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rtificial Inetellig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761 - 768  

강지은 (서울교육대학교)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과 컨텐츠가 개발되고 있지만, 초등 저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융합교육 연구사례가 있는 노벨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1차 프로그램 개발 후 전문가 타당도 검사로 검증을 하였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개발하였다. 그 결과 한글 해득 과정 중인 저학년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문자 언어보다는 음성 언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교과 간 통합으로 교육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정보 교과가 별도로 신설되어 있지 않은 초등 저학년의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국어, 수학, 통합교과와 융합하여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 저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platforms and content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have been developed, but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

주제어

참고문헌 (20)

  1. Autodraw site by Google. Retrieved from https://www.autodraw.com/ 

  2. CEEO at Tufts University, Official website. Retrieved from http://novelengineering.org 

  3. China State Council (2017). Notice of the State Council Issuing the New Gen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lan. 

  4. Eom T. G. and Hong K. C. (2018). A Integrated class on Korean Subject through Novel Engineering - A book 'Three little pigs' and Minecraf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251-256. 

  5. Hong J. Y.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W fusioon safety education program applying Novel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3), 193 - 200. 

  6. Hong K. C. (2016). Tufts University's Introduction to Robotics Education Ca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71-178. 

  7. Jang Y. J., Kim S. H., Choi S. Y., Jung H. S. and Kim H. C. (2020). Analysis of Overseas AI Curriculum Based on AI's 5 Big Idea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2(A)), 67-70. 

  8. Kang B. Y. and Hong K. C. (2018). Convergence Learning Plan of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9(1), 237-242. 

  9. Kim J. H. and Moon S. H. (2021). Development of an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Novel Engineer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1), 425-440. 

  10. Kim K. S., Koo D. H., Kim S. B., Kim S. H., Kim Y. S., ... Han S. G. (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11. Kim S. H. and Jeong Y. S. (2020). Exploring 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Software Education in Kindergarteners to the Second Grad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13-421. 

  12. Lee E. K.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13. Lee H. J., Lee S. Y., Kwak E. R., Son I. J. and Jung J. E. (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Programs through Storytelling and Project Based Learning for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2), 327-344. 

  14.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 in School. 

  1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16. Quickdraw site by Google. Retrieved from https://quickdraw.withgoogle.com/ 

  17. Song U. S. and Rim H. K. (2021).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01-308. 

  18. Teachablemachine site by Google. Retrieved from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19. UK artificial intelligence training site. Retrieved from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20. Yang H. M. and Kim T. Y. (2021). The Effect of the Physical Computing Convergence Class Using Novel Engineering on the Learning Flow and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 557-5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