기반 실무 활용과 확산을 위해 응급간호 외에 다양한 이론, 실습 교과목에서 교과목 목표와 학년별 수준에 맞는 근거기반 실무교육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비판적사고성향, 근거기반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근거기반실무 지식과 태도, 문제해결능력 등)를 포함하여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아직 국내 간호 교육과정에서 근거 기반 실무를 활용한 사례가 부족하므로, 근거기반실무교육이 확산되어 교육에 대한 질적 근거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근거기반실무 응급간호 수업 후 비판적 사고 성향은 유의한 향상을 나타내지 못하였으므로, 근거 기반 실무를 실제로 적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재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둘째, 근거기반 실무 활용과 확산을 위해 응급간호 외에 다양한 이론, 실습 교과목에서 교과목 목표와 학년별 수준에 맞는 근거기반 실무교육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비판적사고성향, 근거기반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근거기반실무 지식과 태도, 문제해결능력 등)를 포함하여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따라서 근거기반 실무를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응급환자 사례에 적용하며, 팀별로 협력을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와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수행하는 근거기반실무교육이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아직 국내 간호 교육과정에서 근거 기반 실무를 활용한 사례가 부족하므로, 근거기반실무교육이 확산되어 교육에 대한 질적 근거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근거기반실무 응급간호 수업 후 비판적 사고 성향은 유의한 향상을 나타내지 못하였으므로, 근거 기반 실무를 실제로 적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재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이상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의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근거기반실무 5단계 적용 응급간호 수업에 웹, 모바일 기반 접근방식의 실습을 병행하여 중재와 결과평가 적용 단계를 보완한 연구를 설계하고 효과를 검증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근거기반 실무 활용과 확산을 위해 응급간호 외에 다양한 이론, 실습 교과목에서 교과목 목표와 학년별 수준에 맞는 근거기반 실무교육 연구를 제언한다.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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