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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운영의 효과
Effect of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613 - 621  

김지영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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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운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의 3학년 간호대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9월 2일부터 12월 2일이었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은 근거기반실무의 5단계를 활용하여, 13차시로 진행되었다. 수업 운영은 강의, 팀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 후, 근거기반실무 신념(t=-2.76, p=.008), 근거기반실무 역량(t=-5.035,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비판적사고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는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이 간호 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신념과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육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emergency nursing class using evidence-based practice (EBP)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Data were collected from 54 students in the third year of nursing at a university, between Sep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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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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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간호 수업에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이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정규 교육과정 내 이론 교과목에서 근거기반실무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응급간호 수업에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하여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 사고 성향이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한 응급간호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근거기반실무 신념, 근거기반실무 역량, 비판적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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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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