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작업치료사의 부모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Parents Consultation Experience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9 no.2, 2021년, pp.46 - 59  

박주영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정남해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목적 : 아동작업치료사의 부모상담에 관한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탐색하여 추후 부모상담 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 방법은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임상경력 8년 이상으로 사설센터에서 근무하는 아동작업치료사 6명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연구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음하였으며, 추가적인 내용 확인은 이메일로 받았다. 녹음된 내용은 전사 뒤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의 부모상담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기술하였다. 결과 :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2개의 범주화, 4개 주제모음, 21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2개의 범주화에는 부모상담의 중요성과 부모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었고, 4개의 주제모음에는 부모상담의 의미, 부모-아동-치료사 간의 상호성, 치료사의 노력, 필요한 역량이 있었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는 초임 아동작업치료사에 의미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앞으로 아동작업치료사의 부모상담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phenomenologically explores and describes the experience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during parents consultation. Method : In this study, Colaizz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was applied. Telephone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six people who had more than eight ...

주제어

참고문헌 (33)

  1.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08).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2nd edi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6), 625-683. https://doi.org/10.5014/ajot.2014.682006 

  2. Case-Smith, J. (2007). Deriving practice implications from this issue's sample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research literatu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4), 375-377. https://doi.org/10.5014/ajot.61.4.375 

  3. Case-Smith, J., & Nastro, M. A. (1993). The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on mother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7, 811-817. https://doi.org/10.5014/ajot.47.9.811 

  4. Choi, S. H., Kim, B. Y., & Yoon, C. Y. (2007). The effects of disability and family factors on needs of support service and quality of life in parents'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6(4), 437-464. 

  5. Chung, Y. S., & Cho, Y. S. (2013). Parent counseling for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the Rights of Children with Disability, 4(2), 1-15. 

  6.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 

  8. Denham, C. R., Dingman, J., Foley, M. E., Ford, D., Martins, B., O'Regan, P., et al. (2008). Are you listening. Are you really listening. Journal of Patient Safety, 4(3), 148-161. 

  9. Dinnebeil, L. A., & Rule, S. (1994). Variables that influence collaboration between parents and service coordinator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8, 349-361. 

  10. Dunn, W. (2011). Best practice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families in community settings (2nd ed.). NJ: SLACK Incorporated. 

  11. Fyffe, C., Gavidia-Payne, S., & McCubbery, J. (1995). Early intervention and families in rural Victoria.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 34-39. 

  12. Hanson, M. J., & Carta, J. J. (1995).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families with multiple risks. Exceptional Children, 62, 201-12. 

  13. Hinojosa, J., Sproat, C. T., Mankhetwit, S., & Anderson, J. (2002). Shifts in parent-therapist partnerships: Twelve years of chang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 556-563. https://doi.org/10.5014/ajot.56.5.556 

  14. Humphry, R., & Case-Smith, J. (1996). Working with families. In J. Case-Smith, A. S. Allen, & P. Pratt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3rd ed., pp. 67-68). St Louis: Mosby. 

  15. Jeon, M. R., Yoo, E. Y., Jung, M. Y., & Lee, J. Y. (2016). A survey on the current state and demand of consultation of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the area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2), 47-58. https://doi.org/10.14519/jksot.2016.24.2.04 

  16. Kim, B. H., Kim, K. J., Park, I. S., Lee, K. J., Kim, J. K., Hong, J. J., et al. (1999).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17. King, S., Teplicky, R., King, G., & Rosenbaum, P. (2004). Family-centered service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their famil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Seminars in Pediatric Neurology, 11(1), 78-86. https://doi.org/10.1016/j.spen.2004.01.009 

  18. Kolehmainen, N., Duncan, E., McKee, L., & Francis, J. (2010). Mother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s occupational therapy processes: A qualitative interview study.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3(5), 192-199. https://doi.org/10.4276/030802210X12734991664101 

  19. Korea Disabled People's Development Institute. (2019). 2019 disability statistics database. Retrieved from https://www.koddi.or.kr/data/news_view.jsp?brdNum7408254&brdTp&searchParamUrlpage%3D1%26amp%3BpageSize%3D20 

  20. Lee, J. E. (2009). A study on the quality of lif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6(2), 85-104. 

  21. Lee, N. H., & Kim, K. M. (2014).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electing rehabilitation therapy cen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2(1), 41-52.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1.04 

  22.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23. Llewellyn, G. (1994). Parenting: A neglected human occupation. Parents' voices not yet heard.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41, 173-176. 

  24. McKenzie, S. (1994). Parent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ir perceptions of generic children's services and service professionals.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19, 12-17. 

  25. McWilliam, R. A., Tocci, L., & Harbin, G. L. (1998). Family-centered services: Service providers' discourse and behaviour.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8, 206-221. 

  26. Minke, K. M., & Scott, M. M. (1995). Parentprofessional relationships in early intervention: A qualitative investigation.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5, 335-352. 

  27. Myers, C. T. (2008). Descriptive study of occupational therapists' participation in early childhood transition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2), 212-220. 

  28. Santos, A. R., & De La Libra, S. (2016). Occupational therapy and collaborative consultation. Revista Terapia Occupational Da Universidade De Sao Paulo, 27(1), 94-99. 

  29. Summers, J. A., Dell'liver, C., Turnbull, A. P., Benson, H. A., Santelli, E., Campbell, M., et al. (1990). Examining the 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process: What are family and practitioner preferenc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0, 78-79. 

  30. Thompson, K. M. (1998). Early intervention services in daily family life: Mothers' perceptions of 'ideal' versus 'actual' service provision.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5, 206-221. 

  31. Trivette, C. M., Dunst, C. J., Hamby, D. W., & LaPointe, N. J. (1996). Key elements of empowerment and their impli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Infant-Toddler Intervention: The Transdisciplinary Journal, 6, 59-73. 

  32. Wallen, M., & Doyle, S. (1996). Performance indicators in paediatrics: The role of standardised assessments and goal setting.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43, 172-177. 

  33. Yong, H. C. (2012). Parent counseling for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Rehabilitation Psychology, 2012(7), 328-33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