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양 교과목 설계
Design of Liberal Arts Subject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Pre-Teache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859 - 869  

전수진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  전용주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모든 전공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AI 교양 교과목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I 교과목의 주요 영역 및 주차별 하위 주제들과 학생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13명의 전문가를 통해 2차에 걸친 델파이를 통해 검증받았다. 본 연구의 AI 교양 교과목은 'AI 이해' 영역, 'AI 윤리' 영역, 'AI 교육' 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진 및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주차별 세부 주제를 확정하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총 13주차로 배치하였다. 컴퓨터교육 비전공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경험학습 기반 모델을 적용한 학습활동을 학습 내용에 맞게 적절히 배치하여 교수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향후 초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다양한 AI 교육 교과목 개발에 본 연구가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AI liberal arts subject for pre-service teachers of all major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o this end, the main areas of the AI curriculum, sub-themes for each week, and activities were specifically designed and verified through two rounds of Delphi ...

주제어

참고문헌 (19)

  1. AI4k12.org: United States CSTA and AAAI alliance site 

  2. Hong, S. et al.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Chung-buk. KICE. 

  3. Jang, Y. J., Choi, S. Y., Kanf, Y. J., Kim, K. S., Kim, W. Y., Kim, J. N., ... & Kim, H. C. (2021). Develop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 Prooceedings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1 (A)), 41-44. 

  4. Jeon, I. S., Jun, S. J., & Song, K. S. (2020).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Analysis of Teacher's Demands to Strengthe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제, 24(4). 

  5. Jun, S. J.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for Liberal Ar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2), 63-73. 

  6. Kim, H. S., Jun, S. J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Design for Liber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1), 93-100 

  7. Kim, K. H., Jeon, I. S., & Song, K. S.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Education Program for Teachers and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6(8), 13-21. 

  8. Kim, K.S. (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9. Kim, S. E., Park, J. Y.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tatus and Implications at Liberal Arts Education of Universit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2(2), 31-38 

  10. Kim, Y. M.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npower nurturing policies and implications by major countries, Korea Health Industry Promotion Agency, Health Industry Brief Vol. 276. 

  1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20). A study on AI education policy for the whole nation to provide quality AI education and learning opportunities. Ministry of Science and IC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Report 2020-0-01365. 

  12. Lee, W. K., Kim, J. M. (2020). Curriculum Development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8(3), 29-52. 

  13. Ministry of Education (2020). Information Department 2015 Revised Curriculum-Artificial Intelligence Basics,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14. Ministry of Education (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15. Ministry of Education (2020.5). Comprehensive information education plan. 

  16.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1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 Training College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Reinforcement Support Project Plan. 

  17.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18.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2020). 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to all citizens, Joint ministries 

  19. Zhao W., & Chang Hong (2019). "The Zhilong X Plan" allows artificial intelligence to empower the whole process of education. Retrieved from : http://world.people.com.cn/n1/2019/0111/c351610-30516905.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