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앙을 가진 어린이들이 코로나19 시기에 경험한 변화와 바람에 관한 질적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xperience and Expectations of Christian Children Regarding COVID-19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7, 2021년, pp.229 - 265  

김성원 (총신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신앙을 가진 어린이들이 코로나19 시기에 경험한 변화와 바람에 관한 이야기를 탐색하여 교육적 방향을 제언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코로나19 시기의 삶과 신앙생활에 대해 교회에 출석하는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 9명과 면담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참여자 어린이들은 코로나19 시기에 일상의 변화, 학교생활의 변화, 대인관계의 변화, 신앙생활의 변화, 감정의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상의 변화에는 감염 예방을 위한 노력, 사라진 놀이, 여유로운 일상과 무기력함이, 그리고 학교생활의 변화에는 비대면 수업 실시와 다양한 규칙을 요구받음이 포함되었다. 친구·선생님·부모님·형제자매와의 어려움이 대인관계 변화에, 비대면 예배 실시와 가정예배 회복이 신앙생활의 변화에 포함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바람을 분석한 결과, 여행과 놀이의 회복을 포함하는 일상적 바람, 대면 예배로의 복귀·수련회의 회복·재미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하는 신앙에 관한 바람, 그리고 코로나19 이전 학교생활로 복귀가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어린이들의 경험과 바람을 토대로 본 연구는 교육자들이 코로나19 시기에 보여 준 어린이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그들의 마음을 읽어주고 소통·공동체·즐거움의 요소가 포함된 교회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ducational directions by exploring the stories of changes and expectations experienced by Christian childre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For this purpose, nine third- to fourt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tending the church, were interviewed about th...

주제어

참고문헌 (27)

  1. Kang H. S. (2021). Corona-19 neologisms and Corona new normal. Journal of Humanities, 81, 115-138. 

  2. Kim, S. W. (2020). A qualitative study of the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fait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283-315. 

  3. Kim, K. H. (2021). Direction of future education for children in response to the Corona 19 disaster. Research on Bangjunghwan, 5, 13-33. 

  4. Kim, H. S. (2021). What children lost because of the Coronavirus. Seoul: Denstory. 

  5. Ra, Y. H. (2020). Untact times, new opportunities. In. S. W. Kwon, S. H. Kim, Y. H. Ra, S. I. Bang, E. H. Yoo, Y. J. Ham, & K. H. Huh (Eds.), Post COVID-19, designing church education (pp. 16-44). Bucheon: Listening and Hearing. 

  6. Park, S. W. (2021). Preaching for children by using smartphone in the era of Phono-Sapiens. The Gospel and Praxis, 59, 173-207. 

  7. Park, W. S., Park, J. H., & Lim, Y. M. (2021). A qualitative study on the online class experience.e conducted with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2), 707-728. 

  8. Ryu, K. U., Jung, J. W., Kim, Y. S., & Kim, H. B. (2021). Understand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revised ed.). Seoul: Pak-Young STORY. 

  9. Yoo, S, H, (2020). Christian education for children at home during COVID-19 era. Educational Church, 499, 10-16. 

  10. Lee, M. H. (2021). The study of Korean protestant Christianity under COVID-19: Focusing on the result of the survey of Korean Christians' perception on the major issues of the year of 2020. Theology and Praxis, 73, 943-972. 

  11. Lee, E. K. (2021). Worship and faith education in an untact society: Toward multifaceted education beyond the untact education.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66, 295-322. 

  12. Lee, J. G. (2020).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n churches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4, 81-107. 

  13. Lee, H. C., Moon, H. R., Lee, W. S., & An, S. B. (2021). The COVID-19 period, youth faith report. Seoul: SFC. 

  14. Chang, H. S. (1999). A Study on the children's church education through faith interview.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 279-298. 

  15. Chang, H. S.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ait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8, 155-185. 

  16. Chung, L. J., Lee, S. J., & Kang, H. J. (2020). Changes in children's everyday l ife and emotional conditions due to the COVID-19 pendemic. Journal of t 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69(4), 59-90. 

  17. Ju, S. J. (2021). Effects of life changes due to COVID-19 on the mental healt h of children and their caregivers: Focus on Busa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70(2), 67-99. 

  18. Choi, E. T. (2020). A study of the model Christian familial-spiritual education for the era of Covid-19.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91-120. 

  19. Ha, J. H. (2021). Post-Corona, take care of the children's hearts first. Paju: Changbi. 

  20. Blanchette, L. B., Jr. (2019). Ministry with children. In F. Cardoza (Ed.). Christian education: A guide to the foundations of ministry (pp. 226-238).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21. Choun, R. J., & Lawson, M. S. (1998). The Christian educator's handbook on children's ministry: Reaching and teaching the next generation. Grand Rapids, MI: Baker Books. 

  22. Defending the Early Years (2020). Guidance for supporting young children through COVID-19. 1-12. retrieved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609114.pdf 

  23. Jackson, A. (2016). The contribution of teaching to discipleship. In T, Linhart (Ed.). Teaching the next generations: A comprehensive guide for teaching Christian formation (pp. 3-13).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24. Kim, S. W., & Suh, E. S. (2021). Educational ministries in Korean churches amid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5, 103-131. 

  25. Lanker, J. M. (2019). Discipleship. In F. Cardoza (Ed.). Christian education: A guide to the foundations of ministry (pp. 161-172).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26. Ostroff, W. L. (2020). Teaching young children remotely. Educational Leadership, 78(3), 20-25. 

  27. Robbins, D. (2016). Teaching the Bible so young people will learn. In T. Linhart (Ed.). Teaching the next generations: A comprehensive guide for teaching Christian formation (pp. 211-228).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