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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DA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액티브 시니어 콘텐츠 트렌드 분석
Active Senior Contents Trend Analysis using LDA Topic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5, 2021년, pp.35 - 45  

이동우 (RTdata Lab) ,  김유신 (RTdata Lab) ,  신은정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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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 부머 세대가 고령인구로 진입하면서 기존의 시니어와는 달리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시니어들이 액티브 시니어라는 신조어로 불리며 새로운 소비자 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많은 국가들과 기업들도 이들을 주목하고 관련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지만 액티브 시니어 트렌드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특징과 이들이 생산하고 소비하는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여, 액티브 시니어를 적극 포용하고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미디어에 대한 정책 및 서비스 방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액티브 시니어를 수집 키워드로 2018년 1월 1일부터 2021년 6월 31일까지 8,740건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 TF-IDF 분석,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 하였다. 키워드 빈도 분석 및 TF-IDF 분석을 통해서 액티브시니어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통해서 온라인 콘텐츠의 주제 영역을 10가지로 분류하고 라이프 스타일, 혜택, 쇼핑, 정부 사업, 정부 교육, 건강, 사회/경제, 케어 산업, 실버 주택, 여가로 명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active senior. As the baby boom generation become the age of the elderly, they are more active than senior. These seniors are called active seniors, a new consumer group. Many countries and companies are also interested in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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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액티브 시니어’ 키워드로 수집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떠오르는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그들의 특징과 액티브 시니어와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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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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