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 때 독서 습관이 중학생 때의 독서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Reading Habit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Reading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4 no.3, 2021년, pp.61 - 70  

한다혜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국희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시기의 독서선호도와 독서습관이 중학생의 독서 행동에 각각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학년이 올라감에 따른 독서량 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독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초등학교 6학년 시절의 독서습관과 독서선호도를 조사한 후, 평균값을 기준으로 집단을 나누었다. 또한 참가자들은 6주 동안 매주 1회 독서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20분 이상 독서한 날 수와 독서 시간을 분 단위로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참가자의 초등학교 6학년 시절 75% 이상이 일주일에 1권의 책을 보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책을 많이 읽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예를 들어 참가자들 중 책을 좋아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책을 거의 읽지 않는 사람이 약 35%를 차지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된 독서 선호도보다 독서 습관이 중학생의 독서한 날수와 독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더 강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즉, 초등학생 때 독서 습관이 높은 수준으로 형성된 중학생은 중학생이 돼서도 책을 자주 읽고 독서에 더 오랜 시간 집중하지만, 독서 습관이 낮은 수준으로 형성된 경우 중학생이 돼서도 책을 읽지 않는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독서에 대한 주관적 태도와 실제로 책을 읽는 행동은 전혀 다른 문제임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educational significance of reading activities for growing children is so great, the importance of reading cannot be overemphasized. While the reading volum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is very high, as they go up to middle school, the reading volume falls rapidly. This study ...

주제어

참고문헌 (27)

  1. Chung, S. M., Yu, H. K., & Jeong, Y. H. (2015).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by using bibliotheraphy to improve anger-control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3), 443-462. 

  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DOI: 10.4324/9780203771587 

  3. Cohen, J. (1992). A power primer. Psychological Bulletin, 112(1), 155-159. DOI: 10.1037/0033-2909.112.1.155 

  4. Dowdall, N., Melendez-Torres, G. J., Murray, L., Gardner, F., Hartford, L., & Cooper, P. J. (2020). Shared picture book reading interventions for child language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91(2), e383-e399. DOI: 10.1111/cdev.13225 

  5. Han, C. W. (1998). Reading books and becoming human: Why don't people read book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 155-182. 

  6. Heo, J., & Cho, M. (2019). Development of biblio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effect: Based on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3), 167-190. 

  7. Hoang, G. S. (2001). A study on developing model for reading education program in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5(2), 75-92. 

  8. Jeon, B. (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reading attitude test tool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56, 247-277. 

  9. Jun, C. A., Choi, J. H., & Hwang, M. K.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1), 119-130. 

  10. Kim, S. K. (2006).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235-263. 

  11. Kim, S., & Kim, S. (2008). A study on the bibliotherapy for develop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 213-226. 

  12. Kim, Y. (2020). The effect of implementation intention for reading on the achievement of reading goals: Interaction with everyday reading preference. Journal of Social Science, 31(1), 191-206. DOI : 10.16881/jss.2020.01.31.1.191 

  13. Kozak, S., & Recchia, H. (2019). Reading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Implications for the literacy classroom. The Reading Teacher, 72(5), 569-577. DOI:10.1002/trtr.1760 

  14. Kwon, H. S., & Suk, H. J. (2011). The effect of media attributes and contents on level of concentration when reading books.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motion & Sensibility, 2011, 29-30. 

  15. Kwon, T. (2019). A study on understanding about fictiveness of modem novel and reconstruction of time in modern no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6. Lee, J. S. (199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of reading guidance for in the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7. Lee, S. S., &, Kim, H. G. (2020). A case study on the self-esteem and social chan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reading programs using picture 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7(4), 50-74. 

  18. Lee, S. Y. (2006). A theoretical review on the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read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359-381. 

  1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9). 2019 National Reading Survey. 2020.03.11. 

  20. Noble, C., Sala, G., Peter, M., Lingwood, J., Rowland, C., Gobet, F., & Pine, J. (2019). The impact of shared book reading on children's language skills: A meta-analysi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100290. DOI: 10.1016/j.edurev.2019.100290 

  21. Oh, I., & Lee, O. (2009). The effects of group bibliotherapy on the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8(1), 1-13. 

  22. Park, H. (2008).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rrelates among reading attitudes, reading behaviors, time spent on reading, and Korean reading achieveme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27-49. 

  23. Park, H. Y. (2006). A Study on the Critique about Korean Reading Culture at Secondary school, 17th Spring Conference of Korean Reading. 

  24. Park, M. (2007). The revitalization of public library reading through special quality service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315-339. 

  25. Park, Y., Lee, H.-M., & Lee, S.-H. (2015). Emotion research of paper-like e-ink e-book.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18(4), 119-128. DOI: 10.14695/kjsos.2015.18.4.119 

  26. Sawilowsky, S. S. (2009). New effect size rules of thumb.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 8(2), 597-599. DOI: 10.22237/jmasm/1257035100 

  27. Schwartz, D. M. (1995). Ready, set, read ... 20 Minutes each day is all you'll need. Smithsonian, 25(11), 82-91.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